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젯에서는 스킨과 관계없이 특정 파일을 불러올 수 없는건가요?

배포되고 있는 몇몇 위젯을 보면 해당 위젯의 주요기능을 스킨단에서 처리하더군요.

 

예를 들어, 우하하 채팅 위젯에서는 제일 중요한 uha.js 파일을 스킨에서 불러오죠.

모든 스킨에서 uha.js 파일을 불러와야 할 게 뻔한데, 왜 이걸 스킨에서 불러오는걸까요?

위젯에서 스킨과는 관계없이 uha.js 파일을 불러올 수 있어야 하는게 정상 아닌가요..?

스킨 개발을 하는데에는 이런 위젯이 제일 불편하던데...

 

@prologos 님께서 개발하신 나의메뉴 위젯도 비슷합니다.

단축키 기능이 주요 기능중 하나인 걸로 압니다만,

단축키 입력 확인을 스킨단에서 처리하는 것 보다는 위젯에 기본적으로 내장되게 개발하면 편할텐데요.

 

프롤로고스님을 뭐라고 하는게 절대로 아니라!

뭔가 이유가 있는건지 궁금해서 그러는겁니다! 저도 그 위젯 정말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하게 사용하고 있고, 애초에 배포 목적이 아닌걸 알고 있기 때문에 아무런 불평도 없습니다!

 

제가 불만인건, 처음부터 배포를 목적으로 하는 위젯에서도 왜 그렇게 하는지 모르겠다는거죠..

혹시 XE 구조상 안되는거라면, 왜 그런 구조가 없는걸까요?

제가 모르는 단점이 있는걸까요? 그런게 있다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ㅠㅠ

 

뭔가 불평불만을 하는 글이 되어버린 것 같은데....

불만이 있는것은 맞지만, 그걸로 뭔가 비하(?)하려는 목적이 아닌거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필수 기능이라면 말씀하신대로 위젯단에서 로드하는게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위젯의 경우는 위젯단에서는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다양한 스킨에 의해서 데이터를 가공해서 출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드신 우하하 채팅 위젯의 경우는 살펴보지않아서 의견을 말씀 드릴 순 없지만 나의메뉴 위젯 구상 단계에서 단축키는 주요기능이 아니었습니다.
    스킨 제작하다 넣어본 기능이었고 공개 하려고 생각하니 불필요하게 느끼는 사용자도 있을꺼 같아서 위젯에 옵션을 끼워넣은 정도입니다. 처음 생각대로였다면 단축키 있는스킨, 단축키 없는 스킨으로 나눠서 공개했어야 겠지만 귀찮아서 옵션을 넣어버렸죠.
    말씀대로 나의메뉴 위젯이 잘 설계된 물건은 아닙니다. 제가 자료들을 자료공유 게시판에 올리는 이유이기도합니다. ㅎㅎㅎ

    스킨의 스크립트에서 단축키를 0~9로 고정하고 있기때문에 디자인 요소에 0~9의 단축키 번호가 필요하니 추가되어 있지만 스킨 제작자에 따라 단축키를 제거하거나 단축키를 다른것으로 변경한 스킨이 나올 수도 있겠죠.
    어찌보면 위젯과 위젯스킨은 공생관계에 있지만 서로 다른 물건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치 게시판 모듈과 게시판 스킨처럼요...
  • profile

    XE 구조상 아예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위젯 클래스에서 Context::loadFile을 직접 호출해주면 되지요.

     

    그러나 성능 개선을 위해 위젯 캐시를 사용하면 위젯 클래스 실행을 건너뛰고 미리 저장해 놓은 스킨 출력 결과를 바로 불러오기 때문에, 위젯 클래스 실행을 건너뛰더라도 주요 파일 로딩에 지장이 없도록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