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저만 오해했습니다. 서버 리부팅시 아이피 바뀐다고....

 

 

화면 캡처 2021-10-19 233102.png

 

오래전에 구성한 서버 임시아이피로 되어있는거 고정아이피로 안바꾼거 확인하고 바꿔야 하나 하고 알아보다가 보니 재부팅과 관련없는 내용이었습니다. 

 

서버를 종료 할 경우 회수가 되는냐 아니면 내가 계속 쓸 것으로 예약 하느냐의 차이였습니다.

 

고정아이피로 할당 받은 아이피들은 서버종료하고 새로운 다른 서버에 다시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임시아이피로 구성한 서버 굳이 재부팅과 관련해서는 고정아이피로 할당할 필요 없습니다.

글쓴이 웹지기

profile
XE와 라이믹스를 운영하며 알게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종료"라는 용어가 애매해서 AWS를 비롯한 여러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종종 혼란을 일으킵니다. "Terminate"라는 무시무시한 단어를 "종료"라고 번역해 놓은 건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시스템 종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거든요. 미래에서 아놀드 슈워제네거를 호출하여 샷건으로 쏴버리겠다... 라는 뜻이라면 "제거", "삭제" 또는 "파괴"라고 표현하는 편이 더 나았을 텐데 말이죠.

     

    그런데 그냥 재부팅한 것과 시스템 종료 후 다시 켠 것은 또 다릅니다. 이건 "정지"라고 하지요. 정지 후 재부팅해도 IP가 그대로 남아 있는지 확인해 보셨나요?^^

     

    돈이 드는 것도 아니니 그냥 처음부터 고정IP를 할당해 두는 것이 안전하긴 합니다.

  • profile profile

    얘네들이 말하는 종료는 삭제의 전단계를 말해요. 종료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삭제가 되지요. 정지와는 다른 삭제와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임시아이피는 해당 서버가 사용이 안되는 시점 또는 해당 서버의 사설아이피가 사용이 안되는 시점 등 명확하게 완전 종료 시점에서 회수가 됩니다.

     

    처음부터 고정아이피로 바로 할당하는게 정석입니다. 까먹고 안하고 운영중인 서버에 도움이 될까 해서요 ㅎ

  • profile profile
    서버 하나를 삭제하는 데도 무척 여러 단계를 거치고 여러 사람이 승인하거나 반려하는 과정이 필요한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위해 설계된 시스템이다 보니... 개인이 보기에는 쓸데없이 복잡하긴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