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미디어 임베드의 서비스를 하나씩 손볼 때마다 도파민이 장난 아닙니다ㄷㄷ 이건 코딩이 아니라 도파밍이에요.
1.
- 트위터/X,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등에서 대표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게 됐습니다. 즉, 썸네일을 생성할 수 있게 된 거죠. 짝짝짝.
- 물론 해당 업체들의 소스코드가 바뀌면 중단될 수 있을 정도로 안정성은 그냥저냥 수준입니다. 그래서 혹시 몰라 이미지를 바로 첨부하도록 했는데, 그냥 외부이미지 링크로 처리하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단 생각에 고민이 깊어지는 가을, 아니 초겨울입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 이 링크의 목록에 나오는 X.com 게시물처럼 썸네일이 뙇 https://dev.aporia.blog/board_fKje48/category/46711/page/5 뭔가 뿌듯하네요.
2.
- 다만, 트위터x나 페북과 관련해 서비스가 불안정한 부분이 있어서 좀 불만족스럽습니다.
- 트위터는 유저들이 생성한 list 타임라인의 임베드를 1년 넘게 오작동 상태로 방치 중입니다. 참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개선의 여지가 없다고 보고 링크 프리뷰에서도 해당 기능은 삭제해야 할까봐요. 덧붙여 유저 profile 타임라인은 작동이 되긴 하는데 불러올 트윗의 갯수가 통제가 안 돼서 무려 100개를 가져옵니다 푸흡
- 페북도 마찬가지인데 멀쩡한 아이프레임 임베디드 페이지가 모바일에서는 먹통인 경우가 있습니다. video는 괜찮은데 post와 page 페이지가 그러네요. 해외 포럼을 보니 저만 그런 게 아니라 지금 1개월 넘게 이러고 있다고 해요. (메타야, 너희는 인스타가 주력인가봐?)
3.
- 인스타는 토큰 없이 이미지 가져오기가 진짜 힘드네요. 이럴 때 파이썬의 셀레니엄 머시깽이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지만 본업을 생각해 꾹 참습니다.
- 인스타에서 운영하는 스레드도 미디어 임베드에 추가해봤습니다. https://dev.aporia.blog/board_fKje48/54202 물론 인스타스러워서 이미지 가져오기는 마찬가지로 어렵스읍..
4.
- 장기적으로 임베드 서비스별 모듈화로 가기 위해 코드 정리를 좀 했는데 🤔 그동안 완전 발코딩이었네요. 이건 좀 크고 길게 웃어야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특히 미디어 임베드 실패했을 때 프리뷰 카드라도 출력을 해야 하는데 그게 안 되고 그냥 텍스트 붙여넣기만 된 경우들이 많았더라구요ㅜ
5.
- 대한뉴스 등을 아카이빙한 e영상역사관이라는 곳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도 임베드를 해봤는데, x-frame 이슈가 있더군요. 즉, 임베드용 페이지는 있지만 외부에서 아이프레임에 넣을 수는 없는...
- 그래서 cors? 프록시? 그런 걸로 만들어뒀던 php 외부 파일로 연결해서 어거지로 아이프레임에 임베드하는 데 성공은 했습니다. 물론 콘솔 에러가 주르르륵. (그치만 일반 이용자들이 사용하기에 문제는 없습니다)
- 아무래도 마음이 걸려서 e영상역사관 담당자한테 문의를 해봤는데 저작권 및 초상권 등의 문제가 있어서 아이프레임 퍼가기 지원은 안 할 거라고 하네요. 그래서 이거는 쓰레기통으로 쏙.
6.
- 팟빵 담당자한테 팟빵 위젯 페이지의 https 보안인증서 연장 좀 해달라고 문의를 했는데 저작권 문제로 안 하겠다고 하네요. (아 그럼 페이지를 아예 삭제하든가!)
- 애플 팟캐스트는 잘만 퍼가게 하는 거 보면 과연 저작권 문제이기만 할까 하는 강한 의구심이 들었지만 어쨌든 그렇다고 하니 그냥 그렇다고 생각을 해야죠 뭐. (이래서 국산은 갈라파고스 어쩌고저쩌고)
- 참고로 '팟빵 위젯'으로 구글링하면 바로 1빠로 나오는 인증서 유효기간 만료된 위젯 페이지입니다. https://share.podbbang.com/embed/audio-widget/id/22170888
7.
- (어떻게 마치지?) 암튼 이 모든 게 작업량이 장난 아닙니다. 단기적인 심리적 보상으로 도파민이 나와서 미친듯이 하고는 있는데 어느 순간 현타가 오면 한동안 또 노코딩 라이프로 빠질 것도 같고 그러네요.
- 모두 건강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