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에서 기존 스토리지의 용량을 조절할수는 없어서 추가적으로 스토리지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스토리지를 추가한 다음에 이 추가적인 스토리지를 가지고 기존의 스토리지 크기를 늘릴 수 있나요?

 

기존 스토리지: 100GB

새로운 스토리지: 300GB

원하는 방식: (기존 스토리지 100GB) + (새로운 스토리지 300GB) = 기존 스토리지 파일 유지한채로 400GB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ㅠㅠ

 

윈도우 서버만 쓰다가 리눅스 쓰니까 기억이 하나도 안나네여...

  • profile

    1. 어정쩡한 용량으로 생성된 300GB짜리 디스크는 도로 지웁니다.

    2. 400GB짜리 디스크를 새로 생성합니다.

    3. 원래 쓰던 100GB짜리 디스크에서 새로 추가한 400GB짜리 디스크로 파일을 모두 복사합니다. (rsync 대박!)

    4. 원래 쓰던 100GB짜리 디스크는 해지하고, 400GB짜리 디스크를 동일한 경로(마운트포인트)에 연결합니다.

     

    클라우드는 적당히 쓰다가 버리는 개념입니다. 뭔가 원하시는 게 있는데 답이 안 나온다면 "해지"라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지 않고 계셔서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디스크의 용량이 같다면 RAID라도 시도해 보겠는데, 100+300GB는 안정적인 해법이 없어요. 그냥 400GB짜리 하나 쓰세요.

  • profile profile
    답변 감사합니다!
    리눅스 계열 서버를 오랜만에 써봐서 햇갈리네욥...

    디스크 마운트도 하고 뭐도 하고 해야하는게 시간이 걸려서 인스턴스(VM)를 이미지로 만들고 인스턴스를 삭제 후 디스크 용량을 늘려서 인스턴스를 다시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추가로 스토리지가 필요할 때 말씀해주신 방법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