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2
CMS Rhymix 2.1

카페24 가상서버 이용 중이구요. 

 

금일 월 약정 트래픽( 800기가 )초과로 추가 요금 후불 청구가 될 것이라는 안내문을 받고 트래픽 확인을 해보니 전월 대비 약 30%정도 증가되었더라구요.

 

 

1.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 ( 사용자 ) 증가는 전월 대비 약 8% 증가 한 부분은 확인 했습니다.

 

2. access log에 비 정상적으로 많은 방문자나 봇이 있는지 확인 ( https://xetown.com/questions/1185316 댓글 기진곰님 답변 )도 해 보았지만 특이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3. 외부 이미지 링크 차단 ( 핫링크 )은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외에 서버 트래픽이 증가 할 경우 트래픽 증가 원인이나 트래픽이 많은 문서나 이미지 등을 대체적으로 어떤 방법을 통해 확인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os, php 버젼( 7.2 )도 낮아 조만간 서버 이전을 하긴 해야 하는데요. 서버 트래픽 측면에서 비용 대비 추천 해 주실만한 상품이나 구성이 있으시면 추천도 부탁드립니다.

 

 

 

 

 

 

  • profile

    방문자가 8% 증가했는데 트래픽이 30% 증가했다면 어딘가 제대로 집계되지 않는 트래픽 누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비정상적으로 많이 방문하는 IP가 딱 눈에 띄지 않더라도, 다양한 로봇들이 여러 IP에서 조금씩 트래픽을 빼앗아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핫링크 방지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다른 사이트에서 님 사이트의 이미지를 무단으로 갖다 쓰고 있을 수도 있고요. 이런 것들은 애널리틱스에 집계되지 않으므로 더 자세한 로그 분석밖에 답이 없습니다.

     

    카페24 가상서버호스팅은 국내 VPS 중에는 가격대비 트래픽을 넉넉하게 주는 편입니다. 그 대신 일단 초과하기 시작하면 단가가 꽤 비싸지요. 트래픽을 줄이기 어렵다면 테라 단위의 트래픽을 기본 제공하는 AWS Lightsail, Vultr 등 외국계 클라우드의 국내 지점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단, AWS Lightsail은 스펙 대비 CPU 성능이 낮고, Vultr는 장애 발생시 고객센터와 의사소통하기가 어려운 등, 업체마다 특징이 있으니 잘 선택해야 합니다.

  • profile ?

    카페24 60기가 추가요금이 거의 만원정도 나왔는데 꽤 비싸네요.

    조언주신 대로 한번 더 트래픽 누수 요인이 있을지 아니면 자연적인 트래픽 증가인지에 대해 좀 더 살펴봐야 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