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게시판에 어떤 분이 gfycat에 대해서 질문 글을 올리셨더군요.

댓글을 달았다가 댓글이 너무 길어지기도 했고 별도로 말하고 싶은게 있어서 이렇게 씁니다.

하여튼 순간적으로 저도 꽤 궁금하더군요. pgr21 유머게시판에서도 gfycat 영상을 정말 많이 봤거든요.

그래서 모자란 검색실력으로 gfycat에 대해서 이래저래 검색해봤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gfycat이란 회사가 좀 위험한 상태가 아닌가 의심됩니다.

gfycat.com은 2015년 오픈했으며 2015~2016 사이에 총 1200만 달러의 투자금을 받았습니다. 현재 매출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만 문제는 현재 직원수가 3명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gfycat이 한국 사이트에선 꽤 자주 보이지만, 사이트 내부 랭킹을 보면 신기할 정도로 한국 사용자의 비율이 압도적입니다. 미국 사람들은 별로 쓰질 않는 것처럼 보이죠.

실제로 gif 짤방 제공 업계에서 1위는 giphy라는 업체이며 2억 5천만명의 액티브 유저를 가지고 1년에 28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린다고 합니다. 직원 수도 16명이구요.

gfycat과는 꽤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giphy는 2014년에 오픈해서 1500만 달러의 투자금을 받았습니다. 투자금 액수도 비슷하고 시작 시기도 비슷하지만 gfycat은 경쟁에서 졌고 그 결과 극단적으로 직원수를 줄이고 남은 투자금으로 버티기 모드에 들어간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여담이지만 giphy의 매출은 기이할 정도로 높은데 짤방 업계에서 1위로 추측되는 imgur의 경우에는 giphy보다 많은 3억명의 액티브 유저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년 매출이 780만 달러에 불과하거든요. 더군다나 imgur은 광고 배너가 있지만 giphy는 광고 배너가 없습니다.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giphy의 매출은 구글로부터 오는게 아닌가 합니다. 안드로이드 구글 키보드인 Gboard에 gif 짤방을 삽입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 gif가 giphy에서 가져오는 것으로 보이거든요. 아마 이 매출이 어마어마한게 아닐까 추측됩니다. 그외에도 비슷한 gif 짤방 연동을 여기저기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하여튼 직원 3명이면... 실제로 CEO가 한자리 차지하고 뭔가 사소한 사무 처리하는 분이 한자리 차지하고 있을테니.. 기술인력은 거의 없는거나 마찬가지일겁니다.

그나마 지출 비용을 최소화하고 있다면 좀 더 오래 버티는걸 기대해보겠지만 IP 검색을 해보니까 서버 위치가 아마존입니다. 뭐 흔한 일이죠. 첨에 돈 많을때 아마존에서 시작했다가 나중에 돈이 말라서 다른 싼 곳으로 옮기고 싶어도 서버이전도 대공사인데 그 일을 할 사람이 없어서 그냥 울며 겨자먹기로 아마존에 엄청난 비용을 지불하며 버티다가 결국 망하는거죠.

gfycat이란 사이트가 버티는데 있어서 가장 큰 비용은 트래픽 비용으로 생각되는데.. 아마존이 아니라면 꽤 싼 곳도 많지만.. 아마존 트래픽 비용은 진짜...

기적적으로 gfycat이란 사이트가 다른 대기업에 인수되던가 하면 모르겠습니다.

사실 가능성은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은 테너라는 gif 업체를 2018년에 인수했었습니다. 다만 테너가 제대로 발전을 못해서 결국 giphy에 별도로 비용을 지불하고 연동하고 있는 것 같지만.. 그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 자체 업체를 갖추는게 낫다고 생각되면 구글이나 마소같은 업체가 gfycat을 인수하려고 들 가능성도.. 없지는 않겠지요? gfycat은 이거 하나 바라보고 버티고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gfycat이 위험하다는 생각이 드니까 옛날에 mncast 망했던 생각이 드네요. 그때 게시판에 링크되어 있던 수많은 영상자료들이 소실되었죠. gfycat이 사라지면 비슷한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싶은데.. 미리미리 조심을 좀 하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 ?
    giphy 가 광고도 없는데 gboard에 송출하는것 하나만으로 구글에서 그렇게 많은 비용을 지출할까요?
  • ? ?

    정확한거야 알수가 없겠죠. 구글은 파이어폭스 검색창 기본 검색엔진을 구글로 유지하기 위해서 파아어폭스에 1년 3억달러 이상을 지불하는등 의외로 손이 꽤 커서... 지보드 연결도 생각보단 계약이 크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글구 그거말곤 imgur과 차이점도 못찾겠구요

  • ? ?
    흠 그렇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