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주제를 여기에 올려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우선,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저는 전업 개발자(?)는 아니고, 본래는 프로젝트 하나를 이끌다가 좌천(?)되서 현재 본의 아니게 웹개발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직업적으로 자부심을 느끼고 이런 분에게 조금 민감한 글이 될 수도 있는점, 미리 양해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XE 단가가 센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얼마전 어떤 아는 개발자분께 물어보니 사실 XE단가가 평균정도이고, 다른곳이 비정상적으로 싼 것이라고 말씀을 하더라고요.
(그누보드가 비교적 싸긴 싸더군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간단한 XE레이아웃과 같은 경우에는 10만원도 안받고 제작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다른분들은 기본적으로 20~30 깔고 가더라고요.
물론 사후지원이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차이가 좀 나긴 하겠지만, 프론트엔드(?)에서 보이는 결과물 자체는 똑같잖아요?
요즘 개인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것이, 단가를 어떻게 맞춰야 할 것이라, 조금 두서가 없이 글을 작성하긴 했네요.
제가 궁금한 점은,
1. XE는 단가가 높은 편인가?
2. 의뢰 금액을 어떻게 정해야 하는가?
(저같은 경우는 시급 20,000xn시간 잡고합니다. 사실 제게 그만큼의 가치는 없는거같지만, 이렇게라도 안하면 같은편 죽이기(?)와 같을 정도로 단가가 엄청 떨어지더라고요;;)
ps. 지금 사진이 안올라가는거같은데 한번 확인부탁드립니다. @CONORY
1. 웹시장을 잘모르는 사람중 한사람으로써 제작의뢰를 할 경우에는 상당히 높은편인것 같습니다. (개인 기준으로..)
2. 시간당 계산을해보면 저는 대략 2~3천원 내외의 수준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