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태로 일단 백업의 중요성을 깨우는데 큰 영향을 미쳤을것 같고요.

각 호스팅사도 보안에 좀더 신경쓰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가볼때는 이번사건 처럼 해커가 맘먹고 달려들면 버틸만한곳 별로 없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의 호스팅 사는 나야나 처럼 물리적으로 분리된 백업서버를 안쓰고 raid로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smb패치를 재때 적용못한 나야나의 책임도 있습니다.

적어도 호스팅사를 경영한다면 호스팅사 직원은 출근하고 서버만 관리하므로 보안패치도 즉각적으로 해야할 필요가 있고 일할때는 서버만 관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무료도 아니고 호스팅 비용 받아먹으면서 그런것도 귀찮다고 안하니 이런일이 터진거라고 생각합니다.

어케보면 고객을 기만한 행동입니다.

나야나,그냥 파산하길 바랬는데 말입니다.

  • ?
    기본적으로 웹호스팅에서의 계정 데이터의 대한 책임은 고객에게 있습니다.시스템이 해킹 당한건 나야나측에 책임져야 할 문제이지만..
  • ? ?
    그게 잘못된 것입니다
    호스팅 사에서 하도 말도안되는 약관에 자사가 유리하기 위해 그런 규정을 넣었을 뿐입니다..


    이마트에서 장보러왔다가 차량이 파손되면, 이마트에서 보상해줘야하죠..?
    (차단기 설치되어있는 곳 모두..)

    전당포에 물건 맡기고 돈 이용했다가 돈 갚으러 왔는데 전당포에서 물건 잃어버렸으니까
    그냥 돈 가져가세요. 라고 하면 책임 없는 것도 아니죠..?

    나야나측에 법적 책임이 분명있어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