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달 종류가 5개인데 이걸 회원그룹(회원그룹도 5개를 만듬)과 연동하여 매달 1일 초기화가 되면 회원그룹이 유지되거나 상승하거나 혹은 떨어지게 만든다면 회원들이 진짜 목숨걸고(?) 활동을 하지 않을까요... ㅋ

 

제 사이트 같은 경우 특정 회원그룹 이상이 되어야 들어갈 수 있는 페이지가 일부 있어서 활동량이 저조하여 메달을 획득하지 못하거나 낮은 등급의 메달을 획득할 경우 한달동안 해당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하거든요. 그래서 그룹이 떨어지지 않기 위해 회원들이 열심히 활동할 수 밖에 없겠죠~ 

 

첫 메달 시스템을 도입했던 2021년 1월엔 좋은 메달을 획득하면 기분이 좋았지만, 그 다음달이 되니 그냥 닉네임 앞에 아무 메달이나 있으면 그냥 만족이 되더라구요.(노메달보단 이쁘니까요 ㅋ) 그래서 메달 시스템의 각 메달과 회원그룹을 연동하면 회원들의 활동욕구를 퐁퐁 샘솟게 할 수 있지 않을까요?

  • profile

    메달 지급 갯수가 너무 많습니다.
    사이트에서 정말 접근해야 할 매력적인 것이 있지 않다면 권한을 메달로 구분해도 별 소용 없습니다.

    메달의 가치를 올리는 방법은 말씀하신 아무 메달이나 달리면 그만이다. 라는 현상 자체가 없도록 갯수 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초기부터 제가 너무 많다고 말씀 드렸는데 저와는 의견이 다르시다고 생각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지금 너무 많이 지급해서 희소성 자체가 무너져 버린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 생각하신 것에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있어서 메달 자체의 희소성을 유지하는데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한달에도 수십명 백여명 가까이 신입회원이 어렵게 가입을 합니다. 메달의 희소성을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유입이 되고 있어서 가능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운영하시는 사이트는 지금 메달이 너무 많습니다.

    대신 회원들이 혜택을 보는 곳의 접근을 그룹으로 제한을 하지만 고인물들의 활동없는 참여 때문에 최근 일주일 동안 게시글 작성 갯수 조건을 걸어서 참여 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ex : 포인트 응모 참여시 최근 7일간 게시글 1개 / 1일 댓글 5개 이상)


    최근 1개월 간 활동으로 상위 랭커에게만 특정 페이지 접근을 허용하신다면 오히려 이탈하는 회원이 더 많이 생길 것 입니다. 이탈자를 대체할 신규회원이 계속 유입되는 곳이라면 상관 없습니다만.... 현재 사이트 규모가 아직 그렇게 안되시기에....

     

     

    *그리고 말씀하신 그룹이 활동에 따라 변동되게 하시려면 저희처럼 포인트 레벨에 따른 그룹을 운영하시면 포인트 사용을 하면 레벨과 그룹이 떨어지게 되어서 사용한 포인트를 채우기 위해서 활동하시는 회원도 제법 됩니다. 

    *경험치로 그룹연동은 안해봤는데 그렇게 하면 한번 획득한 그룹은 포인트를 사용해도 계속 유지가 되어서 저는 선호하지 않고 있습니다.

  • profile ?
    아무래도 제 사이트 규모가 넘 작다보니 이런저런 시도를 하기엔 부족하고 그 결과를 파악하기 힘든게 현실이네요... 메달 시스템의 메달 그 자체에 기능이 없고 제 사이트를 기준으로 이런 기능이 있으면 괜찮을꺼 같아서 구상을 해 봤습니다 ㅎㅎ 말씀하신 메달수량을 제한하는 방안은 백번천번 맞는 말씀입니다. 뭔가 사이트에서 열심히 활동을 할 수 밖에 없는 메리트를 만들어야 하는데 쉽진 않네요 ㅋ
  • ? profile

    네. 이런 활동을 독려하는 그런 뭔가의 당근이나 메리트 차별화를 제공할때는 희소성이 유지 될 정도의 수량으로 제공해야 하는데 그 수량은 결국 평소에 활동하는 인원이 몇명이냐 그 인원 중 몇명만 가질 수 있게 할거냐의 계산이 필요할 것입니다.

    결국 사이트 규모와 비례해서 양 자체가 달라져야 하는건 당연한 사실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평소 활동하는 회원이 100여명이라면 개인적으로 20명 정도 상위 20% 정도가 메달을 가져도 굉장히 많이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profile
    만들어진다 하더라도 매번 많은양의 회원이 존재하는 사이트에는 적용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일회성으로 한달에 한번씩 돌아간다고 하지만 많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다가 잘못 삐끗하면 회원그룹부분을 망치기에 좋을 수 있어서.. 좀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메달 시스템이 그나마 괜찮은 이유는 회원이 메달을 받는 사람이 50명에 한정되어있어서 실제로 부여하는 쿼리에 51번만(모든 메달 삭제 쿼리포함)실행하면 되지만, 그룹을 만드는것은 전체적인 그룹을 다 삭제한다음 새롭게 다 부여해야하는 것입니다. 메달을 삭제하는 쿼리는 한번으로 만족하면되지만 회원의 그룹에서 제외하는 쿼리는 한명당 한번씩 더 들어가야 하는부분도 있어서.. 동작이 아주 부담스러워집니다..
  • profile profile

    네. 저는 사실 지난달 활동으로 상위 랭커에게만 뭔가 특별한 접근을 허용하고 나머지는 접근을 막아버리면 포기하는 회원이 더 발생하는 부작용때문에 굉장한 규모가 되기 전에는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이걸 막자고 대규모 인원에게 메달 부여 한다면 이건 뭐....  의미 없는 메달만 지급하게 되는...)

    개인적으로 메달 보유로 뭔가 접근을 일시적으로 허용 또는 비허용 하는 것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애드온으로 하려고 구상은 하고 있었습니다.

    페이지 접근 전에 메달 확인하고 지정된 메달이 없으면 리턴하는 간단한 애드온으로 구현은 가능하니까요.

    -  최근 게시글 수, 댓글 수 확인 후 통과 리턴 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죠.(현재는 이정도가 충분하고 이전달 활동으로 차단하는건 과도하다고 생각하는 중입니다.)


    이런 방법론에 관해 처음부터 댓글을 달지 않은 이유는 정책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저는 부정적인 입장이어서요.

  • profile ?
    제 사이트를 기준으로 생각하느라 그런 점은 미처 생각지 못했네요 ㅎㅎ; 지금 생각해보니 메달 시스템의 취지와는 좀 안 맞는거 같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