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 어느정도 알려지거나 혹은 검색으로 새로운 방문자의 수요가 있는 사이트 그리고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나 특혜가 많은 곳에서 단순 회원가입이 아닌 차별화된 회원가입을 운영할 수 있는 모듈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물론 회원 가입 수요가 없어서 단 한명의 가입자라도 있었으면 하는 상황이라면 제가 하는 이야기는 와 닿지는 않으실 겁니다.

 

하루에 가입자가 30-40명 정도 발생할 즈음 한번 시도해 볼까? 라는 아이디어가 입니다.

 

제가 머리속에 그리는 것 중 몇가지

 

1.회원 가입을 특정날짜(요일이라던지 아니면 특정 일자)에만 가입허용을 하여주어 기다렸다가 가입하여야 하는 상황을 연출

2.회원에게는 매달 초대권을 일정 매수 부여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

3.회원가입일로 지정한 날이 아니라도 회원에게 초대권을 받은 사람은 즉시 신규 가입 허용

4.초대권번호를 배포한 회원은 가입이 이루어지면 지정된 포인트 적립

5.비회원 작성 가능한 방명록 비슷한 걸 만들어서 초대권 요청 간단글을 남기게 해주면 아마도 초대권 원하는 사람이 멜 주소로 보내달라는 글을 남기게 될 걸 같은...

6.추가 포인트를 원하는 회원은 이 방명록에 원하는 사람에게 초대권을 메일로 보내주고

7.보다 적극적인 회원은 어딘가에(자신의 블로그 등) 에서 초대권을 배포할지도...

8.티스토리 초대권 시절과 비슷한 맥락이네요...

 

물론 회원가입 수요가 많아야 이 시스템이 유효하겠죠.

아니면 이 시스템으로 인해 회원가입 수요가 생길 수도 있을 지도 모릅니다. 회원가입이 불편하니 초대권을 원하는 수요가 있고 초대권을 가진 회원들은 누군가에게 초대권을 줘서 가입이 되면 포인트를 얻으려는 것을 하게 될 수도 있구요.

 

 

대형커뮤니티의 경우 회원가입 자체를 열어주지 않아 갑자기 잠시 열어줄때를 기다리는 사람 또는 계정을 사고 파는 일도 있죠.

또 어디 커뮤니티는 회원가입 권한을 돈주고 팔더라구요.

 

 

뭐...  회원가입이 일정 규모 이상 되었을때 이 시스템이 득이 될지 독이 될지는 모르지만 나름 회원 계정을 가지는 것에 대한 가치를 조금 올릴 수는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웹지기

profile
10년을 다루다 보니 이제 간단한 것도 만들고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습니다. 어려운 점이나 가지신 생각을 함께 소통해 보아요.
https://rxtip.kr/ 라이믹스 꿀팁
  • profile
    좋은 아이디어네요.
    없으면 한번 만들어 보고 싶네요.
  • profile profile
    없어요 ㅋ 만들어보세요. 이게 회원가입의 가치를 조금 올릴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봅니다. 물론 경쟁력이 있는 사이트라야 이게 먹히겠지만요.
    다 아시는 대형 커뮤니티 중 한곳은 아예 회원가입 권한을 판매합니다 ㅋ
  • profile profile

    세부 고려사항 중 하나 가.
    회원 가입시 초대장 주인에게 포인트 적립할때 -> 회원가입에 메일인증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회원가입 즉시 포인트를 지급하면 안되고 메일인증을 한 시점에서 회원에게 포인트를 줘야 합니다. 이점은 메일인증 사용 여부에 따라 지급하지 않아야할 포인트가 지급 되는 사례라 살짝 언급해드렸습니다.

     

    그리고 포인트히스토리 모듈의 내역에 어떤 활동에 의해 포인트가 적립되었는지 표시 될 수 있도록 구현해야 초대권을 누군가에게 준 회원이 가입으로 포인트를 받았구나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고려가 안된 포인트 지급은 그냥 해당모듈 페이지에서 포인트가 지급되었습니다. 라고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그리고 1번 항목 회원가입 허용 여부는 아마 특정 날짜도 아예 가입을 허용하지 않는 선택지도 필요한 경우도 있을 겁니다. 무조건 초대장으로만 가입하게 운영하고 싶은 사이트.....
  • ?
    저도 제가 활동하는 커뮤니티에서는 회원가입을 못하게 막아놨는데요..
    그러면 그 커뮤니티의 회원 계정의 가치가 올라가더라구요, 여러명이서 한 계정을 같이 쓰기도 하구요.
    그래서 한 계정을 여러명이 같이 쓰는 문화가 생기더라구요~ㅎ 서로 규칙을 만들고..등등..

    생각해보니 티스토리에서도 초대장 뿌리는 재미도 있었네요.
  • ? profile
    티스토리 초대장 제도 였을 당시 초대장 달라고 와서 방명록에 글 쓰는 방문자도 제법 되었죠. 지금은 그냥 가입제도로 바뀌었지만요. 비슷한 개념입니다.

    실제 가입을 너무 쉽게 하면 계정의 가치가 좀 떨어지는 면이 있고 너무 엄격하게 하면 가입자체가 장벽이 높아 어려움이 있으니 적절히 사이트 상황에 맞게 가치를 끌어올리는 정도의 세팅을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햇습니다.

    사이트가 정말 맘에 들었는데 가입기간이 한달에 몇차례 주어지지 않아 그날만 기다려서 알람 띄워놓고 가입 기간에 가입을 하는 상황은 어쩌면 사이트의 경쟁력이 대단히 높다는 반증이겠죠.

    솔직히 운영자 입장에서는 정말 공들여 관리하는 사이트인데 계정을 소유하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조금이라도 더 회원들이 갖게 되길 원하는 것 같습니다.
  • profile
    생각보다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네요.
    특히 어뷰징에 대한 부분을 상당히 신경 써야할듯하네요.
  • profile profile
    네. 기존 회원 입장에서는 포인트를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수단이니 헛점을 발견하고 어뷰징을 시도할 가능성은 있으니 그점은 고려해서 대책을 어느정도 마련은 하는게 좋죠.
    발견되면 제제 조치가 이루어지겠지만요 ㅋ

    그래도 이러한 모듈로 회원들이 보다 더 많은 공간에서 사이트를 소개하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사이트를 소개해야 초대장을 줄 수 있으니까요 ㅋ
  • ?

    악명 높은 연예오락 커뮤니티에서는 회원가입이 유료더라구요 ㅋㅋㅋ 경고나 정지도 유료로 풀고, 초대권도 있고

  • ? profile
    돈주고라도 가입하니 다르게 보면 대단한거라 봅니다. 저희가 운영하는 사이트도 어떤 어려움에도 가입을 하겠다는 의지를 갖게 되는 사이트라면 성공한 사이트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