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읽고(포인트 소모) 첨부파일을 받는 것이(포인트 더 많이 소모) 주요 컨텐츠인 커뮤니티인데,

포인트를 지나치게 많이 지급했더니 활동이 줄어버리네요.

 

일일 접속자가 적어도 500명인데 하루에 올라오는 글은 (회원 방문률 구글 아날리틱스 기준 75% 정도로 약 300명 추산합니다.)

5건, 많아야 10건 정도 밖에 안됩니다..

 

게다가 채팅창이 있어서 더 그런 것 같은데,

채팅 없애려니 반대가 만만찮을듯 하네요.

 

다른 분들은 이것저것 추가하시기 전에

많이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
    여러가지 문제들때문에 커뮤니티 여러개 운영하면 스트레스 쌓여서 머리 벗겨질거같네요.. ㅋㅋ..
    제가 유리멘탈이라 그런가..
  • ? ?
    ㅎㅎ 그래도 고생하는걸 알아주는 회원들이 있죠!
  • profile
    채팅창 없애는거 반대요? 기술적인 근거를 중심으로 고지하고 없애시면 될 듯 합니다. 실제적으로 ssl 사용하는 사이트에서는 ssl 지원이 안되는 채팅창은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구요. 그게 아니라도 실질적으로 채팅서비스 장애로인해 본사이트가 영향을 받는 경우가 굉장히 많으니까요.
  • profile ?
    답변 감사합니다!!

    채팅창은 우하하껄 쓰고 있어서 기술적인 이슈는 없습니다.
    사이트를 전면 SSL로 바꿀 예정인데 이렇게 되면 우하하 채팅창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정확하게 잘 모르겠네요.
  • ? profile

    ssl은 예시로 들어드린거구요. 원하신다면 채팅창을 없애시는게 맞는것이고 회원들에게 사이트서버에 좋지 않은 영향으로 인해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고지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는 것이죠.

    실제로 채팅창들이 사이트 이용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서비스업체 장애시에는 완전 먹통이 되기도 하고 느려지기도 하고 부작용이 꽤 많죠. 그래서 저희도 중단했습니다.

  • profile ?
    우하하 채팅이 가가라이브와 동일하게 외부 서버라는 것을 회원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핑계는 잘 찾아봐야겠네요.

    조언 정말 감사해요!!
  • profile
    포인트는 가치를 훼손할 정도로 무의미하게 만드시는게 잘못하시는 정책입니다. 물론 회원입장에서는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결국 소진기회가 없으면 포인트를 무의미하게 생각을 하게 되고 소진의 기회는 있지만 넘쳐난다면 포인트를 모아야할 동기가 소멸되어 버리니까요.

    그러니 운영자는 꾸준히 소진할 기회와 적절한 지급의 균형을 맞춰 포인트 적립의 동기를 수시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저희는 그래서 포인트응모를 통해 꽤 괜찮은 경품을 지급하여 응모하면서 소진이 되어 그때 소진된 포인트를 다시 빨리 적립해야 하는 그런 상황입니다. 응모를 즐기시는분 운영자 모두 만족할만한 상황입니다.
  • profile ?

    포인트 소모는 높이고, 획득은 어렵게 차차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

     

    포인트 관리가 잘되는 사이트들을 보면 복권 모듈을 안쓰거나 쓰더라도 아주 제한적으로 지급하더군요.

    복권 모듈이 깔린 곳은 대부분 포인트가 의미없어져버리는 곳이 많았습니다..

     

    당연히 만들어주신 분께는 고맙고요,

    저를 포함해서 마구잡이로 설치해서 잘못 사용하는 운영자들의 미숙함이 원인이겠죠ㅠㅠ

  • ? profile
    너무 어렵게 하면 동기 자체가 꺾이게 됩니다. 너무하다 싶지 않을 정도의 밸런스를 잘 유지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아무리 복권이나 무료충전등으로 충전해서 포인트를 모아도 정말 가치있는 곳에 소진할 기회가 있다면 충분히 소진합니다.

    쉽게 적립할수 있는 기회를 줄이는 방향은 좋지 않습니다. 계속 말씀 드린 밸런스를 유지해야 합니다.
  • profile ?

    그 밸런스를 신규계정을 생성해서 직접 테스트해보고는 있는데 감이 잘 안오네요.
    아무래도 사이트에 대해 이모저모를 알다보니 신규회원들이 포인트를 모으고 사용하는 것과 상당한 온도차가 있는 것 같습니다.

  • ? profile

    지금 지급하는 포인트와 회원들이 레벨업하는 속도등을 감안해서 어느정도 활동한 회원이 여러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생각해 보시고 그 포인트가 남아 돌경우 적절히 소진할 기회를 만들어 주시되 1번에 소모시킬 포인트는 이러한 내용이 계산이 서야 합니다.

    예를 들면 저희는 아주 가끔 포인트응모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1회 응모시 제가 정한 포인트를 소진 하게 되어있습니다.

    상품을 갖기 위해 1회 응모시 얼마를 걸어야할지는 적절한 수준이어야 합니다. 턱도 없이 비싸게 하면 회원들 놀리는 것 밖에 안되고 너무 적게 하면 소진을 위한 취지가 무색해 지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포인트응모의 자격이 1만5천포인트 정도로 적립한 레벨의 회원이라고 가정해 봅니다.
    그런데 1회 응모포인트를 수천 포인트로 하고 이벤트를 진행하면 욕먹습니다. 포인트 다 날려먹기 때문이죠..

    그러면 1회 응모포인트를 적절히 300포인트로 하고 진행했다고 가정을 하면 (하루 10회제한)
    당첨자는 소수이기 때문에 대부분 응모하는 회원들은 소진이 됩니다.

    하루에 3000포인트가 없어집니다.

    신규회원들은 응모자격을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회원이 생깁니다.
    기존회원은 그동안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2만포인트 모았던 회원은 당첨을 위해 3일간 9000포인트를 소진했다면 포인트 소진되는 것을 생각해 여러 수단을 통해 다시 포인트를 모으게 됩니다.

    물론 여유가 있는 회원들은 응모시 심하게 레벨이 떨어지거나 혹은 응모자격이 다 없어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당한 포인트가 소진됩니다.

    그런데 경품이 괜찮다면 나름 즐기면서 응모를 하시고 다음에 기회가 또 오길 기다리며 신규회원 또는 소진이 많이 된 회원은 그때를 대비해서 포인트적립활동을 열심히 하게 됩니다.

  • profile ?
    자세한 팁 감사합니다.

    포인트 정책을 수립하는데 많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웹지기님 정말 감사해요!!!
  • profile
    ....저도 동감합니다.
    서버 과부하를 채팅창이 워낙 많이 일으켜서 ..정말 없애기 싫었는데, 어쩔수없이 채팅방을 삭제했더니..
    자유게시판이 활발해졌습니다....... 의외의 캐이득.
  • profile ?
    저희 사이트 같은 경우야 외부 서버의 우하하를 쓰는지라,
    서버 과부하 문제는 없지만 @BESETO 님 말씀처럼 회원 활동이 활발하지 않아서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ㅠㅠ
  • ? profile
    서버의 과부하는 원하지 않는 시기에 발생합니다. 우하하 장애시 바로 영향이 옵니다. 이런 자세한 내용을 회원들께 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문제가 있다 그래서 내린다 정도로 고지하고 내리시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 profile ?

    소중한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 말씀드린 이슈를 제 마음대로 할 수 있었다면 크게 고민하지 않고 웹지기님 말씀대로 실천했을 것 같습니다.

  • ? profile
    개인적으로 다른 운영진이나 결정권자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채팅은 말씀하신대로 운영에 도움이 안되는게 더 맞을거고 사이트 장애유발의 큰 요소이니 이런점은 논의를 해서 결정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 profile

    롯데.gif

     

    결단이 필요해요! 두캉!

  • profile ?
    2번 정도 약하게 주장했는데 이번에 한번 강하게 건의해서 부딪혀 봐야겠군요.
    감사합니다.
  • profile ?

    강력한 결단!!

    다녀오겠습니다.

  • profile
    저도 초기에 채팅을 자주 사용했지만, 그게 오히려 커뮤니티 사이트의 독인 듯 하여 제거 하였죠.....
  • profile ?
    확실히 독이 되네요.

    왜 거대 커뮤니티에는 통합 채팅방이 없는지 잘알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카페 채팅방을 불편하게 만든 것이 이러한 의도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 profile

    처음에 채팅을 도입했던 이유가 실시간 접속자 표시를 위해서 였습니다. ( 온클럽 사용 )
    온클럽은 바로 채팅은 할 수 없고 1:1 채팅을 걸거나 하는 방식이라,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할 때 1:1 채팅방을 열고 접속한 사람을 모두 초대했었나..? 채팅방이 있었나.. 암튼 그렇게 했었구요..

    중간에 XE로 넘어가면서.. 쓸 수 없게되어 안썼습니다. (액티브X를 설치해야 했던 점도 별로 였구요..)

    그렇게 자연스레 제거되었던 것 같습니다.....ㅋㅋㅋ

  • profile ?
    라이믹스와 XE 호환성이 너무 좋아서 라이믹스로 넘어간다고 해도 우하하를 쓸수있군요 ㅋㅋㅋㅋ

    이참에 확 그누보드로... 그냥....... (농담)
  • ? profile
    굳이 그러지 않아도 그냥 결단이 중요한 듯 합니다.

    우선 없애야 할 이유를 만들어보세요. 뭐, 채팅방에 분쟁이 있었다거나,, 그런 게 가장 좋습니다....
  • profile ?
    저외에 다른 사람들의 입장은 "그건 채팅의 문제가 아니다"라네요.
    제가 봤을때는 채팅창이 있기 때문에 발생할 필요 없었던 분쟁이 생긴건데 말이죠...
  • ? profile
    글쎄요.. 관리자 판단이 채팅방이 문제라면, 그대로 실행하면 될 듯 한데요.

    아니면, 이와 같은 일이 이후 발생시 채팅방을 폐쇄하겠다. 라고 경고를 하는 것도..
  • profile ?
    한번 토론을 해봐야겠습니다.

    생각해주셔서 감사해요~
  • ? ?
    채팅도 커뮤니티에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채팅을 통해 사이트에 애정이 생기게되면
    열혈 활동자가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너무 채팅을 통한
    친목이 형성되면 자유게시판에는 글이 잘 안올라오게 되죠.
    트레이드 오프 관계에 있는 것 같습니다.
  • ? ?
    그렇군요. 말씀 감사합니다.
    밸런스를 잘 맞춰야하는 측면이 있군요~!!
  • ? ?
    그렇죠~ ㅎㅎ
  • ? ?
    감사합니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