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CMS XpressEngine

평소 생각했던 부분이기도 하고 오늘 문득 저게 과연 필요할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pop.png

 

 

사이트에 이것 저것 꾸며서 보여주는 것을 즐겨하고 그것을 하고 난 후 성취감 ? 때문에 뭔가를 자꾸 사이트에 만들어서 부착했었는데 그때 스킨을 조금 고쳐서 PC의 각 게시판 상단에 주간 인기글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득...  과연 저게 처음 온 방문자들에게 조금이라도 체류시간을 늘려줄 수 있다는 명분으로 게시판 상단에 자리를 떡 하니 차지해야만 하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1.모바일에서 좁은 지면에 저런 정보 제공은 사치라 생각하고 제공하지 않습니다. 물론 화제의글 애드온 같은 경우는 제공을 합니다.

 

2.PC에만 제공하고 있지만 PC의 접속비율은 10%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저 인기글을 선택해서 볼 확율은 거의 낮은 확율임에도 불필요하게 노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거를 하려고 하는데...  한번 다른분들의 의견도 궁금하고 해서 올려봅니다.

 

물론 각자 운영상황에 맞춰 목적에 따라 여러가지를 배치하고 서로 다른 생각이 너무 당연한 것 이지만요...

 

  • ?
    포메러브에서 탐나던 거였는데 pc에서 화제의 글 애드온을 사용중이라면 필요가 없겠지만 사용하지 않는다면 체류시간 증가를 위해 사용할 가치가 있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데 혹시 관련 애드온이나 위젯 정보좀 받을수 있을까요 하하)
  • ? profile
    저건 컨텐츠확장 위젯의 기본스킨을 조금 수정해서 랭킹이 표시되도록 하고 css 정도 수정한것입니다.
    본문에 적었지만 체류시간을 늘려줄 대상 자체가 유의미한 정도의 숫자가 되지 못한다는게 제거하게 된 가장 큰 이유입니다. 실제로 저걸 사용할 사람도 별로 없는데 굳이 달아두면 뭐하나 그런 생각이요...

    대부분 모바일 사용일 뿐더러.. 사실 주간 인기글이라는게.... 저희 사이트는 글 발행량도 적어서...
    그리고 사실 월간베스트 게시판도 따로 제공하기도 하고..(거긴 추천수 정렬이긴 하지만요...)

    투머치라는 생각에 더 기울었습니다.
  • ?
    글이 지속적으로 빠르게 게시되는 사이트내에서는 효과를 줄지도 모르겠지만 그렇게까지 게시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곳이 아니라면 굳이? 싶기는 해요 최신글이나 최근댓글도 비슷한 맥락같기도 하고.. 근데 별개로 메인 페이지에 무엇을 넣어놔야 어색하지 않게 칸을 채울까도 늘 고민스러운 과정인것 같습니다 사이트를 꾸민다는건 참 어려운것 같아요 ㅠ_ㅠ..ㅎㅎ
  • ? profile
    네. 하루 글 작성량이 엄청나서 그 중에 뽑아주는 거라면 모를까 저희 같은 곳은 무쓸모 인 것 같아요.
    그냥 빼버리고 차라리 최신글을 바로 볼수 있게...
    제가 주로 노트북을 쓰고 있다보니 화면 자체가 작다보니 최신 컨텐츠가 바로 보이는게 좋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 profile ?
    메인 화면에 최신 글/최신 댓글 그리고 자주 사용되는 게시글 정도로만 표기해두었는데
    뭔가 베스트글이 왕성하게 나올 사이트가 아닌 이상은 확실히 필요성을 잘 모르겠어요
    게시판에도 추천 베스트/조회수 베스트를 넣어봤다 불필요해보여서 제거했습니다..ㅎㅎ
  • ? profile

    저희도 메인 화면에 정보성 게시판이라는 명분으로 특정게시판은 섹션을 만들어 계속 노출시켜 주고 있었는데 오래 운영하다보니 왜 그걸 하고 있나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어차피 새로 들어온 방문자는 궁금하면 정보게시판에서 찾아볼테고 매일 방문하는 방문자들은 매일 같은 목록을 봐야 하고 그것도 무쓸모더라구요.

    그래서 저희는 지금은 컨텐츠 차별 없이 그냥 최신글만 나열하고 있어요. 대부분 대형사이트들도 그렇게만 하는게 일반적이더라구요.

    물론 중요공지가 가끔 올라오고 이벤트를 알려줄 필요가 있어 공지성 글만 모아 섹션을 만들어주어 게시하고 있네요. 그리고 나름 아쉬우니 최근 인기글 정도만...

    메인에서도 지금 방금 올라온 글을 빠르게 볼 수 있는게 최고 인 듯 합니다. 물론 각 사이트마다 상황이 다르겠지만..

     

    아.. 로그인 하면 팔로우해 놓은 회원의 최신글도 제공합니다.

    저희 사이트 7년의 경험에서 내린 결론은요...

  • ?
    제거를 하려고 하는데... 한번 다른분들의 의견도 궁금하고 해서 올려봅니다.

    : 저도 같은 생각 입니다. 저도 이글 보고 생각난 김에 제거 했습니다.
  • ? profile
    그러셨군요. 사실 이것 저것 많이도 해 놓았었는데 많이 없애고 꼭 팔요한 것들 위주로 남기게 되네요.
  • profile ?

    저도 7년 된거 같은데
    홈페이지라는게 말그대로 집이 아닌가 싶습니다.

    처음 입주시에는 여러가지 다 들여 놓는게 집 관리의 대부분 이겠지만
    시간이 흐르면 불필요한것을 걷어내는게 집관리의 대부분이 되듯이 말이죠.

     

    그 간 코딩은 못배워도

    이쯤 되니 새로운 기능이 보여도 집에 들리기전에 이 기능은 별로 필요 없을것 같다 라는 감은 가지게 되었네요. ㅎㅎ

  • ? profile

    네. 처음엔 이것도 해 놓으면 도움될 것 같고 이것도 해놓으면 좋을 것 같고 해서 많이 하게 되는데 문제는 집도 그렇지만 공간의 한계로 오히려 짐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정말 한발 뒤로 물러서서 저만큼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가치가 있는지 가치는 둘째치고 실제 사용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지 생각해 보면 불필요하게 가져다 놓은게 많더라구요..

  • profile ?
    골목식당 보면 백종원 씨가 강권해서 출연자 분들을 상당히 고심하게 만드는 것이 이런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오래되고 애착이 가는 메뉴지만 운영에는 하등에 도움이 안되는 걸리적 거리는 메뉴를 과감하게 줄이고 자신있는 메뉴를 더 부각시켜 승부한다.

    요즘 TMI라는 말이 유행하는데 볼 거리가 없는 것은 물론 놀할 여지도 없지만 너무 과도하게 많은 사이트도 뭘 어떻게 먼저 봐야할 지 난감하기도 합니다.

    뭔가 마음에 걸리고 고민되는 것이 있다면 분명 그것은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용하는 사람이 없다면 과감하게 없애시는 것에 찬성합니다.
  • ? profile
    식당의 메뉴와 비유를 한다면 저희 사이트에 노출하는 것들은 관리적인 어려움은 많지는 않지만 과연 손님이 찾는 메뉴인가? 라는 관점에서 비슷한 상황일 것 같습니다.

    식당 주인은 자신의 주력 메뉴라고 판단해서 여러가지 메뉴를 제공하지만 장사가 안되는 곳은 메뉴 구성에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말씀하신대로 제대로된 자신있는 메뉴로 승부한다는 관점에서 게시판 목록이라면 게시글 목록 자체가 승부해야 하는 메뉴에 해당 할 것 같습니다.

    게시판 목록 첫화면 상단에 게시글 목록 외 지금 본문에 언급한 것 그리고 공지글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실제 컨텐츠는 아래에 위치하는 배치가 저희 사이트에 적합한 상황인가? 를 많이 고민해 왔던 것이죠.

    사실 모바일에서는 쉽게 부착하기 어려운 그런 것들이 PC에서는 도움이 될꺼라는 자기암시를 통해 노출하고 하는 듯 합니다.
  • ?
    확실히 예전과 달리 모바일 접속자가 저희도 80%가 넘어가네요...
  • ? profile
    왠만한 웹사이트들은 모바일로 접속해서 불편함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생각날때 마다 바로 옆에 있는 모바일 기기로 접속해서 새로운 소식을 확인하고 싶은 것을 바로 해결할 수 있기에 모바일 기기 접속이 대부분인게 너무 당연한 현상인 것 같습니다.

    실제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고 하는 것을 해야 하는 XE타운 조차도 그럴 경우가 아니라면 모바일에서도 굉장히 많이들 접속하실테니까요..

    저희는 사실 오래전부터 컨텐츠를 구성할때 모바일에는 제외되는 것은 가급적 구성하지 않고 모바일을 좀더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컨텐츠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을 쓰지 않는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