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0
CMS XpressEngine

안녕하세요 컴알못입니다ㅠㅠ

최근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서 XE를 통해 홈페이지를 만들어보려 하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그대로 따라하는 중인데 한군데에서 막혀서 진행을 못하고 있습니다.

쉬운 내용인 것 같은데 전혀 지식이 없어서 질문드립니다 도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1. 관리자 계정접속-설정-FTP설정-고급에서 FTP서버 주소를 숫자로 되어있는 Default값에서 도메인 주소로

바꿔주시던데(동영상에서) 저는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려고 하면

"host로의 FTP 접속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FTP 포트 번호를 확인하거나 FTP 서비스가 가능한지 확인해주세요"

라는 오류메시지가 떠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2. Filezilla 설치하여 로그인하려고 하니

"보안되지 않은 서버입니다. TLS를 통한 FTP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영어로는 This server does not supports FTP over TLS. if you continue, your password and files will br sent in clear over the internet.

이렇게 떠서 황급히 취소하였습니다

 

 

 

혹시 어떤게 문제일까요?

특이사항으로는 처음 호스팅 신청 시 xe설치탭이 있었기에 그것만 클릭 후 추가적인 설치과정은 생략하였고

도메인으로 접속 시 xe가 자동으로 설치된 듯 보였습니다.

호스팅 및 도메인을 cafe24에서 신청해서 쓰고 있습니다.

  • profile

    1. XE 내에서 설정하는 FTP는 127.0.0.1이 정상입니다. 도메인으로 하면 안됩니다. 단, 카페24라면 아예 설정하지 않아도 아무 지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설정하지 않는 것이 더 안정적이니, 쉬운설치나 업데이트 등에 특별히 지장이 없다면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2. 원래 그렇습니다. 만약 사용하시는 호스팅 상품이 SSH 또는 SFTP를 지원한다면 파일질라에서도 SFTP 프로토콜을 선택하면 안전하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보안이 되지 않는 FTP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 profile ?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1번은 무시하고
    2번의 경우 만약 YES를 클릭한다면 오류를 무시하고 접속하는개념이 아니라 보안이 취약한 FTP로 접속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가요?
    그리고 현재 호스팅 상품의 경우 STPF및 SSH지원가능하다고 나오며 SSH터널링만 안된다고 나와있습니다.
  • ? profile

    네, TLS라고 나오는 오류를 무시하면 그냥 보안이 취약한 FTP로 접속합니다.

    SFTP를 지원하는 호스팅이라면 파일질라에서 SFTP 프로토콜을 선택하세요. 도구상자에 그냥 입력하지 말고 사이트 관리자 기능을 사용하면 자세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최초 1회는 암호키를 확인하는 경고창이 뜨지만, 그 다음부터는 괜찮습니다.

  • ?
    파일질라 접속 시 호스트를 default값으로 입력하면(현재 FTP설정란에는 FTP서버 주소를 등록하지 못해서 Default값으로 되어있음) ECONREFUSED 서버에서의 연결 거부로 연결 시도 실패라고 뜨며
    호스트를 도메인주소로 입력하면(FTP설정란에는 Default값으로 되어있음) 위와같이 보안되지 않은 서버라고 나옵니다
  • ? profile

    위의 1번에서 말씀드린 것은 XE 관리자 화면에 입력하는 FTP 정보에만 해당됩니다. 파일질라에서 접속할 때는 당연히 도메인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XE 관리자 화면의 FTP 기능은 내부 접속(서버에서 서버로 접속)이고, 파일질라는 외부 접속(님 컴퓨터에서 서버로 접속)이기 때문에 개념이 다릅니다.

  • profile ?
    댓글 감사합니다 비밀번호가 2개라서 어디에 어떤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지 헷갈렸는데 이제 정리됐네요 내부FTP비밀번호/외부FTP비밀번호
    사이트관리자에서 SFTP로 등록하니 마침내 로그인이 되었습니다ㅠㅠ
    "서버의 호스트 키가 레지스트리에 저장되어 있지 않아 서버가 사용자가 알고 있는 그 컴퓨터라고 보증할 수 없습니다"라는 알림메시지가 떴는데 그냥 확인 누르면 된다고 블로그에 나와있더라구요ㅎㅎ
    도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