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0
CMS Rhymix

오랜 궁금증인데 이게 무슨 차이가 있는걸까요?

 

현재 제가 운영중인 사이트의 도메인은 www.@@@.com으로 주소창에 접속하면 @@@.com 이렇게 바뀌어 접속이 됩니다. 구글에 사이트 등록 같은거 할때도 www가 붙은것과 안붙은것을 따로 등록하던데 무슨 차이가 있는건가요? 그리고 저 처럼 www가 삭제되버리는 도메인의 경우 www가 나오게 하는 방법과 나오고 안나오고의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 Lv37

    www가 붙지 않은 도메인을 소유한 사람은 그 앞에 www를 붙여서 쓸 권리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100% 자기가 선택하기 나름이고, 어느 한 쪽에 명백한 장점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취향입니다. 컴퓨터가 보기에는 둘 다 무의미한 "인간의 글자"일 뿐입니다.

    www라는 세 글자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예전에 "월드 와이드 웹"을 www라고 줄여 쓰던 관례가 남아 있을 뿐이지요. www.@@@.com이라고 쓰든 mmm.@@@.com이라고 쓰든, 이용하시는 호스팅 업체에서 서브도메인을 지원하기만 하면 도메인 소유자 마음대로 만들어 쓸 수 있습니다. 내 땅에 이름을 뭐라고 붙이든 내 맘이잖아요.

    중요한 것은, 구글이나 그 밖의 검색엔진들은 www가 붙은 도메인과 www가 붙지 않은 도메인을 전혀 다른 사이트로 인식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어느 한 쪽을 선택했다면 그것만 사용하고, 다른 한 쪽은 님이 선택한 쪽으로 바뀌어 접속되도록("리다이렉트"되도록) 해놓아야 검색엔진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라이믹스는 이런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 설정" 메뉴에서 도메인을 @@@.com으로 지정하고 301 또는 302 리다이렉트를 선택하면 www.@@@.com으로 접속하더라도 자동으로 @@@.com으로 바뀌어 접속됩니다. (반대로, 도메인을 www.@@@.com으로 지정하면 그쪽으로 바뀌어 접속됩니다.) 사이트 운영자분들이 검색엔진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배려입니다.

  • Lv37 Lv2
    지금 현재로서는 그냥 가만히 있어도 된다라고 해석되는데 제 해석이 맞는거겠죠? ^^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매번 배워갑니다.
  • Lv24

    서로 다른 도메인으로 작동하는 그런 상관관계에 있는 도메인입니다.

    www.자체를 보통은 하나의 사이트에서 혼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차원적으로는 같은 도메인으로 인식하는 자체가 많으나 다른 도메인으로 생각하시면 되요.

    ftp.@@@.com 와

    @@@.com 가 하는 역활이 다르잖아요? (보통 사용자들 입장에서요. 이를 웹사이트 연결로 다른 사이트로 연결하는 경우도 있어요)

    www.@@@.com 도 역할을 부여하는것을 다른 행동으로 역할을 부여하게 되면 기능이 달라지거나 다른 사이트를 출력하도록 설정이 가능하게 되죠.

    www와 ftp와 같이 @@@.com 구입한 도메인앞에 쓰는 도메인들을 2차 도메인으로 일컷습니다. (점이 많아질수록 3차 4차로 불르기도 한다고 알고 있어요.)

    그냥 없는것과 있는 것과 혼용하기 때문에 보통은 같은역할 하는것으로 인식할 수 있으나 그냥 다른 2차도메인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기진님께서 남겨주신 댓글에도 같은 내용으로 첨언이 되어있으니 함께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아요 :)

  • Lv24 Lv2
    친절한 답변 대단히 감사합니다.
  • Lv15
    그 근본적인 이유에대해 저희 사이트에도 질문이 올라왔던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제가 달았던 답변입니다.

    인터넷 초창기 시절 단순한 도메인에 불가한 domain.com 에 웹 서비스로 웹 페이지를 띄우기 위해 World Wide Web의 약자인 www를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domain.com 은 마치 .co.kr과 같은 2차 도메인같은 역할을 하고 "3차 도메인으로 www가 붙어야 웹페이지로 존재한다"라고 의미했습니다.

    허나, 인터넷이 발전하고 약 10년 후에 www가 붙으나 안붙으나 의미가 퇴색되기 시작합니다.



    단순히 domain.com 으로 도메인을 바로 웹으로 연결하는 경우가 생기기 시작하고, .com 도메인의 경우 짧은 단어의 도메인은 거의 다 팔린 상황이라 studyforus.com 과 같은 긴 문자열의 도메인 주소는 쓸데없이 앞에 www가 붙게되면 엄청 길어지게 됩니다.

    그럼 아무래도 쉽게 서버에 연결하기 위해 단어로 된 도메인을 이용하고자 하는 건데 길어지게 되면 사람들이 기억하기 힘들게 지게 됩니다.



    www.studyforus.com 보세요. 길잖아요.

    도메인은 짧을 수록 보기쉽고 그러면 외우기 쉬우니깐 www 떼는거죠.



    즉, www를 붙이냐 안붙이냐는 현재에선 단순한 취향차이가 되겠습니다.



    그냥 전통적인 기분상 www 가 붙으면 마치 정식 홈페이지의 느낌이 강하니깐요.
  • Lv15 Lv2
    저도 모르게 따따따를 붙혀서 사이트명을 쓸때가 많아요 ㅋ
  • Lv12
    월드와이드웹의 약자인데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주인 마음인데
    비율상 www 이들어가면 보가기 이쁘더라구요.

    서로 다른 주소이기 때문에 실제로 www이붙은주소와 www가 빠진 주소와는 동일한 사이트더라도 세션 연동이 안됩니다.


    개인적으로
    https://abc.com 보다는 https://www.abc.com

    두번째의 abc가 눈에 더 잘들어오는것 같아서 저는 www 를 선호 하고 있습니다.
  • Lv12 Lv2
    저도 그런것 같아요 저희 사이트는 www넣어도 삭제되어 나타납니다. 포워딩 걸어준것 처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