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드파티 자료들의 라이선스 검증에 있어 유저분들의 제일 큰 부담은

자료 제작자분들의 무통보 운영 종료 등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자료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게 결국 네트워크를 통하는게 문제인건데, 그럼 네트워크를 통하지 않으면 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각 사이트 도메인 별로 사이닝키를 하나 발급해서,

해당 키를 이용자 서버 내부에서 검증하면 네트워크를 통할 필요가 없어지겠지요.

 

물론 코드를 암호화 해 둔 경우 GPL 라이선스 위반이나, 유지보수가 불가능한 문제는 아직 남아있지만,

적어도 아예 사용이 불가능한 일이 발생하지는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또 검증 로직에 소모되는 코스트 문제도 남아있지만, 이마저도 네트워크 검증보다는 낫겠지요.

 

여러 문제들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제일 큰 불만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코드를 암호화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검증 로직을 걷어내 버릴 수 있는 것은 마찬가지이니 네트워크를 통한 검증이나 로컬 검증이나 (제대로 구현했다는 가정 하에) 실제 보안성 면에서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네트워크 검증이 좀더 안심되는 것은 물론, 구현하기도 더 쉽기 때문에 이 방법을 많이 채택하는 것이 이해는 됩니다. 로컬에서 검증하려면 암호화 기법을 적절히 활용해야 하는데, 이걸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이 거의 없으니... 네트워크 검증도 서비스 종료나 일시적인 장애 발생시 무난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장치를 마련해둘 수 있을 텐데, 귀찮거나 몰라서 안 하는 거고요.

     

    뭐 앞으로는 어차피 별 의미 없게 될 겁니다. XE1은 곧 시장에서 퇴출될 테고, 라이믹스용 자료에 암호화를 하거나 GPL 이외의 라이선스 조건을 내걸었다가는 언제 내용증명을 받게 될지 모르니까요.^^

  • profile
    차라리 코어 측에서 뭔가 작업을 해준다면 좋을거 같기도 하네요

    코어는 쉽사리 건들기 어려우니 라이선스 인증하고 정당하게 쓰던지, 매번 코어 업데이트 할때마다 알아서 라이센스 체크 부분 코드를 수정하던지 말이죠.

    쉬운 설치 대체하는 겸 자동 설치 + 라이센스 관련 모듈을 제작해보려고 한적이 있는데, 아이디어는 있으니 언젠가 개발해봐야겠네요
  • ?

    지금 설치 과정이 너무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가 아닐까요..?
    마치 옛날 도스같은거죠.. 그냥 폴더채로 복사해서 EXE만 실행하면 되니까
    정품체크는 각각의 프로그램이 알아서 해결해야 하는...

    윈도우나 안드로이드폰도 비슷하고..
    제 생각엔 아이폰 앱스토어처럼 모듈 등록 및 설치가 딱 하나의 채널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