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중복구매방지시스템(DUR)을 이미 구축한 '약국'의 판매현황 정보는 이날 저녁 7시부터 공개된다. 대구와 청도, 읍면지역에 마스크를 판매하는 '우체국'은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한 이후 이르면 11일부터 마스크 5부제 동참과 함께 판매 현황을 공개할 전망이다.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우 각 마트별 상황이 달라 판매 데이터 공개에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직접 마스크 판매현황을 알리는 애플리케이션(앱)과 웹서비스를 제작, 배포한다고 잘못 알려지기도 했지만 정부는 '데이터'를 공개해 민간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토대를 만드는데 방점을 찍었다. 현 정부가 강조하는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선례로도 주목받고 있다.

 

 

우선 심평원이 판매처와 판매현황 등의 데이터를 정보화진흥원에 제공하며, 정보화진흥원은 제공받은 데이터를 약국 주소 결합 등으로 재가공한다. 이후 네이버 클라우드를 통해 개방형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로 제공한다.

정부가 마스크 재고 등에 관한 데이터를 오픈API로 제공하게 되면 민간 개발자들은 자유롭게 데이터 접근, 화면구성 등 인터페이스를 통해 국민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앱이나 웹서비스로 개발, 제공할 수 있다.

 

0004514080_002_20200310160016597.jpg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은 "개발자 및 민간 기업들과 협의를 진행한 결과 민간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마스크 판매 관련 정확한 데이터를 정부가 제공해 주면 좋겠다는 요구가 많아 직접 앱을 개발하기보다 데이터 자체를 제공하기로 했다"며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포털이나 기존에 마스크 재고현황을 알려주는 민간 개발 앱 등은 공개되는 데이터와 API를 활용해 빠르면 하루 이내에 보다 정확한 마스크 정보를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421&aid=0004514080&sid1=001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https://app.swaggerhub.com/apis/Promptech/public-mask-info/20200307-oas3#/

    여기 api는 이미 기사에서 언급되는 수정 사항이 모두 다 선반영 되고 있는 듯 합니다.
    주소에 접속해서 내용을 살펴보니 재고 구간별 색깔 그리고 준수사항등이 이미 정부에서 정한 방침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넹요.
  • profile
    지금 열일하는 개발자들 많겠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