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라이트하우스로 한 번 돌려보는데

속도가 잘 안나오네요.

흐음 어디까지 고쳐야하는지 참...

  • profile
    내가 최적화 해야할 부분이 어떤 곳인지 생각하셔야 겠지요..

    1. 어느 부분에서 이게 느려지고 있는지.
    2. 왜 느려지는지.
    3. 고칠 방법은?

    위 3가지를 고려하셔야지요.

    1. TTFB(서버 응답 속도)가 느린것인지 아니면 CSS js 로딩이느린지 파악 먼저 하세요.
    2. TTFB가 느리다면 왜 TTFB가 느린지(느린 트리거, 느린쿼리, 서버 노후화 기타 등등), 혹은 css js 가 느리다면 cdn사용 여부 등등을 찾으셔야겠지요.
    3. ttfb가 느리다면 그 느린 트리거에 어떤 부분이 느린지 디버깅하여 고치거나 그 문제가 되는 항목을 삭제(비권장)하거나.. 뭐그런 작업을 하셔야겠지요.. 그 외 css js 가 느리다면 cdn 사용하는지 아니면 너무 많은 용량이 캐시가 잘 안되고 잇는지 등등 찾아보셔야겠지요..

    그래도 최적화가 잘 안잡히면 의뢰 서비스로 가야하구요 ㅎㅎ
  • profile
    해외서버에서 테스트하는 결과는 별 의미도 개선 방법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실제 사용하는 컴퓨터 브라우저에서 속도가 느리지 않다면 빠른겁니다.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개발자도구 네트워크 탭에서 측정되는 ttfb 등이 느리지 않다면 개선할 필요도 없는 것 입니다.

    물론 CDN 서비스를 이용중이라면 이용자에 따라 속도가 다를 수는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lighthouse 는 외부 해외서버에서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내 브라우저에서 테스트 하는 것 입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서 테스트하게 되므로 외부 해외서버를 거치지 않습니다.
  • profile

    지적하는 것들을 무시하지 말고, 체크하다보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죠... 일종의 "고객불만사항"인 셈인데, 크롬브라우져가 직접적인 고객이니까 ㅎㅎ...

    눈에 안띄던 버그를 알려주는 경우도 있고, 개선 가능한데 안하고 있던 것도 알려주고... 물론 고치는 것이 현실적이거나 안해도 되는 것들도 있으므로, 그건 각자 알아서 해석하면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