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XE는 XE 개발팀이기도 하셨던 난다날아님이 처음 공개하신 이래 여러 사람을 거쳐 발전해 온 모듈입니다.

 

먼저 난다날아님이 공개한 소셜XE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듈이 있습니다. 이 자료는 서버 모듈에서 SNS 연동을 진행하고 클라이언트 모듈은 서버 모듈이 보낸 정보를 받아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 처리를 진행하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이는 일반 사용자는 소셜XE 클라이언트 모듈만 설치하고, 서버 모듈은 socialxe 닷넷 등 사이트에서 제공해서 설치를 간편하게 만드는 것이였지만 공식 서버가 일부 이용자의 남용 끝에 중단되며 사실상 단점만 남았습니다. 결국 남용 문제를 끝끝내 모듈단에서 해결하지 못했기에 아무도 자신의 서버를 공유하지 않았고, 모든 사이트가 개별로 서버/클라이언트를 모두 설치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오류도 잦았고요. 연동 주소를 혼동해 잘못 입력하거나 세션 문제로 이동이 안되는 등 오류가 굉장히 잦았습니다.

 

이후 2015년 CONORY님이 위 문제 등 여러 문제를 해결한 포크버전인 소셜XE 2015를 공개합니다. 비록 폴더명이 같아 쉬운설치가 불가능한 사소한 문제점이 있었지만 기존 불편했던 여러 부분을 개선한 자료로 사실상 구 소셜XE를 빠르게 대체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2016년 이후 업데이트가 끊깁니다. 구글이 일반 사용자의 구글 플러스 지원을 중단하며 구글 로그인 부분도 변경해 버린 탓에 구글 로그인이 망가지고, 카카오 역시 API 변동으로 로그인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구글 로그인 수정버전 https://xetown.com/point_contents/1196345 과 카카오 로그인 수정버전 https://xetown.com/point_contents/1360627 이 나와 있습니다.

 

문제는 위 4가지 버전 모두 모듈 이름은 "소셜XE"라는 것에 있습니다.(물론 2015가 붙고 안붙고 차이가 있지만... 적어도 제가 본 질문글 대다수가 "소셜XE"라고만 적으시더군요) 누군가 소셜XE 관련 질문을 하면 답변하기 곤란함을 느끼는 것이 위 4가지 버전중 어느 버전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서버/클라이언트로 나뉜 초기버전은 동작하지 않아 아무도 사용하지 않으니 제외해도 오리지널 소셜XE 2015와 두가지 포크버전으로 나뉘게 됩니다. 어느 한쪽으로 답변드리면 모듈이 달라 적용이 되지 않거나 해결이 안되는 일이 생기는 것이죠.


그렇다고 라이믹스 개발팀이 손을 놓고 있었냐고 하시면... 아닙니다.

아마 타운에 자주 방문하셨다면 "라이믹스 2.1에 소셜기능이 기본 탑재된다"라는 소식을 접하셨을겁니다. 현재 이 계획은 취소된 상태이며, 소셜로그인 모듈은 별도 저장소로 분리되었습니다.

 

https://github.com/rhymix/rhymix-sociallogin

위 주소가 바로 별도로 분리된 저장소입니다.

분리로 생기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라이믹스와 별개로 업데이트할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로그인 모듈을 업데이트하기 위해 코어 전체를 업데이트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라이믹스 2.0 버전에서도 소셜로그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https://github.com/rhymix/rhymix-sociallogin/archive/refs/heads/master.zip

이 링크를 눌러 나오는 폴더를 modules에 넣어주세요. 대신, 이름은 rhymix-sociallogin에서 sociallogin으로 바꿔주세요.

즉 modules/sociallogin 폴더 안 base.php 파일이 보이는 상태면 됩니다. 다만 현재 안정버전(master 브랜치)에서는 언어가 깨져나오는 버그가 있는것 같습니다.

 

(1/26 오후 5:25 추가) 참고로 기존 소셜XE 2015 모듈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소셜로그인 모듈 구성 및 테스트 방법은 나중에 시간나면 팁게시판에 별도로 정리해서 올려보겠습니다.

  • profile
    이번에 오래된 모듈들 정리하면서 소셜xe이건 죽은거야 산거야 여러생각을 해봣었는데
    사연이 기네요.

    애써주심에 감사합니다.
  • profile

    소셜로그인을 라이믹스 2.1 코어에 포함시키지 않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셜로그인에 필요한 많은 라이브러리가 composer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컴포저들이 최신버전으로 사용한다면 이미 PHP7.3이하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이믹스는 최근에 비로소야 이제 PHP7.2을 최소으로 잡기 시작하는 단계이다보니.. 다른 발빠른 곳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 모듈 한정적으로 PHP버전을 따로 독자적으로 지정하여 지원했어야 합니다.

    2. 모듈 독단적으로 코어 수정없이 혼자서 돌아갈 수 있는데 굳이 코어쪽에서 지원을 해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대신 라이믹스팀에서 해당 모듈을 관리함으로써 해당 모듈을 최신라이믹스 버전에 맞게 리펙토링을 진행한 것은 있습니다. (실제 동작도 확인하였습니다.)

    몇몇 상황에 따른 오류가 아직 남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최대한 빠르게 해결할 예정이긴 합니다..

    추가적으로 구현해뒀던 기존 기능들중 소셜로그인 모듈로 들어가야할 부분도 있어서 우선은 개발 대기상태에 있습니다.

    또 전달드릴 수 있는 소식이 있다면 말씀드릴께요!

  • profile
    소셜XE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 모듈들 중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남아 있지 않다면
    사용자 혼란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라이믹스 코어에서
    블랙리스트 처리하는 것도 고려하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안돼요! 아직.. 제 사이트에서 쓴단말이에욧 ㅠㅠㅠㅠㅠ

     

    그리고 본문에서 말나온것 처럼 추가적으로 몇몇의 소셜로그인이 더 나와잇긴해요.

    PHP7.2버전에서라면 아직은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 profile ?
    현재 라이믹스 2.0.22인데 쇼셜XE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카카오톡 연동해서 사용중입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모듈이 있다는걸 안내해 드리기 위해 댓글 달아 봅니다.
    확인해보니 쇼셜XE 2015통합로그인 V2.2 라고 나오네요.
    PHP Version 7.4.5p1 버전 이용중입니다.
  • ? profile
    잘 돌아가는 버전이 있다면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수정해서 배포하시는 분들~ 버전 좀 팍팍 올려주세요~
  • ?
    저도 똑띠님과 같이 라이믹스 2.0.24, 쇼셜XE V2.2에서 구글, 네이버, 카카오톡 연동해서 잘 작동합니다.
    그런데 트위트와 페이스북은 작동이 되지를 않습니다.
    그리고 sociallogin 모듈 설치해서 테스트해보니 제 홈피에서는 작동을 하지 않는 것 같더하구요.
    설치하고 로그인창에서 어떻게 코드를 주는지 하는 방법등을 알려 주시는 팁을 적어주신다니 기다리겠습니다.
  • ? profile

    현 소셜XE 모듈 사용중이시라면 콜백 주소만 조금 수정해주시면 거의 그대로 사용 가능하실겁니다. 다만 아직 소셜로그인 모듈은 개발중으로 일부 기능이 빠지거나 오류가 발생할수 있어서 (위 댓글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직 개발 대기중이기도 하고요) 해당 방법은 모듈이 실사용 가능 상태가 되면 그때 올리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콜백 주소를 어떻게 수정해야되는건지 팁 좀 알려주세요.
    카카오 로그인시 이메일 주소 확인이 나오고 이메일 주소 넣고 확인하면 잘못된 요청입니다. 라고 나오면서 로그인창이 나옵니다.
    네이버 로그인시에는 필수 약관에 모두 동의해야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라고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