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5.6
CMS XpressEngine

현재 뭐 동시방문자가 많지는 않아서 카페24 가상서버 램 1G짜리로도 무리는 없는 수준인데

방문객이 늘어나니 언제부터인지 조금씩 딜레이가 느껴지더라구요

1G추가를 하면 조금 더 나아질까요? 가격은 월에 6천원 추가 ㅎㅎ..

  • profile

    방문자가 하나도 없을때나 가능한 수준의 메모리입니다. 겨우 XE가 돌아가는 수준이요. 2G도 마찬가지 입니다.

    동접이 현재 최고 많을때 구글 아날리틱스에서 몇명 정도 인가요?
    제가 얼마전에 사례로 본 필요메모리 게시글 참조해 보세요.

     

    https://xetown.com/topics/1184640


    거기에 등장하는 사이트 서버들은 지금 운영하시는 서버가 아마도 클라우드가 아닐 것 같은데 모두 CPU까지 단독으로 쓰는 클라우드의 경우입니다.

     

    커뮤니티라면 회원들이 함께 같은 시간에 소통하는 일이 자주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원치 않는다면 사이트 운영을 접어야 겠죠. 만약 원하시는 모습으로 사이트를 발전시키시면 같은 시간에 방문자가 접속하는 것을 넘어서 글을 쓰고 댓글을 쓰며 사진을 첨부하고 하는 등의 메모리사용이 급격히 늘어나게 됩니다. 이때 메모리가 부족하면 특정 기능을 수행하지 못함은 물론이고 그보다 우선적으로 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사이트가 급격히 느려지게 됩니니다.

     

    커뮤니티로서 최소한의 메모리는 개인적으로 4G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만... 지금 단계적으로 시험을 하고 싶다 하시면 최소 2G는 제공하면서 보셔야 한다고 봅니다.

  • profile profile
    네 클라우드 아닙니다 ㅠ 당장 시험삼아 1G부터 추가하겠습니다 사용자 속도 개선에 즉각 투자해야겠네요
  • profile profile

    질문을 하시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질문의 의미나 답변의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최번시 구글아날리틱스 상의 동접자 수를 공개해주셔야 생산적인 대화가 됩니다.

  • profile profile
    평상시 10~20명 피크때는 30명정도 됩니다 딱히 30명까지 왔을때 버벅거리는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기존에 알려주신 트래픽 정보로 보면 아날리틱스에 나오지 않는 구글봇은 꽤 방문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 방문자 대부분이 눈팅만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은 30명 동접이라도 활동이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는 서버의 리소스 특히 메모리의 소비는 극명하게 차이가 납니다.

    지금 극소량의 메모리로 사이트가 잘 돌아가는 이유는 사이트 자원 사용이 거의 없는 상태가 유지되고 있는 이유 때문이지 리소스가 충분해서가 아닙니다.

    따라서 사이트를 지금 상태로 유지한다는건 발전이 없는 것이고 이를 바라지 않으실 것이기에 사이트 이용이 시작될때 불편함이 없는 최소 메모리는 제공하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추측컨데 지금 메모리 1G 라면 메모리 리밋을 128M로 기본으로 운영할 것이고 더 늘리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사이트 특성이 일상생활에서 찍은 사진을 스마트폰에서 바로 올리는 상황이 아직 발생하고 있지 않아 문제가 없지만 그런 일이 앞으로 벌어진다면 사실 메모리리밋 자체도 128M는 다소 문제가 됩니다. 이미지 리사이즈시 조금만 고해상도가 올라오면 메모리에 올려질수가 없어서 리사이즈가 실패합니다.

    메모리 여유가 있을때 256M 정도로 늘려주었을때 기본적인 리사이즈 정도는 돌아갑니다.

    물론 메모리가 16G 32G 여유가 있다해서 메모리리밋을 매우 큰값으로 늘려버리면 메모리 전체를 소수 사용자가 다 잡아먹기 때문에 리밋은 유지할 필요는 있구요.

    저희와 동접에서 비교하면 큰 차이가 없으십니다. 하루 방문자 3000-3500 명 사이가 될 듯 하신데요. 평상시 10-20명 수준이시라면요.

    저희와 비교해서 작은 메모리로 지금 사이트가 멀쩡한건 활동하는 멤버 자체가 없어서 그렇습니다.

  • profile profile
    방문객은 아직 천명대에 머무르고 있네요ㅎㅎ 맞느거 같아요 회원가입을 해도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어서 괜찮은거 같아요 대비의 개념을 해서라도 늘려주긴 해야겠습니다..
  • ?
    스마트폰에 램이 4GB가 들어갑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나 혼자 사용하는게 아니라 여러명의 사용자들이 방문하고 / 구글봇이 쉴틈없이 글을 긁어가고 / 이미지 리사이징 등 작업도 수행하고 / 서버 자체 OS도 돌아가야 하는 서버는 최소한 4GB는 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사이트도 방문자가 많은편은 아닌데 8GB램을 사용중입니다.
  • ? profile
    눈팅킹님 사이트하고는 비교도 안되죠 ㅎㅎ 일단 1기가 추가해보려구합니다 ㅎㅎ 너무 소소한 커뮤니티라..
  • profile

    1기가로 운영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예전에는 256메가짜리 가상서버로도 XE 잘 돌아갔어요 ㅎㅎ)

    캐시 활용, InnoDB 등으로 성능과 안정성을 제대로 뽑아내기에는 부족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방문자가 약간 늘어났더니 서버가 퍼져버릴 수도 있어요.

  • profile profile
    행복회로를 끝까지 돌려서 방문객이 많이 늘거라고 가정하고 운영해야겠습니다 ㅎㅎ..
  • profile
    제가 처음에 커뮤니티 돌릴때 iwinv 1gb 호스팅을 사용했었는데 동접 30명까지 버틴적은 있어요 그런데 그때 동접 30명이랑 지금 동접 30명은 다른게 그당시에는 딱 홈만 접속해보고 나간수준이고 지금은 계속 커뮤니티를 둘러보는? 30명이라 그런지 이탈율이 줄어들수록 30명의 리퀘스트 수는 늘어나고 1GB 램으로는 못 버티더라구요. 실제로 1GB에서 4GB로 확장하고 동접 40몇명에 서버가 뻗어버렸습니다..
  • profile profile
    저희도 지금 네이버에 걸린 문서만 보고 나가시는 이탈율이 높습니다
    다른페이지 탐색 없이 그 페이지만 보기 때문에 말씀하신 리퀘스트 수는 많이 없고 세션 시간은 3분이 넘어갑니다 동접 40명이 많은 활동을 하시나보네요 ㅎㅎ..4기가도 만만치 않네요 ㅠ
  • profile profile
    맞습니다. 정말 딱 좋은 사례네요. 똑같은 서버인데 1G 시절 30명도 문제 없었는데 4G에 40명에 뻗었으니까요. 인원수도 중요하지만 그 인원이 무엇을 하느냐가 서버 리소스 사용에 중요한 요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2G가 가지고는 XE 돌리기 힘듭니다. 라고 조언하는 사람은 XE의 왠만한 조회,작성 기능 등을 왠만한 사람이 와서 사용하기 시작했을때 서버가 버티기에는 너무 부족한 메모리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는 사람인거죠.

    반면 1G로도 여러명 방문해도 괜찮던데? 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그 인원이 실제 들어와서 별로 하지도 않고 1두페이지 정도 보고 이탈하는 상황만 계속 연출되어서 서버가 특별히 메모리 쓸일이 없었던 것 입니다.

    30명 정도 방문자들이 이것 저것 열람하고 조회해보고 사이트의 이런 기능 저런기능 막 사용하는 와중에 그중 일부 사람은 댓글을 서로 달고 또 누구는 글도 작성하고 하다보면 4G 메모리도 턱없이 부족하게 되는거죠.

    커뮤니티라는 특성상 회원,방문자간 커뮤니티가 시작되는 순간 메모리는 기존에 사용되던 것과는 비교가 안될 만큼 사용된다고 생각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지금 사이트의 방문자들은 리소스 사용 거의 없이 그냥 나가는 상황이에요. 인원수가 중요하게 작동하는 부분은 활발한 사이트 이용을 하는 사람들이었을때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커뮤니티가 어느정도 발생하는 곳은 30명 정도면 굉장히 많은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4G로는 부족해서 서버가 뻗기 쉽습니다. 저희도 그래서 8G로 업 한것이고 스증사미님 사이트도 얼마전 8G로 업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왜냐면 서버가 버티지 못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