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xetown.com/rxe_issue/908643

 

위의 글에서 XE 1.10 발표에 대비하여 라이믹스도 버전을 바꾸겠다고 발표했으나, XE 1.10 발표가 보류되고 1.9.x 버전이 계속됨에 따라 라이믹스도 당분간 1.9.x 버전에 머무를 예정입니다.

 

그러나 위의 글에서 예고했던 PHP 버전 및 DB 지원 범위 변경은 그대로 진행합니다.

 

2018년 6월 30일 이후 라이믹스에서는

  1) PHP 7.0 이상 버전만 지원합니다.

  2) MySQL과 MariaDB만 지원합니다. 큐브리드와 MS SQL은 더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원하지 않는 버전이나 DB 접속 방식을 계속 사용하실 경우, 라이믹스 다음 버전부터는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그냥 에러를 뿜고 뻗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PHP 7.x에서만 지원되는 문법이 많거든요. 미리 업그레이드하거나,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웹호스팅 업체로 옮기시기 바랍니다.

 

기진곰

profile
GitHub @kijin 사람을 위한 인터넷 생태계의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들어 가는 XE의 새 이름, 라이믹스(Rhymix)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도로명주소 검색서버 및 API Postcodify를 개발, 운영중입니다.
국내외 서버 및 클라우드서버 세팅, 이전, 튜닝해 드립니다.
  • profile
    드디어 적용하는군요.

    저는 php7.1에 MariaDB를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궁금한게 있습니다.
    만약 php7 미만의 사용자에게는 특정 상황에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정상적인 사용을 보장을 할수 없는 건가요? 아님 6월 30일 이후는 아예 php7 미만은 에러를 뿜어버리는건가요?
  • profile profile
    라이믹스에서 Php코드를 외부에서(라이믹스 깃 등) 불러와서 사용하지는 않으니 6월 30일 이후 배포되는 혹은 수정되는 버전에 대한 이야기로 보입니다.
  • profile profile
    네. 6월 30일 업데이트를 한 이후에 상황을 질문한겁니다. ^^

    실수로 업데이트를 하거나 했을 때 일단은 잠시 운영이 가능한가? 라는 궁금증이 생겨서요.
  • profile profile
    아마도 php7 이상 버전만 지원하는것은 코드정리 및 호환성 등을 위한것으로 보이는데 코어의 핵심부분이 php5.x 에서 지원 안하는 문법을 사용하거나, 혹은 php7에서 문제되기에 수정한 부분이 존재한다면 정상작동이 안되겠지요

    물론 바뀐 부분을 모두 찾아서 구 문법에 맞추어 변경한다면 어찌저찌 작동은 하겠지만 차라리 6월 30일 이전에 php7 미만에서 작동하던 버전을 고수하는것이 더 낫겠죠 (php버전업이 아주 불가능 하기면...)

    저는 깃으로 업데이트 하기에 라이믹스도 자동설치로 버전업이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번 업데이트 건처럼 php7 미만에서 작동을 보장할 수 없다면 실수로 업데이트 등이 되지 않도록 php버전 체크후에 코어 업데이트가 진행되도록 해주시면 좋겠네요
  • profile profile
    라이믹스는 xe처럼 코어가 자동 업데이트되지 않으므로 실수로 업데이트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 profile profile
    Git으로 일정 기간지나면 업데이트 되도록 크론을 걸거나 해서요.

    근데 중요한건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되느냐 아니냐가 아닌 최소 버전이 7.0이라고 해도 5.6 환경에서 돌아가긴 돌아가느냐 하는것이 궁금합니다.
  • profile profile
    앞으로 안돌아가는거죠.

    돌아가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7.0 이하에서 fatal급이상 오류가 나서 문제가 된다 하더라도 지원을 하지 않을 예정이고.. 성능상으로 많이 불리해지고 있는 외부라이브러리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면 모두 php7.0 이상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를 업데이트 하면 의존하는 라이브러리에 따라 큰 오류가 바로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부분을 저희가 지원을 해드리지 않을 예정입니다.
  • profile profile
    그렇군요.

    이런 대답이 듣고 싶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