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아날리틱스에 시만텍인증서를 사용하고 있는 듯 합니다. 최근 콘솔창에서 경고가 뜨는것을 그냥 무시하고 있었는데 오늘 회원으부터 제보가 들어와 아날리틱스 스크립트를 잠시 제거했습니다.

 

콘솔 창에 뜨는 에러나 경고는 방문자들이 참조하지 않기에 신경 안썼는데...

 

구글은 안드로이드 웹뷰에서 ssl을 엄격하게 관리합니다. 

https의 사이트에서 http로 된 컨텐츠는 아예 로드를 하지 않아  http로 된 사이트의 이미지 등은 불러올 수도 없죠.

 

그런데 이 신뢰를 잃게된 인증서에 대한 경고가 안드로이드웹뷰에서 팝업으로 경고가 뜨는 것 같네요. OS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제보를 한 회원은 안드로이드 5.0 이더군요. 저는 6.0이라 그런지 경고가 발생하지 않아서 몰랐는데요.

 

네이버가 인증서 교체할때 까지 잠시 내리는게 좋겠네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Screenshot_2017-12-27-10-08-26-128_com.android.chrome.png시만텍 인증서 맞네요... 다른페이지는 다 코모도껄로 바꿨는데 왜 얘만 남겨뒀는지...

     

    그런데 저는 왜 GeoTrust 가 안전하다고 뜰까요...? 심지어 google.com 인증서도 GeoTrust 가 발급한 GIAG2 인증서네요.. 

  • profile profile
    시만텍사 인증서의 크롬에서 처리 일정은 아래 문서에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security.googleblog.com/2017/09/chromes-plan-to-distrust-symante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