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광장토픽게시판

오래전에 구축한 사이트 폰트 우선순위에서 나눔고딕으로 해 놓고 운영을 했습니다. 9년 동안 변함이 없었는데 오늘 문득 '맑은 고딕' 폰트에 관해 좀 고민을 해 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사이트에는 웹폰트조차 제공하지 않고 나눔고딕 이라는 폰트 기준으로 사이트 디자인을 맞추고 했습니다. 

물론 나눔고딕이라는 폰트가 구하기 굉장히 어려운 것은 아니라는 생각에 우리는 나눔고딕이야! 라고 운영중인데요.

 

그런데 윈도우 기본글꼴이 맑은고딕이 된지가 오래고 윈도우10은 서체변경도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현 시점에서 사이트 폰트에 맑은고딕이 없는게 뭔가 잘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번뜩 들었습니다.(그냥 시스템 서체 변경이 쉽지 않으니 그냥 맑은고딕만 쓰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

 

최근에 구측한 사이트는 맑은고딕을 우선으로 했는데 말이죠....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익숙해서인지 "나눔고딕"이 더 맘에 들어서 오래 운영중인 커뮤니티에 맑은고딕을 추가하되 나눔고딕 뒤에 넣어주었습니다. 너무 늦었네요. 나눔고딕 없는 컴에서는 아마도 돋움으로 보셨을 듯.....

 

나머지 한개 사이트는 웹폰트로 제공하고 있어서 굳이 나눔고딕 뒤 폰트를 고려하지 않아 넣지 않았는데 여기도 넣어두어야 겠네요.

 

그동안 맑은고딕을 너무 천대했던 거 같아서 ㅋㅋ

 

아 모바일이 아닌 PC이용시 폰트 이야기 입니다.

글쓴이 웹지기

profile
XE와 라이믹스를 운영하며 알게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맑은 고딕도 예쁘죠. 나눔고딕은 동글동글한 느낌이고, 맑은 고딕은 이름처럼 깔끔하게 각진 느낌입니다. 다만 웹에서 쓰기에는 자간이 넓어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특정한 글자 크기에서는 마치 중간에 띄어쓰기를 한 것처럼 넓어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CSS로 자간을 줄이면 영문과 숫자가 답답해 보이고... 어떤 때는 한글은 얇은데 숫자만 굵게 보이기도 하고... 윈도우 UI에서 많이 사용하는 몇몇 글자 크기들 외에는 고려하지 않은 것 같아요.

     

    맑은 고딕뿐 아니라 지난 20여년간 여러 폰트를 써보면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점은, 우리나라 폰트 디자이너들은 한글과 영문, 숫자, 특수문자 등의 디자인 일관성 유지를 정말 더럽게 못 한다는 겁니다. 그나마 서로 어울리게 그려 놓더라도 라틴 문화권에서 수백 년간 이어져 온 타이포그래피 규칙들을 싸그리 무시해서, 기술적인 글과 같이 한글이 아닌 단어가 조금만 많아지면 전체적인 모습이 조화롭지 못하고 글자 크기와 간격이 들쭉날쭉하여 도저히 못봐줄 수준이 되어버리곤 하지요. 나눔고딕이 압도적으로 잘 나가는 이유는 네이버에서 무료로 뿌렸다는 점도 있지만, 웹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환경과 문자의 조합에서 그나마 평타를 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나눔고딕에 최적화 해놓고 맑은고딕이나 다른 폰트로 보면 디자인을 벗어나서 화들짝 놀라게 되는 경우가 있네요. 오늘도 운영중인 사이트 하나를(거긴 웹폰트 제공해서 신경 안써도 되서 안쓰고 있...) 맑은고딕으로 보니까 영역이 모자라서 줄바꿈이 되는 상황도 연출되서 해당 위젯의 폰트 사이즈를 하나 줄여줬네요.

    개인적으로는 나눔고딕은 작은 글씨까지 예쁜데 나눔고딕은 어느정도 폰트 사이즈가 올라와야 이쁜듯한 느낌이 들어요.

    나눔고딕이 좀 정교하다는 느낌...
  • profile profile

    맑은 고딕처럼 각진 느낌이면서 훨씬 더 정교하게 디자인된 노토산스가 웹폰트로 나오면서, 안 그래도 인기없던 맑은 고딕의 입지가 더 줄어들었지요.

    사실 노토산스도 윈도우에서 작은 글씨는 지저분해 보이는데, 노토산스 위주로 디자인하는 분들은 최소 16px 이상으로 큼지막하게 쓰는 것이 유행이라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영문, 숫자, 특수문자와의 조합도 자연스럽고, 굵기도 정밀하게 컨트롤할 수 있고, PC와 모바일에서 거의 똑같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늘려가고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그러게요. 최근 맑은고딕으로 디자인한 제 개인블로그 사이트는 글자 크기를 큼지막하게 했더니 비교적 보기 괜찮아서 그냥 맑은고딕으로 두고 있네요. 나머지 사이트들은 문서 페이지가 아닌 페이지들 폰트 자체가 워낙 작은 폰트로 많은 것을 담으려다보니 나눔고딕이 답인 상황 같아요.

  • profile ?
    디자인 할때도 구매한 폰트 대신 노토산스 사용하는 빈도가 높아지네요.
  • ? profile
    개인적인 취향이라 뭐.. 저는 노토산스 폰트 굵기가 너무 점 강하다는 느낌이 들어서 좀 샤프하면서 그런걸 좋아하는데 늘 쓰던 폰트들하고 비교하면 너무 굵더라구요.
  • profile
    맥이나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를 고려하여 제일 앞에 'Apple SD Gothic Neo' 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애플 계열은 기본 시스템 폰트가 나눔이나 맑은고딕보다 낫거든요(물론 개인 선호도 차이가 있겠지만). 나눔이나 맑은고딕이 앞에오면 조금 이상해질수도 있습니다. 맥에서도 오피스 깔면서 문서 호환성때문에 맑은고딕을 설치하기도 하는데, 웹페이지가 맑은고딕으로 나오면 글꼴이 좀~... 그렇더군요.
  • profile profile
    그건 기본으로 들어가죠
  • profile profile
    그러니까 무슨 말이냐면

    (1) 'Nanum Gothic', 'Malgun Gothic', 'Apple SD Gothic Neo'
    (2) 'Apple SD Gothic Neo', 'Nanum Gothic', 'Malgun Gothic'

    이런 순서가 있을때 (2)가 더 낫더라는 뜻이었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어차피 시스템 폰트를 쓰는게 좋은 맥용 폰트는 앞에 넣고 있습니다.
    "Apple SD 산돌고딕 Neo", "Apple SD Gothic Neo", "나눔고딕", "Nanum Gothic", "맑은 고딕", "Malgun Gothic", "돋움", "Dotum", Tahoma, Geneva, sans-serif;

    저희 폰트 순서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