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iwinv 리얼코어 2 + 6GB 램 플랜을 사용하고 있는데 트래픽이 일10기가 제한이라 너무 빡빡합니다.

그래서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서 비슷한 사양을 알아보니까 2코어 + 8GB 램 플랜이 40달러 이더라구요. 서울 리전도 존재하구요


그런데 아마존 라이트세일른 CPU및 IO성능이 너무 안좋다는 평이 많아서 망설이게 되는데, 혹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profile

    라이트세일 CPU는 30~50% 정도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현재 서버의 CPU 점유율이 30% 미만이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 CPU 점유율이 높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디스크 I/O 성능 차이는 일반적인 사이트 운영시 체감할 정도는 아닙니다. RAM이 넉넉하니 DB의 버퍼 크기 등을 적당히 늘려주면 거의 만회할 수 있어요. (InnoDB 기준으로, 버퍼 크기는 DB의 총 용량과 비슷하거나 더 많은 것이 좋습니다. RAM만 충분히 먹여주면 디스크 I/O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아요.)

     

    하긴 iwinv도 코어당 성능이 좋지 않은 구형 AMD (비쉐라/파일드라이버) CPU를 사용하고 있고, 10만 IOPS를 보장한다는 SSD 블록스토리지도 종종 장애가 발생해서 HDD 수준으로 느려질 때가 있으니... 결과적으로 트래픽 외에는 큰 차이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ㅎㅎ

  • profile ?
    iwinv는 다 좋은데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속도저하가 너무 거슬립니다. 이런것 다 신경쓰이면 리얼서버로 넘어가야되나 싶다가도 비용때문에 망설이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