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XE 타운 게시판의 평균 조회수라는게 300~400 정도였습니다..

낮으면 200.. 높으면 600... 이 정도이고 화제의 글이라던가

구글에서 검색되는 글들이 좀 있는데 그런 것들이 예외적으로 1000이 넘어갔죠.

근데 4월? 그 정도를 기점으로 게시판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평균 1000을 넘더만 지금은 평균 3000을 넘고 있습니다.

이게 정상이라고 볼 수가 없는게 글 리젠이나 댓글 달리는건 전혀 달라진게 없거든요.

딱히 XE나 라이믹스에 엄청난 변화가 생긴 것도 아니고...

정말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조회수 계산 관련 설정을 바꾸신건가..?? 싶기도 한데... 

그건 그거대로 설명이 들어맞질 않습니다.

어느 한순간 팍 늘어난게 아니라 4월 어느 일자를 기점으로 천천히 스무스하게 늘어나거든요. 

4월 9일로 갑자기 조회수 1000을 넘고

5월 1일로 2000을 최초로 넘더니 그때부턴 모든 글이 전부 2000을 넘죠.

6월 7일부터는 최초로 3000을 넘겼고

지금까지의 추세로 본다면 이후 글은 전부 3000을 넘길 것 같은 느낌입니다.

최근 글들의 조회수가 아직 3000이 안되지만 조회수가 천천히 계속 늘어나는거 같으니

시간이 지나면 6월 7일 이후의 모든 글이 3000이 넘을거라고 봅니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가능성이 높은건.. 누군가가 XE타운 게시판을 주기적으로 퍼가기 시작했다는겁니다.

새로운 글이 있는지 없는지 주기적으로 퍼가서 확인하는거지요.. 최근 1~2페이지 정도만?

그래서 조회수가 이렇게 된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새로운 글 확인할려면 목록 페이지만 퍼가면 되는데... 

그럼 조회수 올라갈 일이 없지 않나...??

  • profile
    아무리 좋은 봇을 돌리더라도 조회수가 중첩적으로 올라갈려면 프록시나 세션값들을 주기적으로 바꿔버리는 그런 기능이 들어가야겠지요.

    XETown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왼만하면 조회수가 중복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잇는듯 합니다. (제가 글올리고 글 읽거나 등등 여러가지 볼 때 크게 증가되는 폭을 느끼지 못했거든요.)

    제가 볼땐 구글에서 많은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profile

    왜 긁어가는지조차 모를 크롤러가 붙었을 것같네요.
    이런 크롤러들은 수천 수만개 IP를 이용해 긁어가요.
    글 써지면 금방 막 달라붙어서 긁어가요.

    특정 게시물의 조회수가 확 튀는게 없는걸보니 이상한 크롤러가 붙었을 가능성이 커보이네요.

  • profile
    구글 검색이 원인이라면 검색어마다 유입자의 수가 다르니 조회수가 글마다 들쑥날쑥하겠지요. 어떤 글은 구글 상단에 떠서 유입이 많이 되기도 하는 반면에, 잡담 등 딱히 의미 없는 글은 그렇지 않으니까요.

    그런데 글의 주제와 질과 상관없이 조회수가 대략 비슷한 분포를 이루는 것을 보니 크롤러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긴 하네요. 정확한 원인은 서버 로그를 확인해야 알 수 있겠지만요.

    요즘 보면은 빅데이터 수집이나 여타 다른 목적으로 특정 사이트들의 콘텐츠를 몰래 수집해가는 크롤러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정상적인 봇(구글, 네이버봇 등)은 당연히 환영이지만, 이런 악성 봇들은 사이트 운영하는 입장에서 트래픽과 서버 자원만 잡아먹고 좋을 게 없으니 클플 등을 활용하여 막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