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I 검열(차단)과 관련해서 반대하는 사이트를 제작하려고 합니다.

 

SNI 차단은 불법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지만, 정치적으로 충분히 악용할 가능성이 있고, 클라이언트의 성향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SNI 차단은 정부 아래의 있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결정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법률기관의 허가 없이 자체적인 기준으로 차단하는것 또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불법사이트를 없애는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이것의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접속을 하지 못하게 하는것은 1차원적인 생각이라는거죠.

 

불법사이트가 있을경우 법적으로 영장을 청구하고, 사이트 운영자를 구속하고, 징역살이를 시켜야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운영자를 처벌하지 않으면 도메인 주소만 바꿔주면 다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거든요.

 

저는 불필요한 검열(차단)을 없애고 다른 방법으로 불법사이트를 때려잡자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견을 많은 사람에게 알리려고 사이트를 하나 개설하려고 하는데, 법률, 보안, 서버, 운영과 관련된 분들의 자문이 필요합니다.

 

법률, 보안, 서버, 운영과 관련되어 있으신 분들은 [email protected] 로 연락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의견이 있거나, 틀린 사실이 있으면 바로 댓글로 알려주세요!)

베그

profile
세상을 바꾸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모두를 위한 기본을 만듭니다.
홈페이지: https://begg.xyz
블로그: https://blog.begg.xyz
페이스북: https://fb.com/CreatorBegg
트위터: https://twitter.com/CreatorBegg
  • profile
    네. 핵심은 잘 파악하셨네요. 잡으려는 노력은 안하고 쉬운 막는 정책을 선택한거죠. 이 쉬운 방법을 선택하면서 많은 희생이 요구되는데 그것을 일반인이 잘 알아채지 못할 뿐더러..

    저 정책을 지지하고 싶은 사람들은 불법 VS 합법 , 포르노좋아하는사람 VS 아닌사람 등의 구도로 지지하고 문제점 자체를 왜곡시키고 있죠.
  • profile profile
    댓글 감사함니다 :)
  • ?
    ESNI처럼 검열을 피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하실 계획이신가요? 단순히 검열 반대를 외치는 시민 단체는 많지만 그걸 어떻게 우회할 수 있는지 알리는 단체는 본적이 거의 없었거든요.

    VPN, 프록시, DOH 이런 유용한 보안 기술들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지 못한게 항상 안타까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큰 성과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

    응원하겠습니다!
  • ? profile
    해당 부분에 대해서도 참여하시는 분들과 함께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하면 오히려 악영향이 커질 수 있기때문에...)

    감사합니다 :)
  • profile
    이 문제의 청원이 처음이 아닐겁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22031
  • profile

    영장을 청구하고 압수하고 구속하는 게 힘든 이유(핑계)가 있지요. 서버도 해외에 있고, 클플 뒤에 숨고, 심지어 어디 섬나라에 법인을 설립하는 등 나름 치밀하게 대비하고 운영하니까요.

    이 핑계에 전문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저렇게 숨어서 운영해도 미국 FBI는 잘만 잡거든요. 심지어 도메인 없이 다크넷에서 활동하는 tor hidden site도 잡습니다. 그런데 나름 IT강국이라고 자부하면서 전세계에 스마트폰을 수출하는 우리나라가 고작 해외서버라는 이유로 건드리지도 못한다면 체면이 그게 뭔가요? 차단, 감청 기술이 발전해서 IT강국인가요? ㅋㅋ 다행히 최근에는 공조수사로 서버를 폐쇄하거나 운영자를 알아낸 사례도 몇몇 있습니다. 불가능한 희망사항이 아니라 이미 검증된 기법이라는 얘기죠. 이 쪽으로 더 많은 수사인력과 자원을 투자한다면 불법 사이트 원천폐쇄는 물론, 압수한 서버에서 찾아낸 정보를 바탕으로 최초 업로더를 잡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행 차단 방식은 (몰카, 리벤지 포르노 등의) 피해자 구제에도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 역시 강조해야겠습니다. ESNI라는 우회법이 이미 있는 것은 물론이고, 도메인 하나 차단해도 또다른 도메인으로 금방 옮겨가는 수법이 이미 20년 넘게 판을 치고 있는데 도메인을 기준으로 하는 SNI 차단이라니 대체 무슨 뻘짓인가요. 사이트 차단됐다는 형사의 말을 듣고 피해자가 그나마 조금 안심하는 사이, 가해자들은 이미 다른 도메인으로 옮겨가서 계속 피해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건 직무유기라고밖에 설명할 수가 없네요.

    광범위한 감청이나 인터넷 속도 저하, 국민 혈세 낭비 없이도 더 확실한 효과를 거둘 방법이 있는데 왜 하지 않고 있느냐? 혹시 차단을 핑계로 감청 기술을 확보하려는 속셈은 아닌가? 등으로 논리를 더 발전시킬 수도 있겠고요.

     

    우리나라 국민들 똑똑합니다. 차단을 주장하는 쪽의 구멍투성이 논리에 조목조목 반박하면 다 알아듣습니다.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치밀하게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