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를 만든지 1년 정도 혹은 이제 막 만든 사이트는 고인물이 뭐 어째서? 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는데요.

 

오래되면 오래 될 수록 활동하지 않는 오래된 눈팅 회원들이 운영자 입장에서는 운영상 아쉬운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포인트를 통해 무언가 할 수 있는 혜택이 있다면,

 

사이트를 개설한지 얼마 안된 상황에서는 포인트를 위해 모두 함께 다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오래된 사이트는 포인트의 유효기간을 지정하지 않는다면 오래된 회원은 이미 충분한 포인트가 남아 돌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활동으로 쌓은 포인트나 경험치의 누적으로 아이콘을 부여하는게 오히려 독이 된다는 의견을 제가 많이 피력했습니다. 

이건 메달시스템 모듈이 공개 배포되어 해결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른 혜택 부분에서 차별화를 해 주지 않으면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 사이트의 경우는 포인트로 경품 응모를 할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오래된 회원이 활동 없이 경품 응모로 경품 당첨이 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합니다.

 

 

그래서......

활동 메달을 도입하면서

 

스크린샷(5).png

 

 

응모를 하게 되면 1주일간 작성된 게시글 수를 확인해서 조건에 맞지 않으면 위와 같이 응모를 멈추게 했습니다. 

 

댓글은 1일 5개로 조건을 걸었구요.

 

애드온으로 만들어서 적용해 버렸습니다.

 

게시글 쿼리 코드는 사이트운영모듈의 코드 그대로 가져다가 적용했고 설정 없이 코드에 기간 ,갯수 하드코딩해서 만들었습니다.

 

 

이제 응모를 활동 않고 눈팅만 하다가 응모하는 회원들은 1주일 동안은 글 1개, 하루 동안은 댓글 5개는 작성하게 되었네요. 이거 싫어서 계속 눈팅만 하고 응모도 안한다면 뭐 저도 별로 달갑지 않은 회원이네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눈팅러인...1인입니다 ㅠㅠ..(물론 다른사이트..)ㅋㅋㅋㅋㅋㅋ
  • profile profile
    저희 사이트 아니고 다른 사이트요? ㅎ
  • profile profile
    넵 ㅋㅋㅋ 근데 대부분 눈팅만 하죠.. 제 사이트 아니면 여기에서만 활동하지요ㅋㅋㅋ
  • profile profile

    뭐 혜택은 받으면서 활동을 안하는 그런 경우는 아니실거잖아요 ㅎㅎ

    그리고 회원 입장에서는 눈팅만 하던 활동도 하던 그건 자유고 문제 될 거도 없죠. 

     

    온전히 이 글은 사이트 운영자 한정 입장인거죠 ㅋ

  • profile profile
    그렇긴하죠 ㅎㅎ ㅋㅋㅋ
  • ?
    눈팅만 하고 응모도 안한다면 뭐 저도 별로 달갑지 않은 회원이네요.

    >> 오랜기간 운영하면서 쭈욱 지켜 보니
    이런 변화에 민감하게 불평 하는건 유독 평소에 활동 하던 애들이 아니라는 점은 더 이상 우연히 아니더군요.
  • ? profile
    내가 열심이 모았던 포인트로 쓰는건데 왜 거기에 또 활동까지 요구해!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건 포인트를 정당하게 획득한 자기 포인트니까요. 하지만 운영자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죠.

    사이트의 계속적인 운영을 위해서 필요한 정책에 활동지수가 들어가는건 너무 당연할 수 있는데 그걸 더이상 활동하기 싫다는 이유로 불만을 늘어 놓아도 저는 받아줄 생각은 없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