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자리남김 시

댓글 자리남김 작동 시에는 슈퍼 캐시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라고 바로 반영이 안되고 캐시 재생성을 해야지 반영이되네요.

 

해결 방법 있을까요?

  • profile
    실제 삭제된 것이 아니고 그리고 수정 act로 된 것이 아니기에 슈퍼캐시에서 글 수정,삭제시 전체화면캐시를 갱신해 주는 것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정도 비회원에게 반영이 늦어지는건 저는 오히려 캐시갱신으로 인한 부하를 줄여주는게 더 좋다고 보고 있구요. 로그인한 회원이나 해당글을 삭제한 회원에게는 즉시 반영이 되므로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전체화면캐시 갱신주기가 돌아오기 까지 혹은 다른 act로 인해 갱신되기까지.. 잠시 캐시된 것이 보여주는 게 저희가 캐시를 적극적으로 쓰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각 모듈에서 다른 모듈까지 모두 고려해서 기능에 넣어주면 좋겠지만 범용적인 아닌 이런 형태의 삭제(모듈에 의한 글 내용변경)까지 슈퍼캐시에서 반영하기는 어려워 보이고 또 반대의 모듈에서 슈퍼캐시까지 고려하는 것도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슈퍼캐시를 수정해서 이부분까지 갱신을 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개발하시는 분들의 경우 코드를 추가해 가능하겠지만.. 자료에 직접적인 반영 자체는 어려워 보이는데 개인적인 생각이라 ....
  • profile profile

    방문자나 글 댓글 리젠이 없는 제 사이트에서는 사실 ㅎㅎ 한번 더 캐시 되어도 상관은 없어서요
    라이믹스상에서 수정 act가 주어지면 더 좋긴 하겠네요.

     

    우선은 그냥 써야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그럼 슈퍼캐시를 사용하지 않는게 최선일 수도 있습니다. 캐시라는게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빠르게 사용하기 위한 기술에서 캐시된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 당연히 필요한 부분이고 어떠한 상황까지를 캐시된 것으로 보여줄 것인가 선택이 꼭 필요하게 됩니다. 슈퍼캐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라면 사용을 안하면 모든 것이 즉시 반영될 테니까요..

    이 것에 선택은 사이트마다 세분화된 선택을 제공하기는 자료 개발자 입장에서는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범용적인 사용에 우선할 수 밖에 없는데..

    우선 라이믹스 기본기능에 삭제된 댓글 처리라는 것이 확인이 되었네요.

    슈퍼캐시나 라이믹스에 요청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언급한 수정 act가 아니라는 것은 실제 회원이 수정버튼을 눌러 변경한 작업이 아닌 시스템에서 db에서 내용만 바꿔치기 한 것이라는 의미로 실제 이러한 부분까지 슈퍼캐시에서 수정된 부분으로 반영해 줄 수 있는 방법은 개발자가 아니라 잘 모르겠습니다.

    라이믹스와 슈퍼캐시 두곳에 이슈로 등록을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조언 감사드립니다.

    그렇다고 매번 새로 캐시를 하면 모든 방문자에게 속도가 느려지니
    댓글 삭제나 글쓰기 수정 시에만 캐시되면 딱 이상적 이이여서요.

    마침 기진곰님이 해결해 주셨네요. ㅎ~
  • profile

    라이믹스에서 댓글 자리남김을 선택하면 deleteComment 트리거가 호출되지 않아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슈퍼 캐시는 트리거에 의존하니 트리거를 호출하지 않으면 작동할 수가 없지요 ㅠㅠ

     

    방금 라이믹스 develop 브랜치를 업데이트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profile profile
    기진곰님 매번 감사합니다.
    적용해보고 오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잘 작동함 확인하였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