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픽게시판

전액 환불해주기로 하셨습니다.

 

답글 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려요,

 

-----

 

항상 제 사이트를 맡아서 작업해주시는 개발자분이 계신데 이미 많은 작업 요청을 드리기도 했고 급한 건이라

 

5월 10일XE 타운 프리랜서 게시판에 등록되어 있는 개발자에게  

 

작업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xetown 작업/의뢰 게시판에서 활발히 활동하기에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최초 40~60견적을 내줬는데 더 신경 써서 작업 해줬으면 하는 마음에

 

저는 견적의 두배, 100을 불렀고 계약금의 50%인 50만 원을 선입금 했습니다. 

 

 

 

최초 작업 종료 예상일이 2주라고 하였는데 

 

두 달 째인 오늘 7월 12일까지 작업이 완료되지 않고 있고 현재는 연락도 되지 않습니다.

 

 

 

생각 보다 오래 걸리는듯해 다른 개발자에게 요청드릴 생각으로

 

작업량이 많은 부분은 빼드리기까지 했습니다

 

 

 

조금 더 기다려 보려 했지만 오늘 같은 개발자에게 피해 보신 xetown 회원님의 고발글을 보게 되었고 

 

더 기다릴 수 없을 것 같아 글 남깁니다  

 

 

 

Atachment
첨부
  • profile
    참 뭐라 할말이 없네요 자주 이런 일이 일어나는군요
    좋은 방향으로 빨리 해결 되길 바랍니다
  • profile

    안그래도 열악한 환경인 XE관련 상품 거래 시장에 이러한 일이 더욱 시장에 찬물을 끼얹는 상황일 것입니다. 한번이라면 오해나 실수로 봐줄 여기가 있겠지만 반복이 된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거겠지요. 언급된 분 소속을 생각하면 참 XE시장이 위태로워 보이는 건 저만 가진 생각일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profile

    동시에 여러 일을 진행하면서 기한을 압박하지 않는 의뢰는 그냥 미뤄놓고 그러나보네요.
    6/27자 의뢰 글에도 비댓을 달아놓았던데..
    참.. 여러모로 다른 개발자들에게도 피해주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잘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profile
    개발, 디자인 등의 수주거래 사이트 등을 만드는 분은 없을까요??
    틈새시장 아이템 같은데요...ㅎㅎ
    안전거래 처럼 해당 프로젝트 완료일을 지정하고 구매자가 승인하였을때 판매자에게 지급되도록...
    완료 약속시일을 지나면 +d 마다 미리 합의한 퍼센테이지씩 최종지급금액이 자동으로 까인다거나... 거래가 자동으로 취소된다거나...

    (물론 사이트 운영자는 거래시마다 일정 퍼센트를 받던가... 상위노출 아이템 판매, 광고등으로 수입을 얻어야겠죠)

    판매자, 구매자의 거래이력과 평가 등도 제공되면 좀더 신뢰있는 개발/거래 시장이 형성될듯 한데
    아직 이런 사이트는 본적은 없는것 같아요
    수요공급이 적어서 그런걸까요??

    구매자는 좋을텐데 판매자(대부분 개발자, 디자이너 겠쬬) 입장에서 보면 달갑지 않을 수는 있겠네요... 장기적으로 본다면 프리랜서의 판로가 열릴 긍정적 방향도 보이긴 하구요
  • profile ?
    대표적으로 크몽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틈새시장이 아니라 이미 여러군대서 프리랜서들이나 소규모 사업자들을 상대로.. 프로젝트 수수료등으로 하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프리랜서나 사업자 회원등록도 까다롭게 보고.. 아이템등 거래관련되어서도 상당히 까다롭게 하더라구요.
  • profile profile
    그런 플랫폼들 생각보다 많습니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플랫폼이 가져가죠.
    저도 크몽에서 판매를 하고 있지만...
    수수료 20%.... 요거 굉장히 큽니다.
  • profile ?
    50만원까지....20프로 100만원 넘으면 다시 10프로 합이 30프로..라고 하던데요 ㅡㅡ;, 이건 거머리도 아니고.. 100만원의 30프로면.... 사채보다 비싼거 같아요.
  • ? profile
    계산법이 그렇지는 않아요.
    총 100만원이면

    50만원까지 20%라서 10만원
    50~100만원까지는 10%라서 5만원
    총 수수료가 15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 profile profile
    세금처럼 계산하는군요. ㅎㅎ
  • profile

    https://www.xpressengine.com/qna/22963675

     

    2015년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 똑같이 의뢰인과 연락이 끊긴 케이스였고, 피해자분도 상당히 많았습니다.(사실여부 확인은 불가능하지만 9900원짜리 자료를 60만원에 구매하셨단 분도 계십니다)

  • profile profile
    링크에 나오는 사람과 이 글에서 언급된 사람이 동일인 인가요?
  • profile profile

    일단 확실한건 링크한 글의 K모 개발자가 지금 XEHub에서 근무하는 개발자라는 사실인데요, 해당 개발자분의 XE타운 아이디가 ルイスP인지 근거가 미약해 확답할수는 없을것 같습니다.(혹시나 다른 분이라면 엉뚱한 분에게 피해가 갈수 있으므로)

     

    일단 그 수법(?)이 매우 동일해 도움이 될까 싶어 링크 남긴 것입니다.

  • profile profile

    본인이 프리랜서에 올린 글을 보시면 소속을 밝히고 있어 맞습니다. 제가 윗 댓글에 XE가 참 걱정된다는게 이런분이 이렇게 수주를 하면서 피해를 주는 점 이었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과거 문제가 많았던 그분이 이분과 동일인인지 해서요. 동일인이라면 놀라운 일도 아니지만 XE개발회사에서 고용하는 것도 참 신기한 일이군요.

    동일인이 아니라면 더 문제네요. 개발팀의 한명이 아닌 여러명이 문제를......

  • profile profile

    K모 개발자와 L모 개발자 말씀이시라면 동일인물 맞습니다. 오프라인에서 만난 적이 있어 그건 확실합니다.(쌍둥이가 있거나 하지 않는 이상...)

  • profile profile
    그럼 이런 피해를 주는 것이 놀랍지도 않습니다만 저도 오래전에 여러 피해자들의 글을 봤고 저도 댓글을 달았던 적도 있습니다. 이런 분이 어떻게 개발팀에서 계속 함께 하는지 참 신기합니다.
  • ?
    소탐대실 하셨네요. 안타깝습니다.
  • ?
    프리랜서와 거래하신다면 귀찮으시더라도 법적 효력이 있는 계약서를 쓰시는게 좋아요 ㅜㅜ
    저도 2번 사기를 당해봐서..
  • ? profile
    신원을 알 수 없는 사람과 쓴 계약서는 종잇조각에 불과합니다.

    링크된 사례를 보니 웨스턴 유니온으로 송금하셨다는데... 해외에 계신 분이라면 페이팔로 송금해도 될 텐데 굳이 추적이 불가능한 웨스턴 유니온을 요구했다면 이건 뭐 작정하고 신원을 숨겼다는 뜻 아닌가요?
  • ?
    선의의 개발자들이 모여 만든 소중한 공간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서 안타깝네요.
  • profile
    아이고.. 힘내시길 바랄게요 ㅠㅠ
  • profile
    안녕하세요,
    본 글에 언급되어 사건의 화제가 되고 있는 ルイスP입니다.

    현 글에 제시 되어 있는 의뢰자님에게는 연락드렸습니다.

    TMI이실거라 생각하지만, 올려주신 글들이 충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고 다분히 다수에게 있어서 다른 내용으로 와전 될거 같아 댓글로 해명하고자 합니다.

    해당 제작건은 말씀해주신대로 계약금과 실제 의뢰자님이 권하신 금액은 2배에 달했고, 저도 그것이 어떤 의미인지는 알고 있었는데요.

    본 작업 이전에 진행하던 건을 마무리 하고 있던 상황이라, 해당 건을 마무리 하고 본 건을 진행하고 그 다음건을 진행하는 일정으로 잡았습니다. (원래 일정대로라면 전해드린 기간안에 납품이 되는게 맞으니)

    그 기간동안 일전 작업을 마무리 지어 가는 듯 했으나, 클라이언트의 각종 요청이 예상보다 많아졌고 (사전에 작업하면서 "미정"했던 것들이 파바박 나오면서 작업량이 많아짐) 이를 소화하기가 어려워 무거운 돌이 쌓이는 느낌이었는데요.

    이를 빨리 해결하고자 집중하고, 한분 한분씩 집중하며 제작건을 마무리 짓던 와중에 거의 다 마무리 되었고, 지금 글을 올려주신 분의 작업을 마무리 짓고자 연락드리려는 찰나 게시글이 작성된 것 같습니다.

    1.
    일단 상단에 있는 @기진곰 님의 댓글인 웨스트유니온은 제가 지급받고자 한 것은 실명이 확실한 "페이팔"을 권했으나, 의뢰자 본인이 직접 가까운 웨스트유니온 에서 송금하겠다고 하셨고
    사실 저는 페이팔이건 웨스트유니온이건 송금을 받아본적이 없어서, 문의하여보니 해당 웨스트유니온도 실명이 필요합니다.

    왜냐면, 송금하는 사람에도 송금받는 사람 이름이 있고, 받는 사람은 직접 은행에 방문하거나 시스템 상의 본인인증을 해야지만 송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거든요.

    제가 악의적으로 다른 제작 요청자님을 기만하거나, 제작할 능력이 없는데 제작을 하겠다고 하며 재화 또는 재산을 편취하려는 목적으로 본 커뮤니티에 활동한 것도, 마음도 없습니다.

    해당 건은 몇주전 직접 댓글을 작성하여 연락 드렸고 해결하고 있습니다.

    2.
    또한 제가 소개한 코어 개발 팀은 rainist라고 하는 조그마한 개인팀 단위의 소개였는데, 해당 부분이 오해를 불러올 만한 내용이었다면 즉시 수정하겠습니다.


    3.
    공식사이트(XE)에 올라온 게시글을 직접 링크 해주신 @YJSoft 님과 그 댓글에 @웹지기 님이 말씀해주셨는데요.
    동일인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일전에 저는 공식 사이트에 오르내리지 않은 일로 고소장을 받았고, 제 행동에 오해의 소지가 다분했고 충분히 클라이언트(의뢰자)입장에서는 사기 행위로 보였다 라고 느껴져 받았었는데요.

    제가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다면, 지금 이곳에 댓글을 적거나 하는 등의 일은 없었을것 같습니다.

    당시 저를 담당하셨던 수사관님이 아버지 같은 느낌의 말투로 무슨일이 생기면 일단 확실하게 사실대로 이야기 하고, 해결하려고 하면 이런일이 없을거라며 말씀해주신 이후로 가급적 모든일은 투명하고 사실대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
    무턱대고 작업을 받고 기간에 급함이 없으면 미뤄서 무리하게 진행하고, 여차하면 나르는거 같다.

    이 느낌의 댓글이 아니었다면 사죄드립니다.

    일단 저는 무턱대고 작업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기간에 무리가 있다면 다른 서드파티 개발자님들에게 넘겨주거나, 제안하여 프로젝트를 인수인계 한 다음 해당 의뢰자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있습니다.
    물론, 계약금은 해당 서드파티 개발자님에게 직접 입금을 요청하고 진행 역시 할 수 있도록 연락처를 전달해드리고 있는데요.

    저도 누군가에게 있어 제작 의뢰자였고, 제작자인 만큼 그 마음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막 받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본 건은, 위에도 언급해드린 무리한 작업 추가 등에 인해서 흔히 나오는 "이거만 해줘요~" 같은 느낌의 말을 쉽게 뿌리칠 수 없는 성격으로 생긴 문제입니다.

    이게 잘했다는 뜻은 아닙니다만, 본 댓글 내용에 대한 답변이 되었으면 하여 작성한 내용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짧게는 1년 길게는 약 2년 조금 넘게 XETOWN을 보고 활동하게 된거 같습니다.
    그 기간동안 몇번씩 제작 요청을 받고 실제로 그 이후 작업에 대한 만족도 있었던 만큼 더욱 더 성실하고 확실하게 일 처리를 했어야 했는데, 자기만족감 비슷한 것에 빠져, "이거 끝나면 어찌 할 수 있을거야" 같은 안일한 생각이 부른 문제라 생각합니다.

    본 건이 문제 없이 진행되거나 마무리 된다면, 좋은 소식과 함께 만회할 수 있는 일들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한 마음과 XE라는 마음에 들고, 행복한 커뮤니티와 생태계에서 이런일을 만들게 되어 정말 죄송스럽고 송구스럽습니다.

    긴 댓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는 이런일이 안 생기도록 더더욱 일정 관리와 클라이언트분들에게 신경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profile
    더불어서 본 내용들은 XE 커뮤니티 팀 또는 그 외의 인물들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들 입니다.

    섣불리 확실치 않은 내용들을 확신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업무 부담이 높아지면 잠수를 타버리는 안타까운 개발자분들을 종종 봅니다. 님뿐 아니라 꽤 많은 개발자분들이 이런 성향인 것 같습니다. 이슈가 된 사건도 오해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오해를 사기 딱 좋은 행동입니다. 일이 바빠지면 이성친구에게도 일주일 넘게 연락 안 하고 그럴 건가요? (정말로 그런 사람들이 있더군요;;;)

     

    의무감에 마지못해 연락하는 것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연락도 업무의 일부분이고, 일정 변동이 발생하면 의뢰자에게 연락할 의무가 있으니까요. 앞으로 어떤 일을 하시든지 의뢰자에게는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이상 꼬박꼬박 상황을 업데이트해 드리는 습관을 들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바닥에서 잠수는 곧 사기로 취급되는데, 몇 년 전에 데이셨다면서도 연락 끊기는 습관을 아직 못 버리셨다면 자업자득이라고 할 수밖에...

    웨스턴 유니온 역시 "나이지리아 왕자" 등 각종 금융사기에 워낙 많이 악용되는 지불수단이라, 누가 그걸로 돈을 보내 주겠다고 하더라도 마다해야 할 정도입니다. 돈을 찾을 때 신분증이 필요하다고는 하지만, 사기꾼들은 잘만 쓰는 것을 보면 체크가 허술한 것 같아요. 페이팔과 달리 환불을 요구할 수단이 없다는 점도 오해를 사기 좋은 부분이고요. 해외에 거주하시더라도 국내에 계좌가 있다면 가능한 국내 계좌로 거래하시고, 그렇지 않으면 페이팔을 사용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국내에 거주하신다면 말할 필요도 없고요. 본인의 신뢰도 관리에 좀더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Screenshot_2019-07-13.png

    XE 공식 개발팀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어느 쪽의 주장이 옳은지 모르겠으나 (개발팀과 친분이 있는 YJ소프트님이 잘못 보셨을 거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데요...) 아무튼 님의 입장을 밝혀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이라면 다행이고, 아니라면 빼박 허위사실 유포 + 의도적 은폐행위가 될 테니 책임지시면 되겠지요. 수 년간 개발팀의 신분과 소속에 대해 애매한 태도를 취해온 XE 측의 잘못도 전혀 없다고 하지는 못하겠습니다.

    결론: 악의가 있었든 없었든, 오해를 부추기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참 많습니다.

  • profile profile
    의심가는 부분이 없는건 아니지만 일단 중요한건 의뢰자분과 연락이 되는 것이였으니 넘어가겠습니다.

    p.s.) 댓글 읽어보셨음 아시겠지만 전 제가 모르는 부분에 관해서는 단 한번도 확신한적 없습니다.
  • profile

    사실 지금 의뢰자와 이렇게 합의 되는게 모두 이해가 되거나 오해가 해소되는 것은 아나라는 것은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다른 신고글에서 그리고 지금 여러가지 제공되는 정보로 누구인지 특정할 만한 여러 사실적 자료가 확인 되었습니다. 이는 저 뿐이 아닌 다른 분들도 이 사실적 확인요소를 알고 계시니 앞으로 더욱 신중히 하시길 당부합니다. 물론 이 댓글은 신상을 공개하겠다거나 추가로 문제를 더 키우겠다는 댓글은 아님을 밝힙니다.

    앞으로 비슷한 마찰을 유발 시 상당한 리스크를 감뇌하실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고자 함입니다.

    신상을 공개하고 거래를 하는 것이 너무 당연하고 당당한 일이겠지만요.

  • profile
    기진곰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일전에도 그런일로 문제가 있었다면, 안 그래야 맞는 것인데 아직도 제대로 행동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자꾸 소란을 일으켜 죄송합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정리되어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역량이 부족한 만큼 실수를 크게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