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단에 페이지 갯수가 맞았다가 안맞았다가
글 목록에 이미지 아이콘이 보였다가 안보였다가
검색어가 보였다가 안보였다가
글, 댓글 작성시 새로고침되게 해도 캐시 간격을 줄여도 그대로네요.
회원들은 모르니 서버 오류라고 엄청 욕하고 이용자수는 떨어지고 트래픽 받아내는데 이만한 모듈이 없는데 동접자가 많은 커뮤니티는 쓰질 못할 것 같습니다.
하단에 페이지 갯수가 맞았다가 안맞았다가
글 목록에 이미지 아이콘이 보였다가 안보였다가
검색어가 보였다가 안보였다가
글, 댓글 작성시 새로고침되게 해도 캐시 간격을 줄여도 그대로네요.
회원들은 모르니 서버 오류라고 엄청 욕하고 이용자수는 떨어지고 트래픽 받아내는데 이만한 모듈이 없는데 동접자가 많은 커뮤니티는 쓰질 못할 것 같습니다.
전체캐시 사용 안함 상태였고 페이징 쿼리는 사용 중이었습니다. 그러나 글/댓글 작성시 캐시가 갱신되도록 했는데도 여러 문제가 발생합니다.
게시판 목록 갯수가 1~2개 차이나는 정도로 알고 페이징 캐시를 켠건데 그게 아니라 마이너스로 수백 단위가 차이납니다. 캐시가 잘못된건지 오류인지 타임라인 게시판에서만 그랬던거보니 이건 타임라인 모듈 문제일 수도 있겠네요. 다만 캐시를 끄니 게시판 목록 수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게시글에 사진이 달려있어도 한번 캐시가 갱신될 때까지는 파일 아이콘 표시가 됐다가 안됐다가 합니다. 이건 에디터로 첨부됐냐 소스로 첨부됐냐에 따라 다른것 같은데 확실하게 테스트 해보진 못했습니다. 회원들이 보기엔 글, 댓글을 달았는데 즉시 안보이니 작성 안된다고 합니다.
검색어도 그런 경고 문구가 있는 것들을 다 껏는데도 검색 페이지수가 안맞다고 합니다. 캐시 갱신이 되다 안되다하는건지 조건이 안맞아서 갱신이 안되는건지 문제가 있습니다.
모듈 제작자분께는 감사드리고 존경합니다.
다만 모듈 자체로 사이트 이용자에게 신뢰도가 많이 감소한 경험을 공유하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동접 1500명 찍히는 사이트 기준
검색 캐싱, 전체화면 캐싱 쓰지 않고 있습니다.
페이징 캐시는 써서 잃는 실보다 얻는 득이 크므로 무조건 씁니다.
저희 사이트 기준 게시글 목록에서는 차이점이 없습니다.
다만 페이지 계산을 매번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젤 뒷페이지에 있는
게시글 목록은 조금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접자가 많은 사이트 기준 슈퍼캐시 모듈이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타임라인 모듈이 부하 문제가 많이 큽니다.
( 타임라인 모듈에서 슈퍼캐시 모듈을 연동 하지 못합니다. )
타임라인 모듈 무료 배포 버전을 사용 하고 계시다면 당장 버리시는걸 추천 드리고
람보님이 업데이트하신 타임라인 플러스 모듈을 유료구매 하여 사용중이시라면
타임라인 게시판은 슈퍼캐시 모듈 제외 하시고 사용 하시면 됩니다.
그 외 동접자가 작고 리젠이 활발 하지 못해 페이지를 많이 못미는 사이트일 경우
라이믹스 순정 자체로도 속도가 많이 개선 되었기 때문에 슈퍼캐시 사용 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네 맞습니다. 저는 기존에 제작된 타임라인을 기반으로 제작된 애드온들이 있어서 병행해서 쓰고 있습니다.
모듈은 람보님이 개발하신 타임라인 플러스 최신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징 캐시만 사용해도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면 님 사이트에 뭔가 충돌하는 자료나 설정, 또는 슈퍼캐시가 커버할 수 없는 커스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슈퍼캐시 배포한 지 10년이 다 되어 가는데 이런 피드백은 처음이거든요.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페이징 캐시를 켜놓아도 새 글이나 댓글은 즉시 보이고, 파일첨부 여부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으며, 목록 갯수도 1~2개 차이나는 정도에 그쳐야 합니다.
혹시 캐시 방식은 무엇을 선택하셨나요? 웹호스팅이나 나스 등 특정한 서버 환경에서 default나 file을 사용하면 opcache와 충돌해서 종종 아무 이유 없이 캐시가 꼬이는 증상이 알려져 있긴 합니다.
타임라인 게시판에서 주로 발생하는 문제라면 타임라인과 충돌해서 그럴 가능성이 높고요.
어제 회원들한테 서버 오류라고 욕을 너무 먹어서 감정적으로 글을 작성한 것 같은데 제작자님을 비난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었으니 혹시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라이믹스 기본 게시판 스킨을 커스텀해서 사용중입니다.
php memcached가 켜져 있었고 페이지 오류는 제보 받았을 때 게시판 전체 둘러봤는데 기본 게시판은 문제가 없었고 타임라인 모듈로 이용 중인 페이지쪽만 500 페이지 이상 차이 났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타임라인 모듈이랑 충돌이 좀 많이 나는거 같습니다. 타임라인도 자체 캐시 설정이 있던데 그거랑 연관이 있는지까지는 모르겠습니다.
글, 댓글 작성시 캐시가 다 갱신되도록 켜져 있었습니다.
처음 보는 버그 리포트여서, 대체 무엇이 원인인지 궁금해서요.
타임라인 플러스를 사용하는 게시판이라면 슈퍼캐시 쪽에서는 예외처리하는 것이 맞을 겁니다. 끼어드는 시점, 캐시 방식 등에서 타임라인 플러스가 슈퍼캐시를 벤치마킹한 부분이 많거든요. 충돌하기 딱 좋죠.
게다가 타임라인 플러스의 캐시 기능을 사용한다면 그 게시판에서는 페이징 캐시를 켜놓은 것이나 다른없는 효과이니, 그 게시판에서 슈퍼캐시는 꺼버려도 무방합니다.
페이징 캐시만 사용하신다면 글/댓글 작성시 캐시 갱신 옵션은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1. 페이징 캐시 설정에 이미 경고되어 있습니다.(화면에 표시되는 글 수와 페이지 수에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전체 화면 캐시까지 사용중이시라면 역시 설정 페이지에 "회원들의 활동이 많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사용할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라고 경고되어 있습니다.
캐시는 서버 부하를 줄여주는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캐시를 남용하시다간 본문과 같은 이도저도 아닌 상태가 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