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를 하나 기획중입니다.

 

동기는 이렇습니다. 특정 게임의 게이머 BJ들의 맞대결 전적결과를 입력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초반엔 매우 운영이 잘 됬던걸로 기억합니다. 사이트 개설 후 4~5개월쯤 뒤에 어플까지 개발될 정도로요.

 

하지만 현재 그 사이트는 최대 수용인원이 6명이라는 소리가 있을정도로 사람들이 어느정도 몰리는 시간대가 오면

 

사이트가 엄청나게 느려지고 심지어 페이지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면서 먹통이 되기도 합니다.

 

거기에 기록에 필요한 행정적인 요소까지 사이트 이용자들이 수정요구를 했으나.

 

기존의 관리자가 전혀 손을쓰지 않고있어서 불만이 쌓여있었는데

 

최근엔 요구사항은 전혀 들어주지 않으면서 광고만 최신화하는것을 보고 뿔난 사이트 이용자들이 모여서

 

외주를 맡기더라도 펀딩을 통해서 우리가 원하는 사이트를 만들자 라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당장 펀딩에 참여한 분들 중 한분이 웹 디자인을 배우고 있기때문에. 외주를 통해 사이트가 만들어지고 이후의 유지보수는 그분께서 해주시기로 하는 방식으로요.

 

하지만 모인 이용자들이 웹 사이트 개발분야에 대해선 전혀 문외한이라 제가 손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웹사이트 개발을 업으로 하시는분들의 오픈채팅창을 다니면서 이리저리 문의를 드려봤는데요

 

돌아오는 답변은 정확한 기획서를 만들어달라. 그래야 우리도 견적을 낼 수 있다. 라고 해서

 

나름대로 그림판으로 일일이 수작업으로 기획서를 만들기 시작했고 어느정도 완성단계에 왔습니다.

 

기존 사이트와의 차별화된 시스템까지 어느정도 구상은 해놨습니다만.

 

전체적인 디자인은 기존의 사이트와 비슷합니다.

 

최대한 익숙함을 줘서 기존사이트를 이용하던 유저들이 새로운 사이트 이용에 불만이 없게끔 기획을 했기 때문입니다.

 

일단 사이트가 만들어진다고 가정한다면. 수익은 광고를 통한 수익이 창출될것으로 예상하지만.

 

저희는 그 부분에대해 아는것이 없기때문에, 사이트가 유지될만큼의 수익만 나도 다행이라는 생각을 갖고있고.

 

혹시나 그 이상의 수익이 생길 경우. 그 수익을 모아서 상금을 걸어서 사이트의 이름을 건 게임 대회를 여는 등.

 

수익을 노린다기보단 공익에 중점을 둔 사이트입니다.

 

이렇게 기획서가 어느정도 윤곽이 잡힌 뒤, 최종적으로 점검을 하는데 펀딩을 위해 모여있었던 분들중 일부가 의문을 제기합니다.

 

"듣기로는 저작권이라는것이 있을 수 있다고 들었는데. 우리가 만들려는 사이트는 차별화된 시스템이 있다고는 하지만.

외관은 기존 사이트와 비슷하기도 하고, 전적을 쉽게 볼 수 있게 정리한 전적표는 기존 사이트와 똑같은 디자인이다.

그간 입력된 전적만 10만건 가량 쌓여가는데.

이것을 그 사이트에서 기록을 넘겨주지 않는다 해도 우리들이 최대한 빠르게 전적을 옮겨서 기록할수는 있겠지만 이것이 저작권에 걸려서 혹시나 좋지 않은 상황이 생기면 어떡하느냐"

 

"또, 우리가 만드는 사이트와 기존의 사이트 역시 특별한 수익구조는 없고 철저하게 노출되는 광고만으로 수익을 얻는 구조인데. 그렇다면 동접자 수가 어느정도 생길때마다 먹통이 될만큼 값싼 서버를 빌려쓸리가 있겠느냐

관리자가 돈이 된다면 오히려 좋은 서버를 써서 최대한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켜서 얻는 수익이 더 이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큰 맘 먹고 더 좋은 환경과 추가된 기능이 있는 리마스터 개념의 새로운 사이트를 만드는것은 좋지만 

행여나 앞서 말한 저작권 문제가 없더라도 만약 기존의 사이트가 일부 사람들 말처럼

관리자가 사비를 들여서 운영할정도라면 괜히 우리가 새로운 사이트를 만들어서 기존의 사이트가 문을 닫게됐는데 

우리가 대신 적자를 떠안아서 운영하다가 문을 닫아버리면 모든 비난의 화살이 우리에게 올것이 두렵다"

 

라는 의견이 있어서 염치불구하고 이 부분에 대해 가장 잘 아시는 분들이 있을법한 사이트를 찾다가 XETOWN 사이트를 발견하게되어 질문을 드려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은.

운영자체는 사비까지 들였다면 몇년간 문을 닫지않고 운영했을리가 없다는 생각이 들고.

전적을 쉽게 볼 수 있게 정리한 표는 사실 상대방의 이름과 상대방과 경기한 게임 수. 그리고 승,패,승률,점수등락 등을 한눈에 셀 방식으로 보기쉽게 정리해둔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매우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인의 말로는 이 사이트는 남성게이머들의 전적을 기록하는 사이트인데.

이 사이트가 생긴 이후에 여성게이머들을 위한 전적기록 사이트가 새로 생겼을정도면 저작권에 대한 문제는 없어보인다.

라는 말을 했는데.. 이 부분은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도 좀 더 생각하게 된 계기는 바로 두번째 의견인 트래픽에 관련된 의문이라는거죠.. 적자가 거듭된다면 사이트 운영자체가 힘들어질 여지가 있다고 판단되어서 펀딩을 준비한 회원분들과의 상의 끝에 최대한 전문가들이 있어보이는 사이트에 질문을 남겨보겠다고 하고 질문을 남깁니다..

 

혹시나 아시는 분들이 있다면.. 도움을 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
    해당사이트의 디자인을 그대로 배끼는건 저작권에 걸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이트의 기능을 리마스터하는거라면 문제가 되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 ?

    디자인을 그대로 배낀다는것이 어떤것을 의마하는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예를들면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할까요? 우선 사이트 이름부터 다르긴 합니다.

     

    그리고 기존 사이트에 있는 전적들을 옮겨서 기록하는것이 저작권에 위배될까요?

    그 사이트를 통해 발생한 전적이 아닌, 게이머들 간의 경기결과들이 몇년간 축적된 부분인데 말이죠..

  • ? ?
    혹시 저 세가지 의문중에 두번째 트래픽과 서버에 관한 의문 역시 답변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 ? profile
    1디자인이 변화가 없다면 디자인의 대한 저작권이 해당 사이트를 만들때 사용한 디자이너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물론 해당 사이트에서 사용한 디자인이 만약 오픈소스로 이용되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외주 혹은 상업용 디자인으로 판매되던 상황이라면 해당 사이트의 디자인을 그대로 따라한다면 불법이 접촉된다는 것입니다.

    디자인이라는 범위가.. 현재 XETown을 예를 들면, 상단 XETown마크 + 메뉴의 아이콘과 메뉴이름 + 출석부 방식 프로필 사진 그 아래 본문 하얀바탕, 배경 약간의회색바탕, 마지막 푸터 메뉴 까지의 등등 이 색상 형태 모양을 디자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형태가 유료로 판매되는 형태와 거의 흡사하거나 똑같게 되면 엄연한 디자인의 저작권에 침해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해당 디자인의 대한 오픈소스 여부 혹은 저작자의 저작권여부를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2. 게임결과를 기제하는 저작권

    게임결과를 종합해서 제공하는 api혹은 업체 혹은 기능이 있을텐데 그 기능을 담당하는것이 원래 사용자가 입력하던 방식(ex. 나무위키)형태처럼 되어있다면 해당 1경기마다 정보를 제공하신 유저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근데 경기 결과 및 이런 내용들은 대부분 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저작권이라는게 없고, 대회측에서 해당 경기결과에 따른 이용방안에 따르도록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존 문제가 있다고 말씀하신 사이트에서 불법이 아니고 유저들이 기록 해왔던 정보이며, 해당 경기 주최자가 해당 경기결과에 대한 글 쓰는 것에 대한 저작권을 법적으로 물지 않는다면 문제가 없다고 보면됩니다.

    이건 주최측에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주최측에서 해당 사이트에 이런 결과를 사용하는데 문제 없는지 확인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사이트를 이용하여 돈을 벌어 상금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상업적인 이유가 성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업적 이윤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3. 트래픽

    트래픽은 우리가 님의 사이트가 어느정도 규모로 이루어질지 알수 없습니다.

    트래픽은 사실 서버 호스팅으로 서버한대를 사버린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동접자가 어느정도 규모가 되고 해당 동접자에 대한 서버가 얼마나 버티게 될지에 대한 가격을 정해야하는 것이고, 이미지 서버에 대한 부담이 있을 경우 그 이후 이미지 서버에 대한 내용을 다뤄야 합니다.

    당장 이렇게 이렇게 될거같으니 이렇게 조치하라는 답변을 남기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 profile ?
    좋은답변 감사드립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 ?

    디자인이라는 무형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를 입증하기기 쉽지 않습니다. 법적으로 형사 사건이 아닌 민사 사건으로 가야할텐데, 절차 자체가 비용을 수반하는 것이라 걸고 넘어가기 쉽지 않습니다. 다만 데이터를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한다거나 사이트 내 소스를 배낀다면 문제가 되겠죠...

    10만 건이라는 데이터는 정말 많은 양입니다. 관리자가 손을 놓은 것도 아니고 어떤 기능 몇가지를 차별화한다고 절대 이주하지 않습니다. 운영자가 합심해서 데이터를 만든다해도 이미 정리가 잘 된 사이트를 이주할 이유가 없으니, 그것도 광고가 문제라면 많이 고민하셔야 할겁니다.

  • ? ?

    사실 그 부분이 고민이긴 합니다.. 수 많은 아이디어들이 결합되어있고, 기존의 전적들까지 모두 옮겼는데도 사용해주지 않을 수 있다는 부분이 참 어렵습니다..

  • profile

    1. 웹사이트 디자인의 경우 저작권이 아닌 특허청 관할인 디자인 실용실안 입니다.
    물론 사이트내의 로고나 CI/BI 등은 저작권, 상표권(출원시)이 인정 되겠지만 단순히 사이트 레이아웃, 뼈대의 유사함, 컬러의 유사함은 저작권을 보호를 받지 못하는것이 현실입니다.

    대부분 사이트가 어차피 헤더,콘텐츠(혹은 사이드+콘텐츠),푸터 형태이고 만약 이런 레이아웃에 까지 저작권/디자인실용신안이 인정된다면 비슷한 사이트는 애초에 존재가 불가능 하겠지요

    naver.png.jpg

    daum.png.jpg

    nate.png.jpg

    위의 네이버, 다음, 네이트를 보시면 뼈대는 동일하지요? 제 기억으로는 로그인창 우측으로 옴기는것이 네이버가 시작한것으로 기억하는데 나머지 2개 포탈도 동일하게 따라합니다. 아무리 대기업 네이버여도 "로그인창이 오른쪽에 있는건 우리만 할거야! 너네들은 따라하지마" 라고 할 수 있을까요? 불가능하죠

    혹은 네이버가 "초록색은 우리의 상징이니까 너네들은 절대로 초록색 쓰지마!!" 라고 주장한다면 보호받을수 있을까요? 그게 가능했으면 XE타운 메인컬러는 초록색이 아니였을겁니다.

     

     

    간단명료하게 말씀드리자면 남의 사이트의 CSS파일, JS파일, 이미지 등을 통으로 혹은 일부 긁어와서 내 사이트에 적용하면 불법입니다. 상대가 작성한 코드자체 혹은 상대 사이트 주인이 만든 이미지들은 저작권을 주장하는것이 가능하니까요

    그러나 비슷한 디자인으로 참고하되 사이트의 디자인을 이루는 CSS파일을 직접 작성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또다른 예로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가 특허로 인정받았다면 한글과컴퓨터, 리브레오피스 등은 출시조차 못했을 겁니다. 그럼 거의 동일한 뼈대에 기능인데 어떻게 세상에 나올 수 있을까요? 코드가 다르니까요. 물론 프로그램도 특허는 등록 가능하지만 특정한 알고리즘이나 코드에 대해서 가능한것이지... A를 해서 B가 된다 라는 포괄적인 범위는 특허주장이 안됩니다.

     

    물론 실력이 있어야 모작도 가능하겠지만... 실력이 있어서 본인이 어떤 사이트의 레이아웃을 카피할 수 있다면 처벌하는것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애초에 사이트 디자인 비슷하다고 처벌할 근거도 없구요

     

     

    게임 결과를 게시하는것은 어차피 공개된 자료를 정리해서 올리는것이라면 역시 문제될게 없을거구요

    "유튜버A 랑 유튜버B 랑 XX게임을 2019년 10월 31일에 대전해서 유튜버A가 30:19로 이겼대" 라는 정보의

    저작권이 과연 누구에게 있을까요? (다만 여기서 A와 B의 전적기록, 컨디션등을 특정한 수식으로 계산해서 다음 경기에는 유튜버B가 94% 확률로 승리한다. 와 같은 데이터의 분석결과 등은 분석한 사람이 저작권 인정을 받을수 있겠지요)

    표의 경우도 마찬가지구요... 한정된 정보에서 보기쉽게 정리하자면 당연히

    플레이어1 / 플레이어2 / 게임일시 / 게임명 / 승패 / 전적 정도로 정리되지 않겠습니까?

     

    마지막으로 트래픽은 그 누구에게 두루뭉실하게 물어보셔두 정확한 대답이 절대 안나옵니다.

    적어도 트래픽에 대해 질문을 하시려면 일 평균 방문자, 평균 페이지 뷰, 게시글의 평균 용량, 평균 동시접속자, 피크 시간대 정도는 있어야 적당히 추산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이걸 다 알고 계신다면 트래픽질문을 하지 않겠지요

     

    확실한것은 VPS하나 적당히 세팅하셔서 운영하셔도 동접자 6명은 충분히 커버 가능하다는것입니다.

    만약 실제로 그 사이트가 동접자 6명에 뻗는다면 무언가 셋팅이 굉장히 잘못되어 있는것 입니다.

     

    수익관련해서는 구글 애드센스만 다느냐 혹은 게임관련된 업체와 직접 컨택해서 광고를 진행하냐, 게임관련 타겟팅 광고를 하느냐 등에 따라서 다르고.. 광고수입만으로 사이트를 충분히 운영하면서 투자자들 끼리 어느정도의 보상이 되려면 방문자수가 생각보다 많아야 합니다.

  • profile ?
    정말 와닿는 예시를 들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
  • profile ?
    수익은 사이트 개설 이후에 어느정도 사이트에 대한 통계가 나온다면 또 다시 질문드려도 어느정도 조언을 구할 수 있을까요?
  • ?
    디자인이 걱정이라면 사이트 제작하면서 문제 안되게 해 달라고 하면 알아서 해 줄겁니다.
  • ? ?
    이런 방법이 있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 profile

    누가 누구와 게임을 해서 이겼다는 "단순 사실 적시"는 저작권 보호 대상이 아닙니다. 그러한 사실들을 정리해서 보기 쉽게 그래프로 만들었다면 그 그래프에는 저작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동일한 사실들을 다른 사람이 정리해서 다른 형태의 그래프를 만들면 그건 또 상관없고요. 디자인도 웬만큼 똑같이 생겼거나 소스코드를 그대로 베낀 수준이 아니라면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비슷한 주제의 사이트들을 보면 어차피 다 비슷비슷합니다. 정 불안하시다면 전적표 같은 것도 일부러 디자인을 좀 바꿔보세요.

     

    "운영자체는 사비까지 들였다면 몇년간 문을 닫지않고 운영했을리가 없다는 생각이 들고."

     

    이 부분은 근거 없는 추측입니다. 해당 분야에서 광고수입을 얼마나 기대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개인들이 운영하는 사이트는 서버를 유지할 만큼 수입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절대 다수입니다. 그냥 미래에 대한 기대, 또는 사이트 주제에 대한 열정으로 사비를 계속 들이는 거지요. 사실 2019년 대한민국에서 학생이나 취준생, 극빈층이 아니라면 홈페이지 하나쯤 운영하는 비용은 충분히 취미생활이라고 봐줄 수 있는 수준입니다.

     

    지금 문제가 되고 있다는 사이트도 기대했던 것만큼 광고수입이 나오지 않으니 서버 증설이나 기능 개선에 더이상 투자할 여력이 없어서 오류가 방치되고, 조금이나마 수입을 늘려볼 생각으로 계속 광고를 바꿔대고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무슨 악의가 있거나 게을러서 그런 게 아닐 수도 있다는 얘기예요.

     

    동일한 주제라면 새 사이트도 광고 단가는 크게 다르지 않을 테니, 똑같은 테크트리를 밟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진지하게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초기 자금은 일회성 펀딩으로 충당이 되었다 해도, 운영진이 매달 1인당 몇만원씩이라도 갹출해서 지속적인 운영비를 댈 자신이 있는지... 아니면 유저들에게 지속적으로 돈을 받을 수 있을지...

     

    트래픽은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전적을 가지고 통계를 내는 등의 특별한 기능이 있는 사이트를 제작할 만한 자금이 있다면, 이후에 발생하는 트래픽은 웬만큼 바가지를 쓰시지 않는 이상 제작비에 비하면 새발의 피입니다. 위에서 운영진 1인당 몇만원씩 갹출 얘기했지요? 딱 그 수준입니다.

  • profile ?
    "지금 문제가 되고 있다는 사이트도 기대했던 것만큼 광고수입이 나오지 않으니 서버 증설이나 기능 개선에 더이상 투자할 여력이 없어서 오류가 방치되고, 조금이나마 수입을 늘려볼 생각으로 계속 광고를 바꿔대고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무슨 악의가 있거나 게을러서 그런 게 아닐 수도 있다는 얘기예요."

    이 부분에 대해서 정말 저도 걱정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ㅠㅠ
  • profile
    스폰빵 말씀하시는거죠?
  • profile ?
    네 맞습니다. 수 많은분들께 가장 합리적인 답변을 들었고, 펀딩과 기획또한 어느정도 완성되어 새로이 사이트를 만들 생각입니다. 혹시 조언같은걸 구할 수 있을까요?
  • ? profile
    홍길동 사이트 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