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이 네이버가 잠식하고 있는 것으로 많은 부작용이 생기고 있습니다. 특히 검색엔진에 노출되어야 방문자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보통의 공개형 웹사이트의 경우는 독과점 업체에서 노출이 잘 되지 않으면 사이트의 존재 자체가 의미가 없어지게 되는데요.

 

네이버의 독점이 그동안 너무 심했고 또 노출 또한 공정하지 못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비교적 문서의 품질등으로 객관적인 노출이 비교적 네이버보다는 신뢰할 수 있는 구글의 경우 대한민국의 포털이라는 문화에서 많은 이용을 만들어내지 못했는데요.

 

최근 네이버의 경우 여러 사건도 있고 해서 이용자들의 이탈이 조금 영향이 있는 듯 합니다. 그래서 나름 검색 개편을 계속 시도하고 모바일 메인화면의 검색 이외의 요소도 없애보는 듯 시도를 하는 것 같습니다.

 

 

 

 

2018_1Q.png

2018년 1Q

 

 

 

 

 

2018_2Q.png

 

2018년 2Q

 

 

 

 

 

 

2018_3Q.png

2018년 3Q

 

 

 

 

 

 

 

 

2018_4Q.png

 

2018년 4Q

 

 

 

 

 

 

 

2019_1Q.png

 

2019년 1Q

 

 

 

 

 

 

 

 

 

2019_2Q.png

 

2019년 2Q

 

 

 

 

2018년 이전 10%대의 점유율의 실적을 내던 구글이 2018년 2분기 부터 25%를 넘어섰고 그리고 계속 네이버검색의 이용자가 구글로 이전되어 지금 최근 37% 인 무려 40%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온 것으로 조회가 되고 있습니다.

 

80%를 상회하던 네이버가 50%대로 추락을 했네요. 네이버가 아마 검색 부분에서 이제 급하긴 급해졌을 겁니다. 2018년 부터 검색개편을 여러차례 시도하고 있는 것과 연관이 있어 보이구요.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도 최근 구글이 색인에 문제가 있다 다시 크롤링을 무지하게 하기 시작하고 색인이 정상화 되면서 구글로부터 방문자가 늘어서 15% 정도까지 구글로 부터 들어오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10% 정도 수준이었구요.

 

아마 시간이 조금만 더 지나면 저희 사이트도 저기서 조회되는 정도 수준인 30% 근처의 비율의 방문자가 구글로 부터 들어오지 않을까 하는 예상도 해봅니다.

 

구글이 약진 한다고 뭐 더 좋아질게 있냐는 의문을 가지실 수도 있지만 많은 문서를 보유하고 있는 곳이라면 구글에서 사이트의 문서가 노출될 확율이 네이버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사이트의 문서 품질이 대략 괜찮은 사이트들은 구글의 점유율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전체 방문자 수는 늘어날 것입니다.

 

구글이라고 모두 객관적이고 공평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독과점의 상황을 어느정도 해소해 가는 상황이 웹사이트 운영자로서는 반가운 모습이네요.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
    네이버는 사이트와 웹사이트 문서를 통합해서 검색엔진 기능이 너무 비효율적이네요.
    공식사이트 하나 검색을 할려고 해도 홍보마케팅 업체들의 블로그나 카페 게시글로 도배가 되고 있는 형국이니. (물론 저도 마케팅업체로서 그부분에 일조를 하고 있지만....ㅜ.ㅜ)

    요즘은 저 역시도 일반 사이트 찾으려고 할때 구글가네요.
  • ? profile
    네이버가 웹사이트 영역을 없애고 웹문서로 통합한 것은 검색에 노출에 대한 지적이 많고 정확도가 떨어지니 구글처럼 바꿔가고 있는 상황에서 구글 따라하기를 한 일부분입니다.

    아시다시피 구글은 웹문서,블로그,카페 등의 영역 없이 모두 하나의 문서로 경쟁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개방성이 강하고 품질이 높은 웹사이트 문서들이 구글 노출에서는 경쟁력이 있죠.

    네이버가 멍청한 것은 구글 처럼 사용자가 무엇을 검색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파악 그리고 그것에 대한 결과를 노출하는 기술이 부족하다는 것 입니다.

    오히려 구글에서는 여러 혼재되어 있는 문서에서 검색어로 사이트 첫페이지(메인)이 결과로 제시되기 더 어렵지만 구글은 그것을 너무도 명확하게 맨 위에 제시를 잘 해주고 있죠.

    말씀 하신 마케팅업체의 도배가 첫페이지를 차지하는 지금 구조가 계속 된다면 점점더 검색수요자들은 구글로 이탈하게 될 것입니다.

    그동안 네이버가 포털서비스 여러가지로 인해 유입된 사용자들이 귀찮아서 네이버 검색창을 이용한 것이었지 검색결과가 우수했던 적은 없었으니까요.

    네이버가 그동안 요상한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결과를 섹션별로 제시하던것이 많이 개선되고 했지만 아직도 자사 컨텐츠 노출에 너무 많은 지면 노출과 모바일에서 VIEW 라는 영역으로 자사 컨텐츠 때려 놓고 검색결과를 그쪽으로 집중하는 것을 버리지 않는다면 아마 검색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구글에 가서 빠르게 찾고자 하는 것을 찾으려는 행동으로 변할 것 같습니다.
  • profile
    저도 최근에 구글이 40%정도까지 올라가더군요
  • profile profile
    네. 아마 it쪽에 주제를 다루신다면 평균 점유율보다 더 높게 구글에서 들어올 것입니다. 저희는 생활밀착형이다 보니 네이버 의존도가 조금 있네요~~~
  • ?
    저도 몇년전까지 네이버를 주로 쓰다가 최근에는 구글 씁니다. 지도정보나 의학정보 국내 특수정보 뉴스 등일부를 제외하고는 구글 검색이 훨씬 만족도가 높은거 같아요
  • ? profile
    원래 검색결과를 중요시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구글에서 검색해서 이용하죠. 네이버를 이용하는 분들은 대부분 그런 것 상관없이 검색하는 분들이구요. 그리고 물건을 살때 검색결과(광고포함)를 보려고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국내 판매자들이 다 네이버에서 유인해 놓은 곳에 노출을 시도하다보니 그런 현상이 발생하죠.
  • ?
    워드프레스 운영하는 사이트를 보면, 네이버 검색량이 줄긴하고있더라구요.
    저는 단순히 네이버에서 일반 사이트들은 검색 잘 안되게 하는구나 했었는데..
    사용자가 줄어들고 있을수도 있겠군요..
  • ? profile
    네. 대신 구글 유입을 유심히 보세요. 물론 사이트 카테고리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네이버가 저만큼 빠진 이상 구글에서 더 들어오는게 웹사이트 분야 일 것입니다. 구글은 웹사이트가 노출이 네이버보다는 좋으니까요.
  • profile
    아자아자 구글 화이팅~ 이좌중에 네이버 메인 광고는 단가가 어마무시하게 더 올라갔더라구요. 진짜 돈밖에 모르는 돈충 네이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