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치 https 설정시 인증서는 구입해야 하나요?

 

정기적으로 재구입도 필요한가요?

 

https://xetown.com/slope/135905

 

StartSSL 따라해봤지만 아무리해도 인증서는 안보이고 자꾸 결제만 하라고 하네요.

 

제로보드 시절부터 사용하고 있지만 그냥 의무감에 홈페이지 돌아가게끔만 하는데 갈수록 태산처럼 막히네요.

 

신경쓰고 싶지 않는데 계속 변화가 있으니 이젠 접어야 하나 싶은 생각도 들지만 미련을 못 버립니다.

 

쉬운방법 있나요? ㅎㅎ

 

  • profile

    아파치, IIS, nginx 등 서버 종류와 무관하게 https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인증서를 구입해야 하고, 정기적으로 갱신해야 합니다. 무료 인증서는 유효기간이 짧기 때문에 더 자주 갱신해야 합니다.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서버 설정만 몇 줄 바꾸는 것으로 아무나 쓸 수 있다면 보안 향상 효과가 없겠죠?

     

    StartSSL은 망했습니다. 2017년 현재 사용 가능한 무료 인증서는 Let's Encrypt밖에 없어요. Let's Encrypt는 프로그램을 받아서 실행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인증서 발급 및 설치까지 되지만, 3개월마다 같은 과정을 거쳐 갱신해야 합니다. 갱신하기 귀찮으면 15,000~17,000원 정도 내고 해외에서 PositiveSSL 3년짜리를 구입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참고 https://xetown.com/slope/9778

  • ?
    https://blog.lael.be/post/5107

    letsencrypt 쓰면 자동으로 설치되고, 경로만 지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유효기간이 3개월인데, 이것도 cron 에 등록해주면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무료에 멀티도메인에 자동 갱신에, 일반적인 무료 인증서보다 훨씬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