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조언질답게시판

안녕하세요.

이런곳이 있는지는 처음 알았네요.

대단한곳입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평범한 직장인이고 소프트웨어나 개발과는 전혀 거리가 먼 직업을 가지고있습니다.

 

커뮤니티 사이트 구축에 대한 질문들이 꽤나 있었던거 같긴합니다만..^^..

실례를 무릎쓰고 제가 원하는 질문사항을 추가하여 글 다시 쓰는점 너그러히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1.

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한 수익창출 모델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유입 및 컨셉, 그리고 차 후 수익창출에 관한 아이디어)

물론 수익이 창출이 되려면 트래픽이 많아야하니 서버도 커야하고 관리하고 유지하는데 개발자 능력이 

더 필요한것으로 사료됩니다. 상단에 서술한대로 저는 지식이 아예 없습니다.

이때 이미 커뮤니티를 구축 및 운영 해오신분들과 동업을 제안하자고 한다면 이 업계(?) 에서는 어떠한 반응들 이실까요? 일단 그게 너무 궁금합니다..

 

2.

비웃으시겠지만 저는 국내 최대 사이트보다 더 높은 트래픽을 가진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합니다.

물론 초창기에는 형편없는 수준의 유입과 활동수로 유지 되겠지만, 노력한다면 어느정도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동업자(?) 혹은 개발자를 구하지 못한다면 제가 아예 처음부터 배워나가서 구축 및 관리를 할 수 있을까요?

한두달이 아니라 몇년은 해볼생각입니다.

구축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알고있는데 만약이라도 급격하게 커질시에는 더 고급 지식이 필요하니 처음부터 함께 할 사람이 있는게 맞을까요?

 

 

  • profile
    1. 동업을 제안하더라도 그 커뮤니티가 우선 커야 하는 문제가 있는데 초기에 수입이 없을때 그 개발자에게 어떤 임금을 어떻게 지급하냐가 문제겠지요.

    이미 회사 끼고 커뮤니티 운영하는 곳은 이미 자본력이 있으니 새로 구축하는것에 크게 문제가 안되지만 초반이라면 동업자를 어떻게 해드리냐가 문제죠.

    초반에 제일 일많이 할 수 밖에 없는 사람이 동업자이거든요. 근데 수입은 0원인 상황이라 이 부분을 근본적으로 해결해야하지 않을까요?

    2. 그럼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데 본인이 진짜 그 사이트를 키우고 싶다면 어느정도 사용방법, 기본 코드 개발 등등을 어느정도 익혀야 합니다.

    코드를 보면서 분석을 완벽하게 못하겟지만, 기본적인 PHP지식부터 쌓는게 좋지요.

    노력하면 다 잘됩니다. 모르는 것 있으면 여기에 자세하게 어디서 막히는지 질문을 남겨주시고 활동하시다보면 금방 실력 올리실거라 생각됩니다.
  • profile ?

    람보님, 정성어린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번에 대한부분은 제가 했던 고민을 그대로 써주셨습니다.
    초기에는 개발자분이 일을 거의 다 하시는 상황이 생길것이기에 선뜻 누구에게 부탁하기도 서로 불편하고 차후 수입이 생겼을시 분배에 대한 문제로 해결하면 되지 않을까..내심 고민은 해봤습니다만, 역시 초기 수입이 없을경우 임금지불의사가 있어야 진행이 가능하겠군요.

    2번의 경우 제가 사람을 구하더라도 공부는 무조건 해나갈 생각이였습니다.
    그래야 동업자의 실력도 알고 저도 도움도 줄수있는 상황을 만들어 갈테니까요.

     

    + Xe,그누보드 등 많은 툴(?)이 있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최종적으로 제가 구축하고 싶어하는 대형 사이트에 적합한 툴이 혹시 따로 정해져있는것인가요? 아니라면 그저 다루는 방식이 다를뿐인가요? 너무 초보적인 질문이지만 용기내어 여쭈어봅니다.

    추가적으로 공부에 대해서..책이나 유튜브같은걸로 시작해 보아도 문제 없는 사항인지 여쭈어봅니다..!

    C언어고 코드고 뭐고.. 다 모르지만 답변 주신 말씀처럼 하나하나 차근차근 배워보겠습니다.
    다시한번 답변에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 profile
    적어도 어떤프로그램을 선택하실지 모르겟지만 라이믹스라면 PHP, JSP 는 JAVA, 장고는 Python, asp.net 은 C# 이렇게 각 언어들이 고수준의 언어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고수준이란 코딩하는데 어려운 코드가 아니라 메모리를 알아서 관리하는 매니지드언어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은 익혀두면 쉽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언어이니 이런 기초 언어 사용법이랑 프로그램 연동 등등을 공부하시다보면 운영이 쉬울지도 모르죠 ㅎㅎ
  • profile ?
    답변 속도가...일단 기본 서적부터 사봐야겠습니다.
    정말 광속의 답변에 놀라며 감사드립니다..!
  • ? profile
    XE, 그누보드 이런부분은 솔찍히 툴에 불가하고요..

    사이트를 블로그형, 커뮤니티형 이런 부분을 먼저 생각하고 완벽하게 나중에가서 글이 수십만개 있을때 문제 없을려면 어떤 소프트웨어가 더 안정적일까 라는 것을 고려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하여 XE에서는 슈퍼캐시라는 모듈이 있으므로 추후 대형사이트들의 CPU점유율을 90프로 이상 절약한 사례도 있습니다.

    XE를 배우실꺼면 사실 책이나 이런 정보보다 직접 사용하시면서 여기글들을 보고 팁을 배우시는게 더 낫습니다..
  • profile ?
    소프트웨어..사실 댓글을 읽으면서도 무슨 소린지 모를정도의 수준이라 ㅎㅎ..
    더 배워서 이것저것 만져보고 추가 질문드리겠습니다.
    여기 글들도 많이 들여다 보겠습니다.
    좋은 사이트를 알게되어 기분이 좋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동업이요? 현실적으로는 어렵다고 봅니다.

    동업이 아닌 고용을 해야합니다. 개발자에게 일한 시간과 결과물의 가치에 따른 보수를 지급하셔야죠.

    흔하게 동업이라고 이야기 하는 것을 달리 말해보면
    개발자를 고용할 만한 고용주의 위치에는 있지 못하니 동업이라는 이름으로 개발자를 섭외한다고 하는데 사실 이게 훗날 수익을 기대하며 보수 없이 일을 해보자 이런 논리입니다.

    여기에 동참할 동업자는 제안자의 능력이 대단하다는 것의 확신과 미래 지금 받지 못한 보수를 확실하게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판단이 서야 합니다.(가족간에서나 일어날 케이스죠..)

    이게 가능할까요? 라는 질문을 해보게 되구요.

    현실적으로는 개발자를 고용하거나(지속적인 근무가 아니더라도...) 혹은 프로젝트성으로 그때 그때 외주를 주어서 완성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직접 해야 합니다.

  • profile ?
    네. 맞는 말씀이신것 같습니다. 직접 시작해보는 방향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따끔한 조언 잘 들었습니다!
    앞으로 방문을 자주 하게 될 것같은데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개발자가 아닌데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개발자를 고용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물론 월급이나 외주용역비를 주어야 하고, 나중에 수익이 나면 주겠다거나 지분을 주겠다는 약속만으로는 제대로 일해줄 사람을 구하기 힘듭니다. 실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다른 데서도 얼마든지 현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열정페이를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동업이라는 명분도 생활이 되어야 의미가 있는 거고요.

    배울 시간도 없고 힘들다면 기획자와 개발자를 더 뽑으시면 됩니다. 물론 돈은 더 들겠죠... 시간과 돈은 등가교환 됩니다. ㅠㅠ
  • profile ?
    답변 감사드립니다. 기진곰님!
    사실 커뮤니티 개발관련 페이가 얼마인지부터 알아보는게 순서였던것 같네요.
    반대로 제가 개발자였어도 터무니없는 소리로 받았을것 같습니다 ^^;
    어리석은 질문에도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욕심은 있어서 퇴근하고 새벽까지 독학해보고자 합니다..!

    처음은 제 시간을 쓰되 나중엔 돈으로 시간을 사게되는 날을 바라보며 열심히 해보죠 뭐!
    즐거운 저녁 보내세요^^
  • ? profile
    네, 사이트 디자인이나 몇 가지 핵심 기능을 외주로 처리하시더라도 기본적인 개념은 미리 알아두시는 편이 개발자와 의사소통하기에도 좋고, 통째로 의뢰하기보다는 필요한 부분을 쪼개서 의뢰할 수 있으니 비용도 절약됩니다.
  • profile
    저도 개발에는 지식이 없는 사람입니다.

    확실히 노력하시면서 사이트를 만드시면 좋은 결과가 나오실거 같습니다.

    응원합니다 :)
  • profile
    커뮤니티 사이트 하나 만드는거 라이믹스 가지고 시작하면..
    개발 지식 없이도 초기 컨셉은 충분히 잡으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개발이야 사용자가 늘어나고 사용자 니즈가 발생해야 필요한 문제 아닐까요?
    기본은.. 라이믹스에서 다 해주니까요...
  • profile

    http://keojisen.com/

    아이디어는 있는데 개발 능력이 안되는 경우 도움을 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쪽 운영자가 아이디어보고 괜찮다싶으면 무료로 개발해주고 관리 권한을 주는거 같더라구요.
    말 그대로 아이디어 내주고 관리 권한만 얻는 형태인데... 아무튼 이런 곳도 있습니다.

  • profile

    위엣분들이 충분히 말씀해주셨지만 아이디어라는게 사실 이미 시장에 나와있는 경우가 거의 많습니다ㅠ
    지금 이름대면 알만한 커뮤니티들 대부분 PC통신시절부터 이어져온 역사가 있고, 아무리 늦어도 2010년 즈음에는 진입을 하였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운영자 문제로 사이트 컨셉은 그대로, 사람만 바뀐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디지털 노마드를 원하시는 거라면 차라리 앱 시장이 개발은 어려워도 나을 수 있습니다. 거기도 경쟁 심한건 매우 똑같지만서도 라이믹스, XE처럼 CMS가 반나절만에 사이트를 오픈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어서 진입장벽이 높아서 경쟁자가 적습니다. 차가운 말씀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 profile
    네이버를 이길 수 있는 아이디어라...대단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