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광장토픽게시판

커뮤니티를 오래 운영하면서 여러 제도의 장.단점을 파악하게 되고 단점은 극복하려하고 장점은 더 살려 사이트의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회원들의 컨텐츠 생성 동기를 더욱 강화시켜주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이러한 부분의 추가적인 보완이 되어 운영자의 주관이 많이 개입된 회원 추천이 될 수 있도록 된 거 같아 소개를 해드립니다.

 

 

우선 처음 사이트(커뮤니티)를 만들고 사이트에 우수한 회원을 노출해 주면서 생각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노출해 준 우수한 회원들이 지속적으로 커뮤니티에 남아서 우수한 활동을 해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건 커뮤니티를 1년 정도 운영해 보면 조금씩 느끼게 되고 고민하게 되는 부분일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고인물의 문제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건 너무나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네임드가 불가피한 커뮤니티의 경우 이러한 문제는 분명히 극복해야할 문제로 발생합니다.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초기 왕성한 활동을 하고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즐기며 하는 것이 어느 순간 개인사정이나 혹은 흥미의 지속이 어렵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어느 순간 다른 회원들의 컨텐츠를 보며 즐기는 단순 열람자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적인 컨텐츠를 생산하게 하고 하는 등의 당근책을 운영자가 많이 만들어내고 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탈자가 발생하는 것은 너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일 입니다.

 

따라서 누적된 포인트, 누적된 경험치를 기준으로 줄을 세우는 랭킹으로 우수한 회원을 노출해 주는 것은 오히려 신입회원들의 활동의지를 꺾는 부작용이 더 크게 되는 좋지 않은 지표가 되기 쉽습니다.

 - 상위 랭커들이 모두 긴 시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상위 랭커들은 이미 나타나지 않거나 눈팅만 하거나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화면 캡처 2021-07-08 091644.png

 

따라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1주간 정도의 실적으로 랭킹을 보여주는 정도로 우수활동 회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단순 글 작성순이 아닌 회원으로 부터 받은 추천수를 기준으로 랭킹을 산정하는 것을 먼저 보여줍니다.

 

 

추천이라는 것이 회원으로부터 인정 받은 지표로서 비교적 회원들이 직접 선택한 회원이라는 지표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여기에 최근에 공개된 활동메달(전월 경험치 기준 상위 랭커에게만 메달 부여)이 제가 생각하는 우수한 회원을 표시해 주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1주,1개월 의 기간으로 현재시점에서 제일 왕성한 활동의 회원을 추천해 주는 것이 현재 컨텐츠를 생산해 내는 회원들의 프라이드를 높여주고 컨텐츠 생산에 대한 동기를 더욱 강화해 줄 수 있다고 봅니다.

 

 

여기에 저희는 회원을 팔로잉하는 행위로 이러한 우수한 회원을 선정하는 것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팔로잉의 장점은 회원이 직접 선택한다는 것 입니다.

 

좋은 글을 자주 써주는 분을 팔로잉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컨텐츠 생산이 계속되는 회원이 팔로워 숫자가 늘어나고 컨텐츠 생산을 멈추게 되면 팔로워가 늘지 않고 줄게 되는 운영자가 목표로하는 지표를 만들어내기 아주 적합한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이 팔로잉 행위도 시간이 길어지면 약간의 고인물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근 왕성한 활동이 있는 회원을 별도로 표시와 추가로 지면을 할애해서 노출을 더 높여주고 컨텐츠 생산을 장기간 멈춘 회원의 경우 패널티 성격의 노출을 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기존 배포된 위젯에 제가 원하는 쿼리를 추가하고 해서 선택적으로 원하는 회원들만 골라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화면 캡처 2021-07-08 092431.png

 

인기회원만 노출해 주던 것에 아래에 최근 새글 작성한 회원을 별도로 노출해줘서 글을 작성하게 되면 회원 자체가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져서 신규 회원들이 누구를 팔로잉 할때 컨텐츠 목록에서 컨텐츠로 접근해서 글 작성자를 파악하는 경로 외 컨텐츠 작성자를 직접적으로 확인하고 그 회원의 글을 보러가는 경로가 추가가되는 것 입니다.

 

 

여기서 위에 언급한 비교적 문제가 심하진 않지만 발생할 수 있는 고인물 문제도 어느정도 해결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운영자가 정한 기준 이상의 기간동안 컨텐츠 생산을 멈춘 회원의 경우 인기회원 노출하는 곳에서 투명도를 변경해서 차별화 해 주었습니다.

 

빨간색 표시의 경우 로그인 한 회원이 팔로잉한 회원의 표시인데 여기서 내가 팔로잉한 회원 중 오래 컨텐츠를 만들어내지 않는 회원이 보인다면 언팔로잉을 할수도 있겠죠.

 

언팔로잉이 아니라도 신규회원이 팔로잉을 하지 않을 확율이 높아지기에 운영자가 목표한 목적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그럼 차라리 오래 컨텐츠를 생산하지 않는 회원의 경우 목록에서 빼면 되지 않냐? 라고 질문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어찌 되었던 회원이 이루어 놓은 과거 실적 자체를 없애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랭킹에는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 대신 일정기간 컨텐츠 생산이 없는 게 아닌 로그인 자체가 없으면 랭킹에서 제외되는 것은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현재 열심히 활동하고 있거나 혹은 오랜기간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회원들로 인기회원들이 인기회원을 노출해 주는 곳에 자리를 가지게 되는 세대교체가 쉽게 일어날 수 있고 그로 인해 신규로 진입해 활동을 시작한 회원들 그리고 꾸준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회원들이 자부심 그리고 흥미를 가지고 또 글을 써야지 라는 생각을 이어갈 수 있게 됩니다.

 

 

글쓴이 웹지기

profile
XE와 라이믹스를 운영하며 알게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오,, 정말 탐나는 기능입니다.
    항상 아이디어와 그걸 실현시키는 웹지기님 능력에 감탄하고 갑니다 ㅎㅎ
  • profile profile

    판매되는 모듈, 배포된 위젯 등을 활용하는 거여서요.

     - 판매,배포 되는 자료는 기본만 있다고 생각하고 커스텀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경험으로 얻어진... 개발자와 실제 운영자와의 간극이나 사이트마다의 특성등이 작용하기 때문에요.

  • profile profile
    금주 베스트회원은 어떤 위젯(모듈??) 인지 알수있을까요?? ㅎㅎ
  • profile profile
    매일,매주,매월 새로 랭킹을 산정하는 방식의 위젯입니다.
    휘즈님 랭킹위젯인데 마켓이 사라지고 개인판매를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1일간,7일간,30일간 기준보다 훨씬 더 현재 시점 새로 시작하는 개념이라 더 맘에 듭니다.
  • profile profile
    크흡,, 이미 사라진 위젯이였군요.. 답변감사드립니다!
  • profile profile
    안찾아보셨나보네요.
    제가 찾아보니 개인판매 하십니다.
    https://phiz.kr/all_project

    https://phiz.kr/all_project/10728
  • profile profile
    안그래도 댓글달고 검색해보니 아직 사이트도 있고 타운내에도 존재하더라구요 ㅎㅎ
    https://xetown.com/thirdparties/819539
    사이트를 좀더 키우고,, 해야할지.. 고민이됩니다 ㅠ
  • profile profile

    현재 활성화 회원을 보여주는 것은 현재 시점 열심히 하고 싶은 회원에게 힘을 주는 자료이기 때문에 이 자료가 아니더라도 구현을 해서 사이트 어딘가에 노출시켜주면 좋습니다. 사이트 성장과 관계 없이 적용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초기부터 효과를 낼 수 있는 자료는 오히려 사이트를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되기에 성장 한 후 뭔가 구매해서 할 것과 아닌 것의 구분은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조언 감사드립니다. 금전적인부분이 항상문제이지요 ㅎㅎ
  • profile profile

    본인이 개발할 능력이 안된다면 금전적 투자는 필연적입니다. 다만 그 투자의 우선순위를 선택할때 사이트 초기에 불필요한 자료 등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구요.

    자금이 무한하지 않기에 저도 운영자가 개발자로 진화해야 한다는 것으로 판단을 바꾼것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독개발이 아닌 범용으로 나오는 정도의 가격대의 자료는 필요하다면 구입하시는 것이 사이트를 운영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사실 사이트 운영이 취미나 혹은 기대를 하지 않는 운영이 될 것 입니다.

     

    범용으로 개발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서 능력을 키우신 다음 조금만 수정해서 사이트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고 해서 쓸모가 더 있는 자료로 만드는 정도만 되어도 훌륭하죠.

  • profile profile
    그래서 웹지기님이 더 대단하신거같습니다 ㅎㅎ
    이제 기초적인 UI부분을 제 입맛에 맞춰 수정 하고있는 수준 인지라 차근차근 노력해봐야겠습니다
  • profile
    언제나 열심이신 웹지기님 ;;
  • profile
    고견을 구해봅니다!!
    보여주신 것과 같이 게시물/추천/댓글/조회수로 나누지 않고 종합적인 하나의 지표로 순위를 매긴다면 역시 경험치를 기준으로 해야할텐데, 점수 부여를 어떻게 해야 가장 밸런스가 좋을지 머리가 아프더군요. 예를들어 글하나를 10점이다 했을때 추천하나는 몇점을 줘야할지 댓글은 몇점를 줘야 적정할지.. 혹시 좋은 의견 있으실지요
  • profile profile

    운영자가 원하는 것에 더 배점을 높이시면 되겠죠.

    댓글보다는 컨텐츠인 글을 더 원하시겠죠?
    댓글로 글 작성을 할필요가 없을 정도의 경험치가 부여가 된다면 댓글만 작성하는 회원이 더 늘어납니다.

    따라서 이건 운영자가 유도하고 싶은 활동(컨텐츠 작성)이 무언지 고민해 보시고 그에 맞게 비율을 정하시면 됩니다.

    ex)가장 중요한 게시판 : 글작성 50, 댓글 5 / 그 다음 중요도 게시판 : 글작성 30 : 댓글 5

    이런식이죠...

    그리고 컨텐츠와 관련없는 활동에는 가급적 경험치를 주지 않습니다. ex) 로그인,출석,가입 등....

     

     

    아.. 그리고 글 추천 받을시는 글 한개 작성하는 수준의 후한 배점을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추천이 마구 일어날 것 같지만 나름 회원들도 냉정합니다 ㅋㅋ 

     

    글을 많이 쓰는 회원이면서 + 추천 받을 만한 글을 쓰는 회원의 경우 경험치가 높아 좋은 지수를 유지 합니다.

     

     

     

     

     

    사실상 위 추천수 랭킹이 실제 경험치 랭킹과 유사한 랭킹을 가지게 되지만 여기에 개인의 글,댓글작성 갯수와 나머지 활동이 합산되어 최종 경험치 랭킹이 산정됩니다.

     

    추천 받지 못하는 글만 잔뜩 쓰는 회원이 추천받는 글을 주로 쓰는 회원을 못이깁니다.

  • profile profile
    그렇군요. 역시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글쓰기와 추천의 비중을 생각하기가 쉽지 않네요. 지금 드는 생각은 글쓰기 하나를 10점이라 치면 추천받은 갯수에 따라 최대 추가 40점까지 더 받을 수 있다던지 여러 고민 중입니다. 컨텐츠와 무관한 활동엔 경험치를 주지 않는것도 좋은 조언인듯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본것같은데 추천을 받으면 경험치대신 룰렛 쿠폰? 받은 걸 받아서 활용하는 방법도 생각해보고 있어요. 이런 경우 추천을 취소한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취소했다가 다시 주는 경우도 있을 것 같구요.
  • profile profile

    추천취소는 말씀 하신 어려운 문제 발생과 굳이 라는 생각으로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제공할 생각이 없구요.

    추천의 비중은 글쓰기 수준으로 하셔도 큰 문제가 안됩니다. 추천이 마구잡이로 막 일어나지 않아요. 나름 이치에 맞게 돌아갑니다.

     

    추천이 많이 주는 회원들의 집단이라고 해도 어짜피 컨텐츠의 질에 따라 추천이 일어나는 비율은 컨텐츠 질에 비례합니다.

     

    추천 받을시 포인트 대신 뭔가 지급하는 건 묻고답하기 게시판에 좋은답변으로 추천을 받을시 "스티커" 라는 것이 지급되게 되어있습니다. 룰렛 형식은 아니구요. 지정된 스티커 갯수가 지급되는데요. 

     

    이 스티커를 가지고 스티커 환전소에서 말씀하신 배팅 개념으로 걸고 포인트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는 경험치가 주어지지는 않아요. 포인트는 화폐 개념이라서요.

     

    물론 이 댓글 추천 받을시 포인트(경험치 지급 가능한)도 병행해서 지급하긴 합니다.

  • profile profile
    무릎을 탁치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