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비교 게시물을 올린적이 있는데, 한달(? 넘었네요) 사용한 것을 기록해봅니다. 다들 아는 얘기는 빼고,

 

1. HDD? SSD?

 

의미가 없더군요. 왜냐면 무료티어로 제공되는 스토리지는 개당 50GB인데, 읽기/쓰기 24 MB/s, 3000 IOPS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무료라서 제한된 것이 아니고 오라클 클라우드에서는 (베어메탈이 아닌 이상) 무조건 50GB짜리는 저 속도 나옵니다. 500GB를 할당 받으면 저 속도의 10배가 나오고, 1TB를 할당 받으면 20배이고 그렇습니다. 24MB/s라는것이 HDD의 1/5~1/10로 느려터진 것이니까, 이게 HDD냐 SSD냐는 아무 의미 없습니다. IOPS로 따져도 로컬 SSD가 100,000~400,000 나오는데 3000이니까 비교도 안될만큼 느려터지죠.

 

2. 네트웍 속도

 

48Mbps입니다. MB로 따지면 6MB/s 입니다. 그러니까, 위 HDD/SSD가 느린 것은 크게 문제가 안됩니다. 큰 파일을 전송할때 HDD속도 24MB/s가 문제가 아니라 네트웍 속도 때문에 제한이 걸리는 것이니까요. 

 

3. 네트웍 퀄리티

 

그런데 웹 서비스를 할때 중요한 것은, HDD속도도 아니고, 네트웍 속도도 아니고 네트웍 퀄리티입니다. 아무리 서버가 40Gbps 라인에 물려 있어도, 소비자 <-> IDC 간 연결이 부실하거나 빙빙 돌아서 접속되면 말짱 도루묵이죠. 물론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라클 IDC 연결상태가 상당히 양호했습니다. 그러다보니, HDD 느려터진 것, 네트웍 느려터진 것을 모두 상쇄하고 남을만큼 웹서버가 부드럽다는 느낌이 듭니다. 

 

4. CPU 갯수

 

오라클 광고에 1/8 OCPU, 1GB RAM, 100GB 스토리지(HDD) 무료 라고 적혀 있는데, 1/8 OCPU가 애매했습니다. 다른 클라우드 업체들은 vCPU라는 말을 쓰죠. 하이퍼스레딩 되는 가상CPU 갯수입니다. 예를들면 Intel i7 8코어짜리는 8개의 OCPU 혹은 16개의 vCPU가 있는 셈입니다. 오라클 1/8 OCPU를 다른 업체 용어로 하면 2 vCPU 이더군요. 즉, 오라클은

 

2 vCPU, 1GB RAM, 100GB HDD 

 

이걸 제공하는 것입니다. 현재 시세가 1vCPU+1GB가  $5~$10, 1 vCPU+2GB RAM이 $10~$20, 2vCPU + 2GB RAM은 $20+ 정도 되니까, 오라클 무료 클라우드를 싯가로 따지면 $10~$15(월 만원 ~ 만오천원)짜리 정도 될 것 같습니다.    

 

5. 서버 한대에 몇명이나 우겨 넣을까

 

클라우드나 VPS에서는 이것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CPU가 좋아도 사용자가 많으면 버벅이게 되죠. 1/8 OCPU를 거꾸로 해석하면, 32코어, 64스레드 CPU의 경우, 물리 서버 한대에 256개의 가상서버를 만들겠다는 뜻입니다. 

 

제가 사용하던 서버는 부하가 거의 없었지만, 이건 순전히 운입니다. 동시에 입주한 가상서버중에서 CPU를 과다하게 쓰는 놈들이 많고, 운나쁘게 그 놈들과 같은 곳에 할당되면, 나는 별일도 안하는데 버벅일수 있습니다. 반대로 헐렁한 곳에 입주하면 쾌적하구요.

 

6. 전체적인 성능

 

라이믹스 홈페이지 3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1개를 넣어봤는데, 별 문제없이 돌아갔습니다. 제 생각에, xetown 정도 되는 것은 넣을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는 있지만, 이미지 업로드 다운로드는 많지 않고, 동접자들이 동시에 뭔짓을 하는 것은 아니므로).

 

7. 마케팅 콜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것이 마케팅 콜입니다. 전화 6번, 이메일 십여차례 받았습니다. 분명 가입할때 전화번호 넣은 기억이 없는데, 전화가 오더군요. 텍사스 지역 매니저라는데, 난 개인적으로 테스트하려고 가입한 것이라 돈도 안되는 놈인데, 왜 이렇게 공을 들일까 생각해보니, 제가 가지고 있던 오라클 어카운트와도 로그인이 연결되어 있더군요. 싱글로그인(?) 아무튼 이런 기능(?)이 있는줄 몰랐습니다. 회사 서버를 오라클로 옮기면 얼마나 돈을 절약할수 있는지 설명하려는 것 같은데, 헐, 멀쩡한 서버들 놔두고 오라클에 돈 바칠일 없지요. 제가 담당자도 아니구요.

 

아무튼 전화 내용은 "네가 지난 여름에 오라클 클라우드에 가입한 것을 안다. 도와줄것 없냐? 필요한 것 있음 말해라" (물론 공손하게 말했음) 이런 뜻입니다. 하지만 전화받는 저는 엄청 부담이 가더라구요. 보통은 이런 마케팅 콜 받으면 관심없다 하며 바로 끊는데, "무료"에 가입한 터라, 끊지도 못하고 상대해 주느라... 이게 도움이 되는 마케팅 방법이니까 하겠지만. 보통은 무슨일 있어 고객센터에 전화해도 통화하기가 쉽지 않고, 책임자 통화는 더더욱 어려운데, 이렇게들 열심히 마케팅 하는 것보니 짠하기도 하고, 이놈들 단단히 독을 품었구나(AWS 등 따라잡으려고?) 하는 느낌도 듭니다.

 

8.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이게 문제입니다. 2vCPU + 1GB RAM 다음으로 선택 가능한 최저 옵션이 2vCPU + 2GB RAM 인데, 이게 $22(2만4천원) 정도 되네요.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티어는 안지우고 그냥 놔둘 생각인데, 그래서 뭐라도 좀 팔아주고 광고해주고는 싶지만, 솔직히 방법이 없네요. 오라클은 AWS나 구글 MS등과 동급이니까, 그들과 비교하면 비싼 값은 아니지만, xetown 방문자님들은 가격대비 성능을 추구할텐데, 그런 면에서는 오라클이 선택될지 미지수입니다. 

  • profile
    정성이 담긴 리뷰 감사합니다 ^^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 profile

    상세한 설명에 큰 감사 드립니다. 토비리님이 지난 번 xetown에 소개해 주신 글보고 저도 바로 오라클 클라우드 가입하였습니다. 어느 새 1달이 지나가 버렸네요. 테스트를 해 볼려고 했는데 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vultr 어카운터를 열어 놓고 테스트를 좀 해 보다 수 개월이 지났습니다. vultr 는 OS를 마음데로 선택하는데 오라클은 매우 제한적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에 상세히 설명해 주신데로 클라우드가 정말 부드럽게 돌아가는 것을 느꼈습니다. 서버 한대당 가격이 정말 어마어마한 것을 생각하면 이렇게 마음데로 시험해보고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이 너무 좋다는 생각입니다. 사실 개인 서버로는 라스베리파이만해도 너무 잘 돌아가지만 비지니스용으로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이 너무 다양해져서 각자 필요에 맞는 서버를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IDC 위치 선택 옵션, 가성비, 가격 리스트 클리어하게 제공, 이런 면에서 Vultr가 잘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라클은 오라클 리눅스(CentOS)를 밀고 있어서 지원OS목록이 조금 짧기는 한데, 저 같은 경우 CentOS 중단한다고해서 서버들을 모두 Ubuntu로 바꿨는데, 오라클 클라우드에도 Ubuntu는 당연히 포함되어 있어 깊게 생각해보지는 못했습니다 ^^.
  • profile

    IOPS 기준으로는 HDD보다 확실히 더 좋지요. 7200rpm HDD는 이론적으로 240 IOPS가 한계이니... 3000 정도만 나와도 DB 작업이나 다수의 작은 파일을 다룰 때 훨씬 쾌적합니다. 물론 SSD 하나를 나 혼자 쓰는 것보다는 못하지만요.

     

    1/8 OCPU 참 거시기한 상품이죠... 아무래도 아마존 비슷하게 할당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아마존은 평균 CPU 점유율에 제한을 걸어버립니다. 다른 사람이 CPU를 쓰든 말든, 내 CPU 점유율은 하루 평균 10%를 초과할 수 없지요. 아무리 서버 내에서 2개의 vCPU가 보인다 해도 눈에 보이지 않는 점유율 제한이 있다면 추측하신 $10~15의 가치보다 많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나마 아마존보다는 가성비가 좋다고 광고하고 있으니... 1/8이라는 것이 결국 하루 평균 12.5%를 보장한다는 뜻이 아닐까 의심해 봅니다.

  • profile profile

    CPU 점유율 총량제한이 있으면 많이 당황스러울 것 같은데, 라이믹스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돌릴때는 섬네일 생성할때나 캐시 재생성 할때 이외에는 CPU점유율이 크게 올라갈 일이 없어서 그게 있을지 없을지 알아내기 쉽지 않을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하루종일 벤치마크 돌려보기도 좀 미안하고요(혹시 다른 사용자들 방해될수도 있으니)...^^

  • profile

    리뷰 감사합니다! 제가 측정한 값과 거의 유사하네요!
    프리티어의 CPU가 진짜 매우 느리지만 사이트 운영에는 지장이 없을 정도 이더군요.

    저는 서버 두대에 nginx php mariadb elasticsearch 적절히 분배하고 가상메모리 설정해서, 사이트하나 꾸역꾸역 돌리고 있어요.

     

  • profile profile
    저도 위에서 테스트 할때, ubuntu 20.04 LTS minimal + php8.x + nginx + mariadb 10.x 로 했습니다.
  • profile
    안녕하세요. 코알못인데 따라 가기로 오라클클라우드 무료서버로 우분투 / nginx / miraDB / php7.4 로 라이믹스를 설치하고 이틀 후 사이트 베타 테스트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조금 이상하게 들리실수 있겠지만 이대로 유지하다가 몇 개월 후 동접자 1만-1.5천 정도 되는 인원이 동시에 접속할 일이 생긴다고 가정하면
    미리 서버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또 이럴 경우 예상비용이 얼마나 소요 되는지 궁금 합니다.
    또한 현재 오라클인스턴트 무료 서버라면 텍스트와 종종 사진이 올라가는 서비스를 할때 대략 어느 정도까지 용량제한? 같은게 안걸리고 운영 가능한 맥시멈 숫자일지 궁금 합니다.
  • profile profile

    오라클 무료서버는 트래픽은 10TB/월 인데, 이건 충분합니다. 왜냐면, 네트웍 제한이 48Mbps = 6MB/s = 21GB/hr = 518GB/day = 15TB/month 입니다. 즉, 한달내 풀로 써도 이론적 최대치가 15 TB니까 현실에서는 10TB를 넘기도 싶어도 못넘길 것 같습니다. 메모리가 문제인데 1GB라서 진짜 아껴쓰고 아껴 써야 합니다. 동접자 몇명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그 동접자들의 이용 패턴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에 기진님 말처럼 만약 CPU 총량제한이 있을 가능성도 있는데(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으므로 해봐야 알수 있음), 사용자가 많아지면 CPU 총량제한에 걸릴수 있죠.

    비용과 동접자에 관한 것은 다른 전문가분들이 많아 다른분께 패스~ 합니다 ~~.

  • profile profile

    커뮤니티 그리고 활성화가 예상된다면 오라클 프리티어로 라이믹스를 구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회원이 글쓰고 하는 성격의 커뮤니티를 CMS를 설치해서 운영한다면 굉장히 독특한 패턴이 아니라면 평균적으로는 비슷한 리소스가 소요가 됩니다.

    동시접속에서 db사용에 메모리가 중요하게 작용을 하는데요. 커뮤니티에 1G 로 라이믹스로 운영하는것은 거의 활동이 없는 경우나 가능합니다. 회원이 글쓰고 사진올리고 하고 또 글을 열람하고 동시에 하기 시작하면 방문자들은 불편해서 사용하기 곤란해 질겁니다.

    제가 라이믹스 꿀팁을 오라클무료티어로 운영하는 이유는 회원 가입도 받지 않고 저 혼자 글 쓰고 하는 블로그 정적인 웹페이지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아래 링크를 보시면 실제 비슷한 동접에서 문제가 생기는 메모리를 보시면 왠만한 초기 활성화 단계부터 4G 정도도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xetown.com/topics/1184640

  • profile profile
    트래픽만 보고 정말 아무 생각 없이 서버를 구축했군요. 실제 동접자 수로 이야기 해주시니 내일이 오픈베타인데 참담 합니다. 혹시 오라클클라우드 기준으로 현재 상태에서 유료로 메모리만 16기가 정도로 올리면 될지 아니면 패키지 형태나 현재 상품군에서 추천해 주실만한 게 있을까요? 브로셔를 보고 있긴 한데 문맹 수준이라 해독이 안되네요. http://rsad.co.kr/client/oracle3/oraclecloud_down.pdf
  • profile profile

    오라클은 접근 가능한 가격대가 아닙니다. 무료 프리티어는 캐시서버(트래픽만 분담하는 용도) 정도로 사용할 정도이거나 저처럼 블로그 용도로 웹사이트를 운영하거나 할 정도입니다.

    다른 vps 가성비가 접근 가능한 것으로 알아보세요.

     

    일단 회원들이 동시에 사용하는 것 모니터링 해보세요. 아마 활성화과 된 곳이라면 너무 느려서 옮기셔야 할테니 알아보세요.

  • profile profile
    ㅜ ㅜ 온라인 광고도 진행하려고 했는데 큰일 날뻔 했네요. 갑자기 좌절 모드 발동입니다.
  • profile profile
    광고한다고 엄청나게 몰려오지 않아요. 걱정부터 하지 마시고 활성화라는게 말처럼 쉽지 않고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 profile profile

    동접 1만명이면 아무리 줄여도 서버 비용이 한 달에 몇십만원은 나옵니다. 물론 그건 트래픽이 저렴한 해외 서버호스팅 기준이고, 클라우드라면 최소 백만원대는 생각하셔야겠지요.

     

    윗분 말씀대로 처음부터 너무 큰 규모를 가정하고 시작할 필요는 없지만, (기술적인 이유로든 경제적인 이유로든) 필요시 확장할 엄두조차 내기 힘든 상황에 스스로를 몰아넣는다면 곤란하겠습니다.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들이 처음에는 AWS 같은 대기업 클라우드를 사용하지만 조금만 규모가 커지고 투자를 받으면 서둘러 대기업 클라우드를 탈출하는 데는 모두 이유가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현재 게시판 한 개만 오픈한 상태인데 하루 방문자가 평균 100분 정도 오셔서 걱정 했습니다. 결국 그래도 옮기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머리 속이 복잡해 집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만든다고만 해서 되는게 아니네요.

  • profile profile
    두번째 질문인 동접 만 명은 접수대행 서비스를 기획 하고 있는게 있어서 특수상황에 대한 예산이 궁금 했습니다. 오픈 되자마자 서버다운이 자주 되는 상황이라 제가 그부분을 해결해 주겠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제 사이트를 이용해서 딱 그 당일만 순간적으로 몰리는 트래픽을 감당할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 profile profile
    최대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여유있게 서버를 마련해 놓으면 평소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서버가 자주 다운된다고 하는 분도 프리티어보다 열 배는 더 좋은 서버를 쓰고 계실 거예요. 동접수 감당은 결국 돈으로 때우는 겁니다...
  • profile profile
    초보적인 생각에 클라우드 서버는 동적 자원을 쓰기 때문에 그런 특수 상황이 올때 일시적으로 용량을 잠시만 키워서 쓸수 있다고 생각 했는데 그렇게 되는 건 아닌가 보군요. 일단 몇 달 후의 일이라 그 전에 상황을 준비해야 할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는 조언 감사 드립니다.
  • profile profile

    네, 클라우드에서 일시적으로 서버 사양을 늘리더라도 각종 튜닝값을 높아진 사양에 맞춰주지 않으면 처음에 세팅했던 작은 서버만큼의 성능밖에 내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튜닝값을 높게 해놓으면 서버가 작을 때는 수시로 다운될 거고요. 수시로 늘렸다 줄였다 하면 서버 설정은 걸레짝이 되어 버리고... ㅠㅠ

     

    저에게도 가끔 오토스케일링 의뢰가 들어오지만, 월 예산이 200만원 이하라면 생각도 하지 말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렇게 해도 평소에 느끼는 성능은 20만원짜리 서버보다 못합니다.

  • profile profile
    하루 방문자 100명 글쎄요. 이미 알고 있던 분들이 계신 상태에서 하루 100명이 찍히는게 얼마나 작은 숫자인지 체감하지 못하시는 것 같은데요.

    국내 손꼽히는 다중이용 사이트도 동접이 만단위가 되는 곳은 손에 꼽을 정도이고 동접 100명만 되어도 엄청 활성화가 된 곳입니다.

    동접 만단위가 유지되는 하루 수천만명이 오는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그건 기업단위가 되는 것입니다.
  • profile profile
    흠 질문 두개가 섞여 있어서 오해가 있으신 것 같습니다. 동접 20명만 되어도 무리가 있다고 해서
    광고를 진행시 지금 시스템에서는 자칫 무리가 올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 것입니다.
    현재 오시는 분들은 주변 지인이나 그동안 알고 계신 분들이 아니라 순수하게 제공 하는
    서비스 때문에 오시는 분들 기준입니다.

    여기에 현재 구축한 시스템에서 어떻게 해야 동접 1만~1.5천 정도 접속 했을때 버틸수 있느냐는 질문은
    지금 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우리가 그걸 버틸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면 그런 상황이 있는 곳에 제안을 할 수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 지식과 정보가 없어서 어느 정도 시스템과 예산이 필요한지 미리 사업성을 따져보기 위해서
    질문 드린 것입니다.
  • profile profile
    네. 두가지 질문이 충돌하고 있어 읽는 사람이 봤을때는 이해가 쉽지 않습니다.

    1.동접 20명만 동시에 이것 저것을 하면 힘든 테스트용 서버 맞습니다.
    2.광고를 진행하지 않아도 게시글 노출로 인해 회원이 정착을 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동접 수입니다.

    현재 하루 100,200여명은 동접은 0 라고 보시면 됩니다.

    동접 1만이면 국내 웹사이트중 초초대형 사이트 정도이긴 하지만 서버 유지비가 생각하시는 것 만큼 굉장히 많이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수십만원 수준도 안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접 1만명이면 하루 백만명 쯤 방문하는 사이트가 되는건데요. 이런 걱정을 할 사이트 운영자가 국내에 몇분 안되십니다.
  • profile ?
    동접 1만이면 일베 정도네요
  • ? profile
    동접이라는 표현도 뭔가 오해가 있는 요소인가 봅니다. 어떤 이벤트 접수 대기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는 숫자 입니다. 딱 그 순간만이에요.
  • profile profile
    이벤트 응모를 계획하고 있다면, 좀 특이한 경우이기는 한데...

    예를들면, 애플에서 아이폰 신제품 출시했을때를 생각해보죠. 평상시 apple.com 동접이래봐야 수천명 수준일것입니다. 제품 찾아보고 A/S 접수하고 이정도일테니까요. 그런데 신제품 예약시는 수백만명이 부라우져 여려개 띄워놓고 동시에 새로고침을 눌러댑니다. 동접자 수백만명이지만 1인당 여러개 연결을 해놓고 리프레시를 하니까 서버는 수천만명이 접속했다고 착각할수도 있겠죠. 그러다보니 화면이 먹통되거나 딜레이되고 깨지고 난리... 그러면 사용자들은 더 흥분해서 리프레시를 더더욱 열심히 눌러댑니다. DDOS 공격이 따로 없습니다ㅎㅎㅎ.

    이벤트를 선착순으로 하는 것인지, 얼마나 갖고 싶은 것을 주는 것인지, 등등 이용자들의 패턴을 예측해봐야 하겠지만, 분명한 것은 일반 사이트의 동접자보다 이벤트 응모시의 부하가 더 커질 가능성도 대비할 것 같다는 뜻입니다. 일반 사이트에서 100명이 동접해도 실제 활동하는 사람은 10명도 안되는 경우도 있죠(동접 10명인 셈). 그런데 이벤트는 100명이 접속하면 100명이 모두 활동을 하는데다가 더 열심히 하니까(동접 100~500명), 일반사이트 vs 이벤트의 격차는 10~50배 이상 더 벌어질수도 있을것 같습니다(순전히 제 개인적 생각).
  • profile profile
    정확히 제가 궁금한 부분이 그 부분입니다. 실제 접수자는 8000명 정도인데 2000명 정도만 접수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 경쟁이 제법 치열하거든요. 말씀하신대로 새로고침 전쟁이 나타나다 보니 자주 있는 행사가 아니라 해당 업체도 이부분에 투자할 여력이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제가 이런 업체들을 상대로 대신 접수대행을 해준다고 있는 상황입니다.
  • profile profile

    동접이 최대로 발생하는 시간의 요청 리소스에 대비해서 시스템을 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8000명이 경쟁적으로 리소스를 소모하면 그에 맞는 시스템을 준비해야 하는 것이구요.

    지금 업체에서 이부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지 못해서 어려워 하는 것이라면 그걸 할 줄 아는 사람을 고용하거나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년 내내 비 정기적으로 그런 상황이 자주 일어난다면 상시로 8000명이 동시에 접속해서 경쟁을 한다면 1년 내내 그 시스템을 유지하는 비용을 내야 합니다. 이건 어쩔수 없습니다.

    하지만 1년에 몇차례 주기적으로 예측 가능한 시점에 이벤트가 발생한다면 해당 기간 전에 시스템을 증설 했다가 이벤트 후 다시 감설해서 비용을 일시적인 기간동안만 지출하면 됩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는 서버 전문가들에게 맡기는게 싸게 먹히겠죠. 그들은 전문가들이니까요.

  • profile profile
    그래서 제가 생각한 서비스가 크고 튼튼한? 서버를 만든 후에 보통 이런 업체들이 이런 행사가 1년에 한번 또는 두번이라 시스템을 구축할 여력이나 비용 감당이 안되니 이런 업체를 모아서 대행 수수료를 받는 모델입니다. 조언 정말 감사 합니다.
  • profile
    토비리님 안녕하세요,
    오라클 마케팅 담당자입니다.
    오라클 클라우드에 대한 자세한 후기를 남겨주셔서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후기에 대한 인터뷰 제안(소정의 사례비 제공)드리고자 하는데 이메일 정보를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또는 [email protected]로 메일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