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검색 기능에서 태그 검색을 얼마나 활용하시나요?

XE에서 태그가 활용되는 경우는 제가 알기로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게시물 본문에서의 키워드 열거 및 이를 활용한 태그 리스트에서의 링크 제공,

둘째는 게시판 검색 및 통합 검색에서 검색 타겟으로의 활용,

셋째는 게시물 연관글 추출을 위한 활용, 등입니다.

 

이번에 사이트를 제작하다가 한 가지 의문이 들더군요.

XE의 태그가 '검색'에서도 과연 실효성이 있는지에 대해서요.

 

어디 물어볼 데는 없고 해서 타우너ㅋ들께 여쭙습니다.

태그 검색 기능은 필요한 것인가요?

 

윤삼

profile
아무래도 중급 초반 수준의 코딩 오타쿠인 것 같습니다.
  • profile
    저희는 태그를 검색자에게 검색을 하는 용도로는 쓰지 않구요. 해시태그 애드온을 통해 본문 안에서 해시태그 작성의 재미를 부여하고 그것을 클릭했을때 해당 해시태그가 들어있는 글들을 모아서 보는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SNS의 해시태그 유행을 저희 커뮤니티에서도 즐길수 있게 제공하는 것이죠.

    진행하는 태그의 용도로는 사실 전혀 사용하지 않았고 하고 싶지도 않았습니다. 저희는 통합검색 자체를 XE검색은 쓰지 않는 상황이라면 아마 어떤 의미인지....
  • profile profile
    게시판 검색이나 통합검색에서도 일반 태그를 타겟으로 하지는 않으신다는 거죠?

    해시태그 애드온이라면 이건가요? https://xe1.xpressengine.com/index.php?mid=download&package_id=22753681
    좋은 애드온이네요 ^^/ 시험 삼아 한번 돌려봐야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저희는 게시판 검색이야 써야 하니 쓰는거고 큰 불만은 없습니다만 태그는 그다지 중요한 요소로 보지 않았어요. 회원들이 태그를 검색해서 쓰는 케이스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용도가 좀 일반적이지 못하다고 할까요..

    말씀 하신 애드온이 나온 다음 통함검색중 유일하게 태그만 나열하는 방식의 통합검색이 저희 사이트에서 보여지게 된거죠. 그것도 검색어 입력을 통한 검색이 아닌 해시태그애드온으로 노출된 #해시태그 라는 흥미로운 것 때문에 눌려지고 또 자신도 글 작성때 넣게 되고 하는 재미 요소이죠.
  • profile profile
    오오, 좋네요. 기존 태그를 대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profile profile
    네. 저희는 게시판에 태그입력란을 아예 없애버리고 이렇게 흥미로 유도되어 해시태그로 입력된 태그가 입력된 태그를 사용하게 되었어요. 어찌보면 자발적으로 태그를 회원들이 넣게 된거죠.

    그전에는 아무리 태그입력란이 있어도 관련 태그가 들어가지 않았던 것이죠. 태그의 용도 활용도 같은 것을 이해하기도 어려웠고 이해하는 극소수 회원들도 넣어도 의미없다는 것을 알고 넣지 않았는데 해시태그 유행으로 관련글을 쉽게 모다 본다는 장점 그리고 글 작성시 해시태그 노출로 인한 즐거움 등으로 태그 입력이 유도가 되었답니다.

    이 애드온 덕분에 사장될 tag가 살아났다고 봅니다. 최소한 저희와 같은 커뮤니티에서는요..

    저희가 게시판 본문 작성시 태그 입력란을 없애버린건 이 유행때문에 나도 넣어야지! 하면서 #어쩌구 이거를 태그입력란에 넣는 분이 아주 가끔 생겨서 업애버렸답니다 ㅋ
  • profile profile
    ㅋㅋㅋㅋ 맨 밑에 줄 완전 공감입니다 ㅋㅋㅋ
    라이믹스여서 그런지 해시태그 애드온이 튕기긴 하는데 좀 더 뚝딱거려봐야겠어요.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저는 Tag를 Board 모듈 보다는 Document 모듈과 연동하여 모듈 개발하고 있습니다.
    너무 게시판에 한정해서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 profile profile
    실제로 이용자들이 태그를 검색 타겟으로 해서 직접 검색어를 입력하는 빈도가 얼마나 될 지 궁금해서요.

    입력된 태그가 리스트로 나오고 이거를 링크로 띄워주는 건 당연히 좋습니다.
    개인적으론 search_keyword 형태로 파라미터를 얻어오는 게 약간 아쉽긴 합니다만(다른 확장변수랑 중복 검색이 되질 않아서요), 그래도 당연히 필요하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