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적으로 라이믹스/그누보드 등을 쓰는 이유는 (카페같은) 커뮤니티를 만드는 데 좋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렇다면 차라리 네이버 카페홈처럼 커뮤니티 안에 커뮤니티를 만들도록, 그리고 좀 더 멀리 나가면 페이스북처럼 각각 커뮤니티간 프로필이 호환되도록 만든다면, 이런게 가능하다면 굳이 네이버 또는 페이스북을 쓸 일도 없을거라고 봅니다.

 

배너에 따른 수익 자동배분도 처음부터 기본 탑재하면 완벽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운영 등급 ~ 관리 등급 등에서 위임한 그룹에게 수익 자동 계산되면, 기록도 지속적으로 남길 수 있겠죠. 그리고 이론적으로 저런 생태계가 갖춰진다면 광고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네이버 광고 또는 페이스북 광고보다도 더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겁니다.

 

솔직히 이제 네이버/다음 등에서 메일 쓰는 사람도 없는 시대일테니, 카페/블로그/쇼핑 등의 기능도 완벽하게 라이믹스 등으로 구현하는 것도 가능할거라고 생각됩니다.

 

(라이믹스/그누보드 생태계를 보면 실력을 인정받아야 할 개발자 분들은 외주를 주된 수익으로 겨우 소액씩 챙기는 상태로 수년간 유지될 거면, 차라리 공동으로 네이버같은 걸 만들어서 광고수익 자동화하면 그게 훨씬 낫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글을 남깁니다. 라이믹스 코어의 자체의 기능 및 상품성도 당연히 극도로 빨리 향상되겠죠.)

쿠릭

profile
쿠릭, 이병섭.
  • profile

    그렇게 하고 있는게 지금의 네이버 카페가 아닐까요

    그것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네이버 지배 밖에서 독자적으로 쓰고 싶은 사람들 중에 편한 툴로 라이믹스를 사용하는거라고 생각해요. 원하는 기능을 네이버나 다음카페와 다르게 독자적으로 만들어서 달 수 있으니까요.

    그런 사람들 중에는 도메인도 자기 원하는 도메인으로 하고 싶은 사람도 있고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고 완전히 가져가고 싶은 사람도 있고 아예 외부와 통신하지 않는 개인서버로 필요한 기능이 있어서 사용 하려는 사람도 있을 거라서 플랫폼화 하는건 라이믹스랑은 맞지 않을거 같기도 해요. 특히 한국은 망사용료가 엄청 비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