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저희 커뮤니티에 '새로운 환경에서 로그인되었습니다'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어요

특별한 기능은 아니고 loginlog 모듈을 살짝 수정해서 평소에 로그인되지 않았던 지역이나 ip, browser 에서 로그인되면 메시지를 보내서 안내하는 기능인데 이미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이죠..

 

나름 안내 문구를 상세히 적었다고 생각했는데 언제나 그렇든 운영자가 의도한대로 보여지지는 않더라구요.

 

loginlog.png

 

저희가 의도한건 '이렇게 로그인 안내를 보내드리니 안심하고 사용해주세요' 인데 일부 사용자분들은 저 메시지를 받으면 불안해서 패스워드를 바꾸어야겠다.. 불안해서 사용이꺼려진다.. 라고 하시더라구요.

 

어떻게 해야 사용자분들에게 운영자의 의도를 잘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계속되네요

  • profile

    네이버와 같은 경우 이런 메일을 자주 보내주는데 솔직히 너무 잦은 메일을 받다 보니 조금 부담? 뭐 그런 느낌입니다. 어차피 내가 새로운 디바이스에서 한건데.. 이런 느낌 ?
    이게 사람 감정이 웃긴게 어 보안에 관해서 많이 챙겨주네? 이런 생각이 안든다는 겁니다. 귀찮거나 쓸데 없다는 느낌이 많이 들어요.

     

    사실 내가 로그인 하지 않았는데 메일을 받아야 고맙다 큰일날 뻔했다라고 생각할텐데 이게 사람이 간사한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받게되는 로그인 알림의 대부분이 직접 로그인일 경우인데 정말 타인이나 계정 유출로 받게되는 경우는 드물게되니까요 정말 만에하나 라도 타인이 로그인했을때를 대비하기 위해서라지만 그렇게 생각해주지만은 않으니까요.
    참 어려운것 같아요
  • profile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곳도 평소에 로그인하지 않던 지역이나 환경에서 로그인 했을때에만 메일이나 알림을 보내는것 같더라구요.

    큰 문제는 없어 보이나, 문구 수정등을 통해서 회원들이 좀 더 안심할 수 있는 형태로 다듬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UX 적인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아래 스크린샷들을 보시면 어떠한곳도 '비밀번호 변경하기'라는 말을 버튼으로 노출시켜서 주목을 이끌지 않았습니다. 모두 텍스트 형식이나, 예 아니요 버튼으로 만들었죠.

    이러한 방식으로 하면 본인이 로그인 했을때에는 더 쉽게 무시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동시에 자신이 로그인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이전처럼 경고를 알아차리는 것은 변함이 없을 거구요.

    아래 스크린샷 참고해서 내용을 변경해보세요 :)
  • profile

    22161920-8E69-4988-B704-08CF638B774A.jpeg

    62A67C6F-4A62-4C05-A6B0-2C3F05A29C60.jpeg

    45196072-EC82-4C49-9298-EEC2D7F67044.jpeg

    61BB17EA-1810-48F2-9C53-43FD1979A85E.jpeg

     

  • profile profile
    다양한 예시를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비밀번호 변경하기라는 문구가 사용자 입장에서는 두렵게 느껴질수도 있겠네요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