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타임라인 스킨 작업을 하다보니 당연히 무한 스크롤을 적용하게 되는데 이게 페이지네이션 링크와는 양립이 안 되겠더라구요.

 

2페이지 이상의 중간 페이지에서부터 목록이 시작하면 앞쪽 페이지를 어떻게 디스플레이를 할까 고민도 되고요.

특히나 본문 읽기 모드에서 목록도 함께 노출할 경우에는 '더보기' 버튼 같은 걸로 앞페이지 목록을 끌어와야 하는데 이게 인터페이스가 영 별로더라구요.

 

그래서 무한스크롤 적용할 때는 페이지네이션 링크를 출력하지 않도록 하고(그럼 검색 봇도 못 긁어가는 거 맞죠?), 본문 읽기에서는 목록 디스플레이 자체를 막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러다가 생각이 난 건데 이런 프로세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갑자기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본문 보기와 쓰기 액션에서 타겟 콘텐츠를 문서 목록 내에서 그냥 다 보여주는 방식이에요.

즉 무슨 말인가 하면,

 

1. 목록에서 글 요약을 보여주고 각 항목의 더보기를 클릭하면 항목이 위치하던 목록 자리에 해당 콘텐츠를 로드합니다. (ajax 방식으로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콘텐츠가 목록 안에 있으니 유저들도 같은 페이지라 생각하고 뒤로가기를 누른진 않겠죠?)

 

2. 글쓰기는 목록 최상단이나 별도의 모달창으로 삽입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반대로 글쓰기 화면에서 목록을 디스플레이하는 것도 괜찮겠구요. 문서 등록 후 ajax로 바로 문서 목록에 반영해도 좋지만 새로고침으로 들어가도 괜찮겠다 싶습니다. 왜냐...

 

3. 문서 읽기 모드에서도 타겟 콘텐츠를 아예 목록 내에 위치시켜줍니다. 1번에서 더보기를 했을 때 콘텐츠가 로드된 것과 동일한 방식이니 전체 타임라인에서 이질감이 없을 거예요.  단, 문서번호가 있는 url이면 해당 문서를 특별대우해줘야 하니 목록 최상단에 위치하도록 하구요. 실제 목록이 loop될 때는 해당 문서는 살짝 빼줍니다ㅎ

 

4. 그럼 댓글 처리는 어떻게 할 거냐... 아, 이건 생각을 안 해봤네요. 털썩...

 

암튼 그럴듯하지 않은가요? :)

이게 페이스북 느낌이긴 한데... 읭? 진짜 페이스북 같네요 허허........ 또 털썩...

 

그냥 댓글 확장변수 모듈이나 만들어볼까요...? 근데 이건 이미 유료자료가 있었던 것 같은데... 아, 있네요. 털썩....

윤삼

profile
아무래도 중급 초반 수준의 코딩 오타쿠인 것 같습니다.
  • profile
    힘내세요
  • profile profile
    댓글 생각하니까 에디터 활성화? 초기화? 부터 생각이 턱 막히더라구요ㅋㅋㅋㅋ
  • profile profile
    에디터는 실제로 댓글을 작성하려고 할 때 초기화하세요.
    댓글마다 대댓글 폼을 미리 하나씩 달아놓는 스킨들이 있는데, 완전 낭비입니다.
    코어에서 회원 모듈 약관 편집하는 화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profile profile

    오, textarea죠? (아, 그냥 div로 만든 박스였군요)

    이거 클릭하니까 에디터로 변하네요.
    안 그래도 이런 식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이긴 했는데, 실물로 보니까 진짜 확신이 섭니다!

  • profile
    무한스크롤은 제작자 입장에서는 뭔가 있어보인다 착각할지 몰라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너무 불편하죠. 몇번 내리다 포기하고 뒤로가기 바튼 눌러버리게 되더군요 ㅠㅠ.
  • profile profile
    네, 소셜미디어가 아닌 이상 CMS랑 무한스크롤은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개인 사용자한테 콘텐츠를 최적화해주는 그런 목록 정렬이 가능하다면 좋을 것도 같은데ㅜ
    뭐 일단은 라이믹스에서 이런 것도 되는구나 하는 차원에서 틈틈이 한번 시도해보려구요ㅎㅎ
  • profile
    늘 많은 고민으로 만들어지는 윤삼님 작품들...
    능력과 더불어 이용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시니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타임라인 게시판이라고 꼭 특별한 형식일 필요가 있을까생각되네요.
    댓글도 리스트에서 댓글이 몇개있다만 표시하고 본문을 읽을 때 본문과 댓글영역만 보이고 리스트는 안나타나게, 하단에 목록버튼을 누르면 목록내 행당글이 있는 곳으로 이동되도록 하면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댓글 확장변수 사용할 수 있는 모듈 정말 유용할것같네요. 많은 것을 할 수 있을것같네요.
    @유료자료가 있으면 동일한기능을 갖은 자료를 만들어 배포하면 안되는건가요? 유료로 배포되고 있지만 비슷한 기능의 자료가 공개된 것들도 없진 않은것같은데...ㅎ

    암튼!! 늘 응원합니다.
    힘내시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 profile profile
    좋은 코멘트 감사합니다.
    만드는 입장에서 부담을 덜 가져도 좋겠다는 말씀으로 들려서 한결 마음이 가벼워지네요 :)

    유료자료는 아무래도 조심스럽기는 합니다.
    예전에는 어떤 자료가 존재하는지도 잘 모르고 무턱대고 만들곤 했었는데, 나중에야 알고는 영 개운하지가 않은 경험을 몇 번 해봤거든요.
    그래서 아주 범용성을 갖춘 기능이거나 만들어지지 않은 기능 외에는 잘 만들지 않게 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