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질문게시글들을 보면서 느낀거입니다.

 

https://xetown.com/questions/1687061

 

이 글을 보고 좀 느낀 부분이 있습니다.

 

라이믹스는 우선 개발자 친화적이지만, 코어를 수정하는 개발자에게는 때로는 (또는 가끔?) 차가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특정 코어를 수정하는 팁에는 냉정하게 댓글을 남기기도 하지요..)

 

그만큼 라이믹스는 코어를 수정하지 않고 모든 동작을 외부 모듈들을 이용하여 동작할 수 있게 개발편의를 만들어드리고 사용자(운영자)의 부담을 줄여드리는 부분에 크게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통도 많이 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그리고 라이믹스는 필요에 따라 특정 동작에 같이 동작하는 어떤 세션을 만들고 싶을때 트리거라는 동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란 라이믹스로 개발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특정 액션이 있을때 해당 코어를 수정하지 않고 원하는 함수를 만들어 실행할 수 있는 라이믹스(XE?)만의 특별한 기능입니다. (이것때문에 코어를 절대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해당트리거를 회원가입, 로그인, 글쓰기 등과 같은 동작에 호출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지요.

 

그래서 회원가입시 이벤트 기능추가하던가.. 아니면 로그인시 해당 로그인부분에 대한 기록을 담당하던가.. 등등 특별한 모듈들이 코어를 수정하지 않고 동작하는데에는 다 이런 트리거의 역할이 아주 큽니다.

 

하지만, 모든 부분에 트리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특정 액션에는 서드파티로 활용되던 것이 추가되거나 등 기타의 이유로 트리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발자분들이 많이들 하시는 부분이 코어를 무턱대고 수정하시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수정하시기 전에! 꼭 코어팀에 먼저 제보링크를 통해서 먼저 글을 남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코어팀이라고 해도 모든 코드를 다 샅샅히 보지 못하고 있고, 트리거가 존재 하지 않는 경우 필요에 따라 추가할 수 있거나 뺄수도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몇년 사이 XE에는 없는 트리거가 많이 생겨나기도 했지요.

 

document.getNoticeList 와 같은 트리거는 XE에는 없습니다. ( https://github.com/xpressengine/xe-core/blob/develop/modules/document/document.model.php#L362-L392 ) 괄호 안에 있는 링크부분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해당 코드속에 라이믹스와 달리 트리거가 없지요.

 

즉, 필요에 따라 라이믹스는 이렇게 발전을 계속해 나갈 수 있습니다.

 

서드파티 개발자분들 혹은 운영진분들!!

 

필요하신 부분 있다면 언제든지 라이믹스 개발자에게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_ )

람보

profile
람보입니다.
  • profile

    또한, 트리거를 사용하기 위해 모듈을 만들어야 하는 부담도 없습니다.
    애드온에서 트리거 사용하는 방법 검색 고고싱!

  • ?
    모두 이해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이런 장점들이 반복적으로 계속 노출되면 좋겠습니다!
  • profile
    https://xetown.com/topics/1252165
    신고취소기능 만드는데, 이 글보고 람보님 말씀해주셔서 게시물은 동작하는 걸 확인했는데, 댓글 부분은 신고취소기능이 없는거 같아요...혹시 제가 못 찾는 건지 @_@;;
  • profile profile
    댓글에는 취소기능이 없는게 맞을거예요.
  • profile profile
    해당 사항 관련하여 라이믹스 개발자에게 제보하는 방법은 깃헙에 올리는 식으로 하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