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jpeg

 

이미 알고계신 분들도 계실꺼라 생각하지만 최근에 저장공간이 시스템 용량으로 꽉 차서 무슨 문제인지 몰라 헤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맥, 맥북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해서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제가 알아본 결과 이MAC에 대하여를 클릭 후 저장공간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시스템 용량은 크게 두가지라고 합니다. 바로 백업기능인 타임머신 기능 혹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쌓이는 캐시라고 하는데요.

 

캐시의 경우는 계속 쌓이는 것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청소 프로그램으로 관리를 해주면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수동으로 비워주는 것이 좋고 타임머신은 최근까지 사용하면서 문제가 없거나 백업을 할 이유가 없다면 기간이 오래된 백업 파일들을 지워야 시스템 용량 줄이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타임머신으로 생긴 백업 파일들 정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터미널을 실행시킵니다.

2. 터미널에서 man tmutil 를 입력합니다.

3. sudo tmutil listlocalsnapshots / 입력 후 로컬 스냅샷들을 확인합니다.

4. sudo tmutil deletelocalsnapshots에 나타나는 결과물들 중 최근 날짜가 아닌 파일들을 삭제합니다.

 

이후 특정 프로그램의 캐시를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은 파인더로 들어가 메뉴에서 이동 - 컴퓨터 - 사용자 디스크를 클릭 후 각 폴더에서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곳으로 들어갑니다.

해당 폴더 안에서 Caches 폴더를 찾아 안에 내용물들을 지워줍니다.

 

저 같은 케이스는 Time Machine 로컬 백업파일들이 많이 쌓여서 저장공간이 부족했습니다. 확실히 좋은 기능은 맞지만 이게 계속 쌓이다 보면 어마어마 하게 불어나는데 문제입니다. 특히 저같은 일반 사용자들은 터미널을 잘 다루지 못하는데 해당 내용을 찾는데 있어 조금 문제가 있었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으신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AG •
  • profile
    맞아요 가끔 타임머신이 엄청나게 용량을 먹더라고요 :)
  • profile profile
    신경끄고 있다보면 엄청나더라구요 외장 ssd가 필요해지고 있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