Extra Form
PHP PHP 7.3
CMS WordPress

안녕하세요.

현재 IWINV를 사용해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데, 최근에 좀 이상하더군요. 

제 문제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속도도 엄청 느려진것 같구요..

그래서 이리저리 VPS에 관해 찾아보다가 VPS 비교 글 https://blog.lael.be/post/44 을 읽었습니다.

글에는 서버의 처리속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나와있는데, 글 작성자님께서 테스트 하신 결과로는 IWINV가 매우 좋더군요.

그런데 라이트세일은 회선이 더 좋다고 나와있는데.. 회선이나 성능이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에 어느정도 영향을 끼치는지.. CPU가 중요한지 RAM이 중요한지 등 서버에 관해 잘 몰라서 고민입니다 ㅠ 

실제로 IWINV와 라이트세일을 같이 사용해보신분은 체감상 어떠신지요?

사용하게 되면 2코어 1기가 램을 사용할 예정인데요.. 전체적인으로 IWINV가 더 성능이 뛰어나나요? 

아니면 라이트세일로 옮겨볼 가치가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profile
    iwinv 사용시 rCore 서비스인지 vCore서비스이냐 다릅니다.

    rCore서비스임에도 느려짐부분은 해당 서버의 회선상 문제로 보면되고,
    vCore서비스는 특정시간에 다른 가상서버의 영향을 받아 문제가 되는것으로 보시면 편하십니다.
  • profile ?
    안녕하세요 람보님. 답변 감사합니다.
    기존에 V코어를 사용했습니다만 느린것 같아 R코어로 옮긴 상태입니다.
    처음에는 굉장히 빠른것 같았는데 갈수록 이상하게 느려진 느낌이 많이 들더군요.

    얼마전에 새벽에 테스트를 해보니 다운로드 속도가 몇k 수준으로 처참하길래 Iwinv에 고객지원을 요청했습니다마나 아무 문제가 없다는 답변만 받았습니다.

    같은 사양의 V코어의 기준으로 하면 라이트세일과 iwinv 중에 어느게 더 서버의 성능이 좋을까요? 아니면 비슷비슷할까요?
  • profile

    국내 회선은 거기서 거기... 보다는 iwinv가 조금 더 빠릅니다. 국제 회선은 라이트세일이 씹어 먹습니다. 만약 클라우드 플레어 활성화 해 놓으셨으면 Iwinv <-> 클플 간 회선 문제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국내 <-> 국내 접속이라면 크게 회선의 영향을 많이 받지는 않을겁니다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가 아니면요). 대체적으로 라이트세일이 CPU 리밋을 좀 강제하는 느낌을 받는 반면 (이게 좋을수도 있는게, 옆사람이 CPU를 하루종일 100프로로 돌려서 내 CPU가 느려지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iwinv는 전반적으로 관라가 좀 안된다는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특히 웹지기님 사건 이후로요). 다만 저는 써본지 좀 되서 지금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 profile profile
    iwinv 제 케이스는 cpu나 메모리 문제는 아니었구요. php를 HDD블록스토리지에 설치해서 생긴 문제이구요. HDD블록스토리지가 읽기 쓰기가 많아지면 속도가 많이 느려지는 것이 체감됩니다. iwinv에서는 어쩔수 없는 정상적인 것이라 했으니 관리를 못하거나 구조적으로 원래 그런 것일 수 있을 겁니다.

    files 폴더만 남기고 모두 ssd 영역에 설치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니 XE설치 위치만 잘 선택하면 문제 없습니다.
  • profile profile
    좀 자세하게 썼어야 했는디 오해의 소지가 있었네요. 제 말은 전반적인 관리 측면에서 AWS보다는 좀 경험이 덜어지는 느낌이 난다는 뜻이었습니다 (여기에 스토리지 관리도 포함 해서요. 저번에 생긴 긴 HDD 다운타임이랑요) :)
  • profile profile
    네. 제가 비정상적인 사용이 아닌 경우라고 판단해 설치위치를 그렇게 했던건데 결국 iwinv의 제 민원을 테스트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본다면 뭔가 기술적으로 부족하고 블록스토리지 관리능력이 없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그냥 제가 설치위치를 서버 사이드의 SSD쪽으로 이동하고 해결하는 것으로 마무리 했네요. 더 길게 문의 해봐야 생산적인 대화가 안될 것 같았습니다.
  • profile ?
    Sanvit님

    그렇군요. 회선을 기준으로만 한다면 국내의 경우에는 Iwinv가 더 괜찮나보네요.

    웹지기님 관련 내용도 처음 알아서 이리저리 검색을 해보았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 ? profile
    낮은 요금제 기준으로 라이트세일은 500Mbit 까지 떨어지는걸 봤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그래도 1기가 근접하게 나오긴 합니다) iwinv는 워낙 속도속도속도속도 10기가10기가10기가10기가 하는데라대역폭 자체는 기가는 넘게 나왔던거 같습니다 :) 다만 해외 뷰어가 좀 있다면 (중국제외-중국만 유일하게 iwinv가 빠르다고 합니다) 무조건 라이트세일 추천 드립니다
  • ?

    보셨던 블로그글은 좀 옛날거라서 라이트세일을 일본에서 테스트했기 때문에 느린겁니다...
    지금은 국내에서도 서비스되기 때문에 네트웍 측면에선 되려 라이트세일쪽이 훨씬 더 좋을거구요...
    CPU나 IO 성능은.. 아마 막상막하 아닐까 싶네요. iwinv가 구형 CPU를 사용하느라 좀 느린 편인데 라이트세일도 CPU 성능은 느리기로 유명합니다. 그래도 iwinv의 rcore 상품은 독점적으로 CPU자원을 쓸 수 있어서 외부 간섭이 없어서 좋은 측면이 있지요... IO도 두 업체 다 좋은 평은 아닌데.. 그래도 라이트세일쪽이 조금 더 안정적이지 않을까...

    그리고 기본 제공되는 트래픽 량에서 워낙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가성비로 따지면 라이트세일이 더 좋을겁니다

  • ? ?
    단비아빠님 답변 감사합니다.

    그렇군요! 실제로 라엘님 게시글를 보고 직접 벤치마크를 해봐도, CPU 부분은 IWINV가 약 두배는 높게 나오던데 실제 성능은 비슷비슷 하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그런데 벤치마크상 CPU의 성능이 서버의 처리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나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라이트세일로 이전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보이네요.
  • ?

    라이트세일을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아이윈은 사용해 보질 않아서...모르겠지만...라이트세일도 나쁘지는 않아요.. 단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라이트세일을 접근 하기에는 좀 빡세다는것.... 트레픽은 라이트세일 따라갈 업체가 없으므로 고려해 보셔도 좋습니다... 라잍트세일 무료 1달 사용해 보실수 있어요....해보시고 판단 하세요....끝으로 사용을 안하실거면...
    공인ip 및 서버를 반드시 삭제 하시고요...

  • ? ?
    코드피아님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대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