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이믹스로 커뮤니티를 잘 운영하고있는 1인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LDAP을 통해 계정들을 연동해서 많은 서비스들을 편하게 사용하는데 라이믹스에도 이를 적용하면 더 많은 사용처를 늘릴수있지않을까 싶지않아 의견들을 들어보고싶습니다.

 

 

현재 라이믹스에 제공하고있는 Mysql(MariaDB)를 통한 로그인외에도 LDAP 로그인을 통해서도 로그인을 이용하게 된다면 좋을것같습니다.

 

*OpenLDAP등은 docker로도 쉽게 구축이 가능한것같더라구요. or 시놀로지의 ldap기능 사용.

 

활용도는 많이들 사용하시는 위키인MediaWiki에서도 동일하게 로그인가능하기때문에 계정연동이 가능해지고

또 다른 위키플랫폼인 wiki.js LDAP이 사용가능합니다.

 

https://www.mediawiki.org/wiki/Extension:LDAPAuthentication2

https://docs.requarks.io/auth/ldap

 

이외에 ldap 로그인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들과, 이메일 플랫폼, 파일공유 플랫폼(nextcloud 등), gitlap,matmost(오픈소스 채팅플랫폼) 등등 광범위한 활용범위가 생길것같습이다.

 

이러한 플랫폼들을 운영하시는분들도 게시판이 필요할때 LDAP을 통해 계정연동을 손쉽게 한다면 좋지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랜만에 글을써서 두서가없는데 아무쪼록 많은 의견 나눌수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날이 풀렸다 추워졌다 반복하는데 아무쪼록 다들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profile
    예전에 제로보드XE 시절에 LDAP 모듈이 있었긴 합니다만, 유지보수가 안 되어서 결국은 배포에서 빠졌던 것 같네요. 범용적인 기능이 아니다보니, 유지보수해주실 분도 없고해서 묻혀버린 것 같네요.
  • profile profile
    앗 XE시절에는 있었군요.. 라이믹스에서는 공식지원되면 참좋을것같은데요..
    활용성이 무궁무진할거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공식 지원에 기댈 것 있나요? 필요한 사람이 먼저 만드시겠지요. 이런 특이한(?) 기능에 있어서 라이믹스의 일차적인 역할은 서드파티 개발자분들이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도록 트리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profile profile
    일반적인 웹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 중에서, 정작 LDAP 연동 기능을 찾는 분들은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그런 분들만 봐서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다른 분들의 생각은 어떤지 궁금하네요.
  • profile profile
    네! 1차적인 역할에대해서는 정말 항상 감사드리며 잘 사용하고있는부분입니다.
    다만, 소셜로그인 기능이 코어 반영되기로 했던것처럼 LDAP과 같은부분을 지원하게된다면 다른 플랫폼으로 운영중인 솔루션에 추가적인 선택지를 주는부분이 되기때문에 사용자가 늘어나고 시장이 커지는(?) 선순환이 되지 않을까 싶고

    요즘나오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등이 구글로그인, LDAP과 같은 로그인방법을 추가하는데 라이믹스와 연동이 된다면 활용도가 꽤 높을것같아서 의견드려봤습니다
    ex) 위키,파일서버,메일,NAS 등

    서드파티 개발자분들도 한번 관심있게 보시고 제품을 만들어주시고 어필해주신다면 충분히 수요가있을것같습니다!

    아무쪼록 답변 감사드리고 편안한 주말 되시기바랍니다. :)
  • profile profile
    네 웹사이트만 운영한다면 사실 큰의미가 있을것같지는 않지만 다른플랫폼과의 연동성을 향상시키기때문에 무한한 가능성(?)을 주지않을까 싶어서요.

    저도 다른분들 의견이 궁금합니다 ㅎㅎ
    제가 좋은점만 바라보고 있는거 같기도하구요...ㅠ
  • profile profile

    소셜로그인 코어 포함은 취소되었습니다. "코어 개발자가 관여하는 서드파티 모듈"이라는 포지션으로 전환 중입니다. 유지보수 면에서 그 쪽이 훨씬 부담이 적거든요.

  • profile profile
    앗 완전히 취소된거군요. 관련해서 공지를 봤던거같은데 임시취소로 잘못봤나봅니다.
    유지보수가 걸림돌이군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