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말 뜬금없이 학회지 저널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업계에 취미로라도 홈페이지 만들거나 하는 사람이 없어서...

가끔씩 안주값에 지인들 사업장이나 모임 홈페이지를 만들어주거나 했었는데요.

이제는 학회지 의뢰까지 들어오네요..제가 속한 학회긴 하지만..-_-;;

 

제가 사용할 수 있는 툴은 워드프레스와 라이믹스 정도인데

하드코딩은 할 수 없고, 오픈 소스 등 고수님들의 자료들을 떡칠해서 사이트를 수정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꺼려지긴 했는데 아무래도 학회 내부인이다보니(?) 거절이 힘든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사이트 구축을 맡게 되었네요ㅠㅠ

말이 구축이지.. 제가 직접 개발해도 되고, 제가 일단 만들고나서 부족한 부분은 외주를 맡겨도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하는 건

1. 워드프레스의 AVADA나 ENFOLD 테마를 베이스로 검색 관련 플러그인을 달아 저널의 외형을 구현하고

논문투고 프로세스의 경우 KBOARD의 비밀글 기능을 사용할까 싶은데요.

단.. 이 경우 논문투고 프로세스가 너무 주먹구구식입니다.

 

2. 라이믹스로 기본 외형을 꾸밉니다. 이 경우 관련 논문의 리스트 형식의 목차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라이믹스, XE 는 비주얼컴포저가 발달돼있지 않기 때문에 저처럼 코드 문외한은 사실상 수정이 힘듭니다.

외형상 워드프레스를 사용한 사이트보다 많이 떨어져보이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라이믹스가 별로라는 말이 아니라, 제 실력으로는 괜찮은 외형을 뽑지 못한다는 말입니다ㅠㅠ).

 

 

일단 레퍼런스로 받은 사이트를 통해 정리한 세 가지 핵심 부분은

 

(1) 외형 및 사이트 구조

http://www.e-jkmr.org/main.html

이런 사이트 구조가 나와야 할 것 같고

 

(2) 학회지 통합 검색 시스템

https://spkom.jams.or.kr/co/com/EgovMenu.kci;jsessionid=he92r8oBDYOU8rzcSVAatahg0rj8ugtZTDX1c7n5ruWGygqNJUvvsMCErwyeP12T.JAMSWAS2_servlet_engine7?s_url=/po/search/poArtiSear.kci&s_MenuId=MENU-000000000051000

이런 검색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문제는 이런 검색 시스템을 라이믹스든 워드프레스든 구현이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제 짧은 생각입니다).

 

(3)논문 투고 시스템

http://www.e-jkmr.org/submission/Login.html?retUrl=%2Fsubmission%2FMain.html

이렇게 회원별 계층 구조를 둬서 학회원의 경우는 투고가 가능하도록...(투고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네요.

 

 

라이믹스로 진행해도 애매한 부분이 있고

워드프레스로 진행해도 애매한 부분이 있을 것 같은데..

제가 껍데기만 1차적으로 만들어두고 핵심 부분만 외주를 맡기는게 나을지.. 고민입니다.

고수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 profile
    1. 워드프레스로 제작할 경우
    1) 테마
    https://wordpressdot.com
    위 사이트는 워드프레스와 케이보드 플러그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테마를 원하시는 형태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2) 학회지 통합검색시스템
    https://www.cosmosfarm.com/threads/document/31060
    이런 식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원하시는대로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할 듯 합니다.
    3) 논문투고시스템
    게시판 작성 권한을 설정하면 됩니다.

    2. 라이믹스로 제작할 경우
    1) 레이아웃 스킨
    레이아웃은 원하시는 형태가 많은 것 같습니다만, 딱 원하시는대로 하려면
    이것도 어느 정도 커스터마이징은 필요해보입니다. 워드프레스도 사실 마찬가지이구요.
    2) 통합검색시스템
    https://xetown.com/index.php?mid=point_contents&search_keyword=%EA%B2%80%EC%83%89&search_target=title_content&document_srl=1007674
    이것도 어느 정도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해보입니다.
    3) 논문투고시스템
    게시판 작성권한을 설정하면 될 듯 합니다.

    제작비용예산을 생각하셔서 작업 진행하시면 될 듯 합니다.
    뭐로든 만드는데는 제약이 없을 듯 합니다..
    저도 이번에 위 워드프레스닷 사이트를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게시판형 사이트를 만들어보면서 느낀 건데, 굳이 CMS의 제약보다는 사용자의 익숙함이나, 컨텐츠의 중요성. UI/UX 측면에서 꾸미는 것. 그런 게 더 필요하지 않았나 싶었네요.
  • profile profile
    오.... 너무나 정성스러운 댓글 감사합니다.
    특히 2.라이믹스로 제작할 경우-2)통합검색시스템 이 애드온의 파괴력이 정말 대단할 것 같네요ㄷㄷ
    (심지어 지금 보니 해당 애드온 제작하신 윤삼님께서 직접 댓글을 남겨주신ㄷㄷㄷㄷ)

    1. 워드프레스로 제작할 경우
    1) 외형과 사이트 구조는 지금도 그렇게 걱정하지는 않는 부분이긴 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로 제작할 경우 이온디님 커뮤니티에서도 활동해야겠네요ㅋㅋㅋㅋ
    2) 이 경우 제가 레퍼런스로 첨부한 통합 검색 시스템처럼 별도의 페이지가 있으면 하는데.. 좀 막막하네요. 워드프레스 관련 플러그인을 찾아보니 페이지 전체를 나눠서 할 경우가 문제될 것 같습니다. 또 홈에다가 실시간으로 띄워주려면 결국 코스모스팜의 솔루션이 아닌 순정 blog 페이지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때 제약이 생각보다 심할 것 같아서 좀 고민입니다.
    3) 생각해보니 리뷰어는 편집자 권한으로, 작성자는 작성자 등급으로 자동 가입되게 하면 되는군요.-_-; 왜 이 생각을 못했을까요.. 감사합니다.

    2. 라이믹스로 제작할 경우
    1) 비즈니스 관련 테마를 손보거나 커스터마이징 의뢰를 할까.. 싶습니다. 뭐 제가 기본적으로는 수정해야겠지만요..
    2) 정말 대박입니다. 페이지를 새로 생성해서, 페이지 상단에 해당 애드온 스킨을 띄우고 아래는 글 목록이 출력되게 하면 위의 레퍼런스 페이지를 어느정도 흉내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3) 이 경우는 1.워드프레스 제작보다 쉬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감사합니다.

    의료쪽이 이쪽에서 눈탱이 맞는 일이 빈번한지(혹은 클라이언트가 눈탱이 맞는다고 느끼는 일이 빈번한지^^;제 생각엔 후자가 더 많습니다) 제게 견적 교차 검증을 요하는 일들이 종종 들어오는데, 과연 이쪽에 예산을 어느정도 책정해줄지가 관건이네요. 이온디님 생각엔 러프하게 어느정도 기간과 예산이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혹시 답변이 힘드시다면 안해주셔도 좋습니다.

    정성스러운 답변 너무나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1.2) 직접 해본 게 아니라 실제 구현시 다른 이슈가 있을 수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별도 페이지를 만들어서 해당 페이지에 숏코드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견적은 아마 말씀하시는대로 개발자마다 상이할 겁니다. 크몽을 예로 들어 말씀드리면, 저렴하게 작업 가능하신 분도 있고, 프리미엄 배너를 붙여서 좀 더 비싼 가격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마 퀄리티나 차후 AS 차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저렴한 비용에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우 나중에 건건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좀 더 예산을 높게 책정한 경우 작업자분께서 거기에 맞게 작업을 진행해드리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늘 어려운 부분이긴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그냥 맨먼스로 요즘 크게 작업을 해서 작업 규모에 따라서 월 300~500선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50 이하는 되도록 안 받으려고 하네요. 괜히 자잘한거 출처도 모르는 일반 개인이랑 했다가 괜한 시비가 붙더군요. 저도 이 쪽에서 일한지 10년이 넘었는데 소규모 프로젝트 보다는 좀 더 큰 규모로 진행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
  • profile profile
    아... 그런 방법도 있군요.
    일단 검색 관련 플러그인 관련해서, wp plugin search entire page, with shortcode 같은 키워드를 사용해 구글링중이긴 한데.. 아직은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 찾으면 이 문서에 첨부하겠습니다.

    견적 부분은 그렇게 진행이 되는군요. 저처럼 개발 실무는 모르는데 껍데기만 어중간하게 아는 사람들이 최소 300~500정도는 되어야 진행
  • profile profile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케이보드 게시판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하셔야 하니,
    아마 외국에서 개발된 플러그인의 경우 케이보드에서 작성된 글을 검색하는 플러그인은 없을 겁니다.
    그래서 아마 코스모스팜에서 확인해보시는 게 더 나을 듯 합니다.
  • profile profile
    헉.. 왜 댓글이 중간에 잘렸을까요? ^^;
    감사합니다. 여러 군데에 문의를 해봐야겠습니다.
  • profile

    조언이랄 건 없고 제가 아는 정보를 공유하는 정도가 되겠습니다.

    1번이야 워드프레스로든 라이믹스로든 충분히 구현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2번부터가 관건일 텐데, 라이믹스 기준으로는 새로 모듈을 만드시거나 해야 할 것 같아요. 아니면 게시판 스킨을 대폭 손보거나요. 워드프레스에서는 상대적으로 플러그인들이 많으니 용이할 수 있겠네요.

    진짜 관건은 3번 투고 시스템부터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건 플러그인도 없지 않나요? 그래서 제가 알기로도 실제로 많은 학회들이 오픈소스 CMS로 사이트 운영을 하다가도 등재(후보)지랑 연결시키는 과정에서 잼스나 디비피아 쪽으로 선회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솔루션이 몇 개 더 있을 텐데 지금은 기억이 나질 않네요ㅎ).

    (그리고 4번으로 논문 심사 시스템도요)

    제가 있는 학회도 1번에서 2번으로 그리고 자연히 3번과 4번으로 넘어가더군요.
    학회 홍보, 저널 검색 및 열람, 논문 투고 및 심사(아마 투고와 심사가 시스템적으로 통합되어야 할 겁니다), 나아가 저널 실적에 대한 연구재단 심사 준비 등의 프로세스까지 생각을 하다보면 ... 어느 시점에선가 현타가 오더라구요. 사이트 온라인 회원과 실제 학회 회원 그리고 심사위원 등등을 통합적으로 관할하기 위해 뭔가 통합적인 솔루션을 찾지 않을 수가 없으니까요.

    저도 언젠가 직접 도전해도 재밌겠다는 생각은 하는데... 결국 프리랜서를 찾든가 솔루션 업체에 견적 의뢰를 하든가 하는 쪽에 찬성표를 던지고 있더군요. 엄두가 안 나니까요ㅎ

    - 참고 : 잼스와 디비피아는 그나마 가격이 저렴해서 제가 기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ㅋ
    근데 잼스는 겁나 느려요. 안 그래도 방금 논문심사의견서 올리고 오는 길인데 답답하기 짝이 없습니다...
    디비피아는 학회지 저작권 협상만 잘 하면 사이트 구축과 투고/심사시스템 연결까지 알아서 잘 해줍니다. 비교적 깔끔하게요. 근데 얼마전 회원정보 해킹이 있었어요. 거의 1년 된 것 같은데, 1년 내내 주식 투자 꼬시는 스팸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합니다! 제게는 너무나 값진 조언입니다.

    2 통합 검색 시스템 페이지가 워드프레스든 라이믹스든 어딘가 레퍼런스가 있을 것 같았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안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위에서 이온디님이 추천해주신 윤삼님의 애드온을 일단 적용해볼까.. 싶긴 했는데
    솔직히 제 맨파워가 너무 갈릴 것 같아서 고민이 많이 됩니다ㅠㅠㅋㅋ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도 cms로 학회지 사이트를 만드는 사람이 없어서인지.. 제가 원하는 기능의 플러그인은 없더군요ㅠㅠ

    3 투고 시스템은... 만약 한다면 라이믹스든 워드프레스든 비밀글 방식으로 주먹구구 구현밖에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사실 감이 잘 잡히지 않아요.
    또는 워드프레스의 contact form7을 응용해서 가능하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mail to 로 일일이 메일 검수 후에 리뷰 내용을 새로 띄운다거나.. 대신 이러면 관리 포인트가 많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어찌됐든 주먹구구식이지요..

    그 외의 조언 내용은 충격이네요.ㅠㅠ
    일단 학회장님께서 원하시는 방향은 '만들고나서 생각하자'인 것 같아서... 만들어야 하긴 할텐데
    결국 업체로 넘어가게 될 걸 생각하면.. 시간과 노력이ㅜㅜ

    정성스러운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profile
    저도 내후년에 컨퍼런스에서 같은 일을 해야할 상황인데
    나중에 후기 한 번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저희는 외주 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서 필요하면 제가 코딩할 각오도 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쉽게 해결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ㅎ ㅠ
  • profile profile
    넵. 한번 진행해보고 후기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