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사이트를 발견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염치 불구하고 도움을 받고자 이렇게 질문을 남겨봅니다.

우선 저는 열아홉살 문과생이고요... 웹 이런 거 잘 몰랐어요. 사실 지금도 잘 몰라요.

그런데 최근에 https://www.youtube.com/watch?v=Cty3T3n5cP0&ab_channel=eo 이 영상(대략 카이스트생이 자신의 아이디어로 클라썸이라는 앱을 개발하여 창업을 했다는 내용)을 보고 나서 이 선배처럼 제 아이디어를 웹사이트와 엡에서 실현시켜보고 싶다는 생각이 자꾸 들어서 저도 만들어보고 싶어졌어요.

그래서 일단은 아이디어에 대한 생각을 막 적어갔어요.

그러던 도중 마침 학교 동아리 활동 실적으로 '모의창업사업계획서'를 써야 할 일이 생겨서 이 아이디어로 계획서를 내려는데요.

아직 웹 개발 자체를 시작한 것도 없고 뭘 모르니까 당장 만들 자신도 없는데 학교에 창업 아이디어만 달랑 내기가 불안해졌어요.

기회만 되면 작게나마 창업해 볼 생각도 있고, 하찮을 수도 있지만 나름 오래 생각해온 아이디어라 소중히 여기기도 해서요.

저작권 신청을 하고 싶은데 웹 계획서만으로나 아이디어만으로는 저작권을 내기가 어렵겠죠...?

저작권으로 등록할 수 있을만한 최소한의 기준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profile

    일단 저작권 부터 공부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제가 쓰는 이 댓글 조차 저작권에 포함되는 사항입니다. (제가 저작자입니다.)

    모든 창작물에는 저작권이 붙습니다. (뻘댓글, 뻘게시글 등등ㄷ으등등)

    다만, 2차 저작물 혹은 참조라는 조건이 들어 있는데 그 조항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부분에서 님이 잘 사용될 것이라 보입니다.

    디자인이 완벽하게 같아서도 안되고,특정한 누군가를 떠올리는 스타일이지만 님이 흡수를 완벽한 스타일인지 이런 애매모호한 이야기가 나오는 곳이 곧 저작권의 세계입니다.

    디자인을 어떻게 하라고는 못하겠습니다.

    공부를 어떻게 하라고는 못하겠습니다.

    다만, 다른 디자인을 안보더라도 님만의 특유의 디자인이 나오고.. 다른 디자인을 썩더라도 님의 고유적인 디자인이 전체적인 분위기에 잘 나타난다면 괜찮다고 봅니다.

    그걸 찾아가보세요.

  • profile

    사업계획서라는 문서 자체에는 저작권이 있습니다.

    실제로 만들어진 앱이나 웹사이트에도 저작권이 있습니다.

     

    아이디어에는 저작권이 없습니다.

    남의 사업계획서를 몰래 보고 비슷한 앱을 만들더라도,

    사업계획서나 앱 소스 자체를 복사한 것이 아니라면 저작권 침해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법은 아이디어만 내고 실제 행동하지 않는 사람을 보호해 주지 않습니다.

     

    정말 대단한 기술이라면 특허를 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