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문뜩 생긴 궁금증이긴한데
질문게시판에 쓰기는 좀 내용이 그렇고 토픽에 어울릴것 같아서 여기다 남깁니다.
(잘못되었다면 삭제해주세요)
워크스테이션이야 GUI를 무조건 쓰다보니 그래픽카드가 당연히 필요해서 생각해본적 없었고
서버도 내장그래픽 있는 CPU를 써서 생각해본적이 없었는데
서버용 CPU들은 내장 그래픽 카드가 없는데 메인보드 화면과 부팅화면을 어떻게 띄울까요?
콘솔화면을 띠우기위해선 그것도 텍스트지만 화면이 출력되는 무언가의 단자가 있어야할텐데 ㅎㅎ
그래픽카드가 없으면 RGB 케이블이나 htmi 케이블을 끼우는 포트가 없어서 어떻게 모니터에 연결을 하나요?
모니터에 연결한다는 자체가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행위긴하겠네요
생각해보면 방화벽에서 저도 콘솔화면을 로컬에서 직접 붙을때 이런장비를 쓰거든요.
공유기나 방화벽 관리자 페이지도 웹페이지이니 txt로 정보를 쏜것이 되는거고
원격이나 콘솔 연결 케이블로 붙어서 작업이 되는걸로 봐서는 그래픽 카드가 없어도 정상적으로 부팅은 된다가 맞는거겠죠?
사실 서버에는 GUI를 쓰면 안된다라고 하지만 그놈을 사랑하는 저로써는 포기 할 수 없는 구조네요.
진짜 그래픽카드가 없어 그래픽 처리를 못한다면
그래픽카드가 없는 CPU에 리눅스를 깔고 그놈 설치를 시도를하면 그래픽카드가 없습니다 하면서 에러가 날지도 궁금하네요 ㅎㅎㅎㅎ
근데 그놈을 사용자 유저 pc에 깔고 원격 서버에서 txt 형식을 불러오는 방식이면 원격은 또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마지막으로 글을 쓰다 보니 확실히 느낀건데 주변에 그래픽 카드가 없이 작동하는 기기가 무지 많네요.
무선 이어폰 부터해서 무선 공기청정기 무선 공유기 걔네들이 부팅하는 과정은 눈으로 볼수 없지만 분명 부팅되고 작동하니깐요.
얘들은 콘솔에 붙으려면 칩셋리더기가 필요할듯 해보이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