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믹스에 포커싱을 맞춘 커뮤니티로, 누가 보더라도 라이믹스 커뮤니티라는 것을 알수 있게 변화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XE는 사실상 이제 사용이나 추천 또는 논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XE를 사용하시는 분 그리고 라이믹스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공감하실 수 있는 부분 일겁니다. XE가 사실상 전혀 움직이지 않은지 5년도 넘었으니까요.

 

물론 여기의 정체성이 완전히 라이믹스 커뮤니티로 자리잡아도 XE에서 라이믹스로 전환하거나 혹은 XE 사용중에 문제의 해결등의 이야기는 계속 다루어질 것이고 그래야 할 것입니다. 

 

그런 과정을 거쳐 XE는 완전히 도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여기 타운이 굳이 XE라는 타이틀을 달지 않아도 이미 많은 게시글에 XE관련 키워드들이 들어가 있어서 라이믹스를 알지 못하는 대부분의 XE에 관심을 가진 분들도 유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방문해서 보면 라이믹스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 장치들이 없습니다. XE로 사이트를 어떻게 구축하는지 알아보시려고 하시는데 몇몇 안타까운 마음에 댓글이나마 라이믹스라는 존재를 알려드리고 왜 라이믹스로 시작해야 하는지에 관해 설명을 하곤 하는데 이건 무척 소모적이고 한계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이 된다면 라이믹스가 XE를 대체해서 모두 한국형 CMS하면 라이믹스를 먼저 떠올리는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 명칭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도메인도 바꿔야 겠습니다. XE의 잔재는 다 없애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주장했듯이 이렇게 바꿔도 이미 많은 게시글이 구글에 색인되어 XE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여기로 올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유입되시는 분들이 CMS가 처음이라면 아마 오래전에 XE를 경험하신 분들께 XE라는게 있다라는 것을 들었거나 아니면 소개가 되는 블로그글 등을 통해 XE라는게 현재 시점에서 알아보아야 할 대상이라고 잘못 알고 진입하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오시는 분들이 타운에 오셔서 XE는 현재 사용이 가능하지 않고 라이믹스로 대체되었구나 라는 것을 쉽게 알수 있게 하여 자연스럽게 라이믹스로 시작하고 라이믹스를 배우고 알아보는 과정을 스스로 진행하도록 유도해 주어야 할 역할의 책임이 타운에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링크의 XE공홈,깃허브 조차도 있어서는 안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타운이 생겨난 과정을 지켜보았고 라이믹스가 포크되고 발전되어온 것을 모두 지켜보며 운영하는 사이트들을 XE에서 라이믹스로 모두 전환한 개인의 생각이라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 있겠지만 최대한 현재의 XE와 라이믹스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고 라이믹스의 가치에 비해 너무 알려지지 못하는 현 구조가 너무 안타까워 이런 글 까지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예전에 xetown을 라이믹스 관련 도메인으로 변경하는게 좋겠다고 제안한적이 있었습니다.
  • profile
    그러고 보니 그렇네요 ㅎ
  • profile

    XE타운은 그냥 XE타운이죠... 디씨인사이드는 더이상 디지털카메라 인싸들의 놀이터가 아니고, 일간베스트도 더이상 디씨의 베스트글을 모으는 사이트가 아닌 것처럼요. 제논 또는 재규어XE 동호회라고 우겨도 상관없습니다.

     

    "웹마스터 커뮤니티"라는 서브타이틀처럼 어떤 CMS를 사용하더라도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곳이라면 좋겠지만, 이곳에서 라이믹스가 나왔고 라이믹스 공홈에 커뮤니티 기능이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XE타운이 라이믹스 커뮤니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곳은 라이믹스 공식 커뮤니티도 아니고 라이믹스 전용 커뮤니티도 아닙니다. 라이믹스 개발팀 중 한 분이 운영하시는 개인 사이트일 뿐입니다. 공식 커뮤니티나 전용 커뮤니티라는 오해를 줄 수 있는 이름은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profile

    기진님의 의견에 저두 전적으로 동의하는 바 입니다.

    XETown은 그냥 XETown만의 방향으로 들어가는게 맞고, 라이믹스로 할당될 이유야 없을 것 같습니다.

    타운은 기존의 XE유저들을 배척, 차별 할 이유도 없고, 기존의 XE이용자들이 다시 유입이 될 수 있을만한 여지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

    굳이 라이믹스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XE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아직도 넘쳐납니다.

    제가 의뢰받아 고쳐드리는 사용자들중에서 RX1.9 도 안오신게 아니라 XE1.11버전에 머무르신분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판매, 유지보수 하는 항목들도 전부XE에 맞춰서 코드베이스를 운영하기도 하고요.

    만약 이 부분에 이름을 라이믹스로 바꾼다면 그런 이용자들이 그나마 활용할 수 있었던 XETown만의 콘텐츠를 이제는 더 이용할 수 없고 도태되고, 다른 CMS이용이라는 결과를 오히려 초래할 수 있다 생각도 듭니다.

    글쓴이님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XE자체가 도태되어 더 이상 이용자들이 없었으면 하는 것도 유지보수측면에서 보면 어느정도 이해는 하겠지만, 그렇다고 그걸 도태되도록 만든다면 수많은 XE를 이용한 서드파티개발자들도 역시 시장의 활성화에 미래가 없다보고 더 이상 띄어들지 않겠지요.

    그래서 저는 굳이 RX만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 해야한다면 새로운 사이트를 만드는게 낫다고 생각해요.

     

    타운의 역할은 그 자리에서 우직히 둘다 서포트 해주는 역할이면 충분합니다 :)

  • profile profile

    아, 물론 이름에 xe가 아닌 rx가 들어가는 어떤 개인 사이트 운영자분께서 본격적으로 판을 키워보겠다고 총대를 매주신다면 그것도 환영입니다.^^

  • profile
    사이트 운영중이시니 잘 아실테지만 사이트 이름은 기존 이름에 큰 하자가 있는게 아닌이상 바꾸는게 아닙니다. 당장 타운만 해도 2015년경부터 6년 넘게 XE타운이란 이름으로 운영중인데 그걸 한순간에 바꿔버리면 SEO 측면에서나 유입 등에서 심각하게 불리해질겁니다.

    특히나 XE는 알고 있으나 라이믹스는 모르시는 분도 있고, 심지어 XE를 아직도 제로보드라는 이름으로 부르시는 분들도 있는 상태에서 커뮤니티 이름을 바꿀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오히려 XE타운이 XE타운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함으로써 XE 사용자가 유입될수 있고, 그분들이 XE는 사실상 지원중단 상태이며 라이믹스 사용이 권장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는 점이 더 크다고 봅니다.
  • profile

    사이트이름, 도메인 변경을 해도 현재 XE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여기로 오는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이야기 드린 부분 때문에 사이트이름과 도메인에 너무 집중해서 생각하시는 듯 해서 다시 말씀 드리면

     

    현재 문제점

    XE에 관심을 가지고 입문하려는 분들이 여기로 오시게 되는데 이분들이 불필요하게(다소개인적인 의견일수) XE를 거쳐 다시 라이믹스로 오는 어려운 과정을 겪고 계십니다.

     

    이부분이 안타까워 구축 초기라면 라이믹스로 구축하시는게 좋으실 것 같다는 의견을 가끔 드립니다. 이것도 매번 드리기 어려워 간혹 드리긴 하지만 이게 너무 비효율적이고 개인적으로는 현재로서 이런 입문자들이 결국 타운에 정착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하자는 것 입니다.

     

    이전 다른 글에서도 여기 운영자분께서 라이믹스에 관해 입장을 조금 더 명확히 해주시면 저희가 의견을 드리거나 희망하는 것을 말씀드리기가 좋은데 그렇지 못해 그냥 지레짐작으로 가능성만 타진하는 것이죠.

     

    XE에 관해 당장 여기서 다루지 말자는 이야기도 아닙니다. 당연히 양립해야죠. XE는 현재 시점에서 어쩔수 없이 선택한 분들 그리고 유지만 해야 하는 것들에 관한 정보가 제공이 필요할 것입니다.

     

    다만 여기서 보다 라이믹스 중심으로 안내하고 길잡이가 될 만한 것들을 만들어주어 XE를 알아보려고 와서 살펴보다보니 "라이믹스" ? 뭐지 아...  이런거였어??  여기 아니었으면 낭패볼뻔 했네...   라이믹스를 설치해서 사이트 만들어야겠군! 이런 구조를 만들어 주자는 것 입니다.

     

    XE와 균등하게 지원을 해야한다? 형평성을 꼭 지켜야 한다? 네. XE가 라이믹스와 입장이 비슷하다면 맞는 말일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지금 누가보더라도 라이믹스를 더 지원하고 해야 할 상황이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XETwon, xetwon.com 으로서 제가 이야기 드린 부분들이 진행되어도 다를게 하나도 없습니다. 이게 방점이 아닙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오직 xe만이 지금 자신이 할수 있는 것이라고 알고 온 분들에게 라이믹스라는 좋은 대안을 안내해 주자는 것입니다. 

     

    이것을 사이트의 이름에서부터 장치로 만들면 더 좋을 것 같아 사이트 이름까지 말씀 드렸던 것이구요.

    현재 그대로에서 처음 오신 분들이 특별하게 라이믹스에 관해서 무언가 노촐되어 있는 것을 보고  자연스럽게 클릭을 통해 라이믹스의 존재를 쉽게 발견하고 XE와 라이믹스 중에 선택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주자는 것 입니다.

     

    신규로 라이믹스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은 지금 타운에서 라이믹스를 적극 지원하는 것보다 라이믹스를 좀더 알리는 것에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현재 타운의 경우는 워낙 XE에 관한 컨텐츠가 주류라서 XE에 관해서 알려고 진입하는 분들이 상당하니까요.

     

    신규로 만든다면 거긴 아마 이미 라이믹스를 알고 유입되시는 분들이 대부분 일 것입니다.

     

    물론 타운 운영자의 생각이 다르다면 절대로 진행이 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저로서는 의견을 드리는 것 까지가 제가 할 수 있는 것이겠죠.

  • profile profile

    사이트 이름이 XE타운이라서 XE를 거치게 된다는 근거가 있나요? 설문조사를 한것도 아닌데 함부로 단정지으시는것 같습니다. 오히려 XE1 공식사이트에 어떠한 공지도 없는 것이 XE를 거치게 되는 궁극적인 원인이라고 봅니다. 사실상 지원중단 상태임에도 아무런 공지도 없으니까요.

  • profile profile

    사이트 이름이 XE 타운이라서 라고 이야기한 것은 아니구요. 사이트 이름을 고치자는 것이 중점적인 내용도 아니었습니다.

    라이믹스를 좀더 알리는 방안을 마련하자라는 취지의 글입니다.

    그 중 하나로 사이트 이름을 라이믹스를 연상케 하는 단어로 해서 라이믹스라는 것을 알아채게 하면 어떨까 하는 제안이었구요. 이부분은 사실 여러 방법 중의 하나였습니다.

    그보다 중요한 부분은 타운에 와서 조차 XE만 계속 찾는 분들에게 보다 빨리 라이믹스라는 존재를 알리는 수단을 마련하자는 취지의 글입니다.

     

    말씀 하신 XE의 공홈에서는 XE외 다른 포크를 언급해 줄 필요도 없기에 현재와 같은 상황이 이어지는 것이 맞습니다. 이를 타운에서 극복해 보자는 것 입니다.


    커뮤니티 명을 고치자에 방점을 두지 말아주세요.

  • profile profile
    초보자이고 XE를 입문하시는 분들이 갑자기 들어와서 뭔가 정보를 얻어가는데 라이믹스라는 이름이 제목에 딱 들어가있으면.. 그거부터 혼란을 야기할 것 같습니다.

    이미 익숙한 상태에서는 다들 라이믹스가 어떤건지 알겠지만 아시다시피 라이믹스라는 이름이 XE의 어떤 잔재도 쓰지 않은 이름이기에 XE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XETown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 XE에 대해서 물어보다가 라이믹스의 존재여부를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이 듭니다.

    무턱대고 갑자기 XEtown의 커뮤니티 이름을 라이믹스로 가거나 라이믹스를 깔아보세요 라고 XEtown에서 홍보한다는 것도 오히려 초보자 입장에서는 혼란줄 수 있다는 생각이 있다면 지금 현 위치가 좀 더 적절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profile profile

    위에 수차례 말씀 드렸습니다. 사이트 이름은 중요하지 않다구요.

    라이믹스 라는 것을 언급하는 차원의 방법 중 하나로 제시한 것 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도 아니라 고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라이믹스라는 이름이 XE의 어떤 잔재도 쓰지 않은 이름이기에 XE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  이부분을 해소해 주자는 의견읩니다.

  • profile profile
    그리고 타운의 입장에서는 굳이 현 위치에서 역활을 중재적으로 잘하고 있는 상태로 생각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라이믹스 중심적으로 잡아버리면 유저분들 입장에서는 라이믹스 편향적인 부분을 줄 수 잇다는 생각도 듭니다.

    말씀하신 취지야 잘 이해하고 잇으나 사실 지금도 라이믹스에 좀 더 편향 되어 있는 상황이 있는 상황에서 아에 사이트에서 라이믹스에 대해서 자세한 부분을 공식적으로 전달해버리면 다른 초보유저분들에게도 혼란을 줄 수 있기도 해서요...
  • profile profile
    제목이라고 말씀을 드렸지만 사이트 이름이 아니더라도 똑같이 문제가 될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서 말씀드리는 생각입니다!
  • profile profile
    지금 XE가 정상이라고 보시는건가요?
    이게 일부러 편향적으로 하려는게 아닌 정상적인 물건이 사용되길 바라는 그런 방향으로 유도해 줘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잖아요.
    언제까지 멈춰 있는 XE를 위해서 균형을 맞춰줄수는 없다고 봅니다.

    라이믹스 중심으로 이끌어가 줘서 사용자들이 라이믹스를 보다 많이 사용하고 개발자분들도 라이믹스로 공급하고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이런 글을 썼습니다.

    개발자분들이 XE를 놓고 싶지 않고 라이믹스가 좀더 알려지는 것이 타운에서 적절하지 않다고 하신다면 저로서는 더이상 이런 의견을 낼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XE로 처음 시작하시려는 분들께 라이믹스를 권하는 오지랖도 할 필요도 없구요.

    공식사이트라서가 아니라 현재 현실적으로 라이믹스를 모른채 XE에 대해서만 알고 뭔가 알아보시려는 분들께 좀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을 소개하고 그 시장을 키워가는 것을 타운에 함께 하는 분들이 뜻을 같이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 모든게 불편하다면 그만 의견 드리고 이 글도 그냥 삭제하고 이슈를 만들지 않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이런주제로 이야기 하는 것이 불편한건 아닙니다.

    이런 이야기는 오가야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다만 XE, Rhymix뿐만 아니라 사실 그누보드의 대한 질문도 받아주는 XETown이기에 (대답은 재대로 이루어지지 않긴하지만.. 특별히 그것을 제재하거나 문제를 삼지 않고 질문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해준 것까지 생각한다면,.) XETown측에서 라이믹스를 좀 더 알려줄 의무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라이믹스 홍보는 라이믹스팀에서 고려해서 열심히 발로 뛸께요ㅠㅠ

    타운측에서는 우직히 그 자리에서 움직일 수 있으면 좋겠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 profile profile
    웹지기님은 사이트 제목을 바꾸기에 집중하기보단, 라이믹스를 알리기 위한 방법에 초점을 두시는거 같습니다

    사이트 이름이나 로고같이 중요한걸 바꾸기보단 XE->라이믹스로 갈아타는 방향을 초보자분들께 가급적 빠르게 제시하고 갈아탈 수 있도록 돕는걸 타운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하도록.. 하는 것을 이야기 하고계신게 아닐까 조심스레 의견남기고 갑니다!
  • profile profile
    그걸 타운에서 주도적으로 하기가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고 있는 상황이고 그 이유를 좀 풀어서 말씀드린 것 입니다. 타운차원에서 라이믹스를 홍보할경우 편향적인 부분으로 초보자분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여지들이나 기타 다른 이유들이 종합적으로 있다고 말씀드리는거예요!
  • profile profile
    굳이 사이트명 변경 이야기를 하시니 혼동이 있었습니다.
    라이믹스를 권장하는 것이라면 저도 찬성입니다. 다만 커뮤니티 운영 관련 결정은 운영진의 일이니 이용자 입장에서는 제안까지만 할수 있는것이겠죠. 그걸 받아들이느냐 마느냐는 전적으로 운영진 판단인 것이고요.
  • profile profile
    사실상 XE1 개발이 중단된 상태에서 편향성을 가진다고 문제가 될진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현재 XE 포크중 개발이 활발히 진행중인 것은 라이믹스뿐이니(다올CMS는 보안패치만 진행중이니 제외) 사실상 라이믹스밖에 소개할게 없을것이기도 하고요.
  • profile profile
    물론 그 의견에는 어느정도 동의하는 바입니다.
    말씀하신대로 XE1 개발자분들이 유지 보수를 안한지도 2년 다되가는 마당에 타운측에서도 굳이 할 필요는 없죠.

    다만 그 홍보 부분을 사실 라이믹스 운영진측에서 어떻게 할지 고민해야할 부분인데, XEtown에서 자체적으로 그것을 홍보하거나 뭔가를 한다는 것 자체도 타운운영진입장에서 그것까지 신경써야 하는것에 대한 부담도 들어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라이믹스 측에서 이 부분은 고민하여 나중에 홍보 계획까지 진행 해서 타운의 도움이 필요할때 그때쯤 같이 협의하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요. ㅠ 사실 지금 다들 바빠서 다른 일 진행도 못하는 상황에서 타운에게 이런 부담을 안겨드리는 것 자체도 저희도 죄송스러운 면도 없지 않아 있고..(응?) 이런 저런 다른것들이 막 얽혀있어서 좀 반대의 의견이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 profile
    저도 처음에 여기 왔을때 XE 찾아서왔었고(옛 기억에) 라이믹스는 모르겠고 XE 설치부터 했던 기억이 있네요. 덕분에 새로 다시 싹설치했었죠
  • profile profile
    저도 XE를 설치 과정부터 어려움을 겪는 분들께 라이믹스로 바꿔서 작업하시라고 알려드린 경우도 있긴 한데 이게 굉장히 용기를 내지 않으면 쉽게 댓글을 못다는 경우가 있어 사실 안타까운 맘만 가지고 그냥 넘기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그래서 말씀 하신 과정을 대부분 거치시게 되는거죠.......
  • profile

    개인적인 생각인데, XE타운이라는 이름때문에 XE를 거쳐 라이믹스로 이동하는게 문제라면 이렇게 해결해보는게 어떨까요

    회원가입 시 리다이렉트 혹은 비 로그인자에게만 보이게, 사이트 최상단에 배너나 화면 우측 하단에 배너로 "XE타운이 처음이라면 읽는 공지"같은 공지를 걸고, 클릭해서 이동하는 곳에 내용을 채우는거죠

    XE보다 라이믹스가 더 유지보수 잘되고 좋다 같은 내용을 말이죠

    공지를 잘 안읽는 사람도 있겠지만, 간단하게 넣을 수 있는 만큼 리스크가 적어보입니다

  • profile profile

    네. XE라는 이름 때문에 라이믹스를 모른다는게 아닙니다. ㅎㅎ
    라이믹스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뚜렷하게 쉽게 보이지 않아서 그런것이죠. 그래서 뭔가 들어오자 마자 라이믹스를 접할 수 있는 그런 것(말씀해 주신 그런 방법 등을 동원해서)을 마련해 주자는 것이죠.

  • profile profile
    처음 오시는 분들께 라이믹스를 알릴 수 있다면 대찬성입니다 :)
  • profile

    XE타운의 정체성에 대해서는 운영진에게 맡기고...

    공식 커뮤라는 오해를 일으키지 않는 선에서

     

    아직 XE로보드 쓰세요? 라이믹스로 넘어오세요!

     

    라는 배너 하나쯤 협찬하는 정도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ㅎㅎ

  • profile

    ㅎㅎ.... 제가 XETown을 처음 찾게 된 이유는 "속아서" 입니다. XE 정보공유하는 사이트인줄 알고 왔다가, 라이믹스라는 "신봤다"를 발견하고 코가 꿰이게 된 케이스죠 ㅎㅎ... 저 같은 경우에는 XETown이란 이름 때문에 찾아오기가 더 쉬웠습니다.

     

    XETown 첫 화면에 "XE 1.x 쓰는 사람들은 Rhymix로 넘어오세요" 이런 큼지막한 적당한 이미지를 띄우고, 클릭하면 XE와 라이믹스 장단점을 비교하는 편향적이고 "깔끔한" 도표를 보여주는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게하면 좋을것 같기는 합니다. 

  • ?
    웹지기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이곳은 XE를 추억하는 공간인가요, 라이믹스를 홍보하는 공간인가요?

    위에 hanmal님 같은 혼란과 불편을 겪지 않도록 (저도 그중 하나) 유저들로 하여금 처음 시작 부터 라이믹스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당연하다 생각합니다. 구태의연함에 머무르기 보다 변화를 모색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오래 머무른 사람들은 당연히 익숙하겠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겐 쉽지 않은 구석이 분명 있습니다. 왜 XE는 이런데 라이믹스는 이렇더라... 지금 입문하시는 초보들이 더 이상 이런걸 알아야 할 이유나 필요성이 있나요? 나도 겪었으니 너도 겪어봐라, 이 정도 시간은 투자해서 알아가야 하지 않겠어? 라고 스스로의 진입장벽을 일부러 높이는 것이 아니라면 초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서 변화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 아닌가요?

    라이믹스는 더 이상 XE의 많은 버그와 문제점들을 수정한 fork버전으로 인기와 명맥을 이어갈 것이 아닌 라이믹스 그 자체로 발전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