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며칠 동안 XE에서 회원모듈이랑 커뮤니케이션 모듈로 굴러먹다보니 아이디어가 떠올라서요. 라이믹스 깃허브에 이슈 제안을 해볼까 했는데, 사실 한번도 이용해본 적도 없고 살짝 겁도 나서... 여기다 글을 남깁니다.

 

현재 회원 모듈과 커뮤니케이션 모듈 통합을 추진 중인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제야 문제의식에 공감하고 늦게서야 의견 드리게 되어 송구스러울 따름입니다. 그런데 기왕에 하는 작업이라면 좀 더 공격적으로 혁신을 꾀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사실 몇몇 스킨들을 손 보다가 든 생각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사용자 정보 페이지에서 메뉴 탭이 너무 많습니다. XE 타운만 해도 13개나 되죠. 이렇게 되면 사이트 운영자나 스킨 제작하는 입장에선 난감합니다. 사이트 이용자들한테는 번거로움, 운영자들한테는 버거움, (... 라이믹스니까 라임 좀 맞춰봤어요. 죄송)

 

그래서 든 생각이 사용자 정보 메뉴를 사이트 메인메뉴 구성하듯 계층화하면 어떨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이용자들에게는 직관적인 정보 관리에 도움을 주고, 스킨 제작자들한테도 개발 문턱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거든요.

 

이를테면 다음과 같은 방식을 생각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사용자 설정
    1. 기본 설정
        1) 회원정보 ::: 기타 딸림 페이지(회원정보 변경 + 비밀번호 변경 + 회원 탈퇴)
        2) 닉네임 변경 기록
        3) 로그인 관리
    2. SNS 관리(소셜 XE)
        1) SNS 설정
        2) 친구 보기/관리
        3) 쪽지함
    3. 문서 보관함
        1) 작성 글
        2) 작성 댓글
        3) 스크랩
        4) 임시저장함
    4. 포인트/레벨 정보
        1) 포인트 내역
        2) 기타... (포인트 제도는 잘 몰라서 어떤 하위메뉴가 있을지 잘 몰라요)
    5. 알림 센터
        1) 알림 목록
        2) 알림 설정

 

이렇게 1차 메뉴와 2차 메뉴로 구분하는 게 가능하다면, 여러모로 실용적이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물론 이게 코어에서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한 아이디어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믿고 싶어요 ㅎ

 

어쩌면 저의 망상일지도 모르겠다는 불길한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몸으로 불편함을 느끼게 되니까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것 또한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습니다.

 

보탬: 라이믹스 사용자도 아닌 주제에 괜한 오지랖 죄송해요;;; 그치만 곧 갈아탈 거예욧!

윤삼

profile
아무래도 중급 초반 수준의 코딩 오타쿠인 것 같습니다.
  • profile
    좋은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역시 깃허브에 남길 걸 그랬나... 암튼 나쁘지 않게 생각해주셔서 감사해요~

  • ?
    예전에는 서드파티 자료가 적어서, 굳이 이런 옵션이 필요하지는 않았죠.
    이제는 서드파티 자료에서 간섭하는 경우도 많고, 사용자 요구가 많으니 기본 기능에 넣어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XE 묻고답하기 게시판에 이런 질문글이 많이 올라왔어요.)

    사실... 모듈 제작자가 따로 옵션을 만들어서, 필요에 따라 노출시킬 수는 있지만, 개발의 편의성을 위해서 표준화시키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 ? profile
    전에도 이런 요청들이 있었군요;;; (역시 지구상에 새로운 아이디어는 없어ㅜ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