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최근에 m1 max 맥북을 구입했습니다.

 

16인치의 디스플레이를 자랑하는 멋진 맥북을 닫고(?) 클램쉘 모드를 통해 맥북을 외부 디스플레이(모니터)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혹 작업을 하면서 저는 유튜브를 보고 있는데 유튜브에 m1맥북 관련 이야기가 많이 들어오더군요.

 

m1 max 가 기본적으로 선택하여 가격을 책정하면 300만원 후반 ~ 400만원 초까지 나가게되는 비교적 많이 비싼 기기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근데 몇몇 분의 유튜브를 보면서 몇몇 생각이 잠기게 되더라구요.

 

왜 맥북은 게임을 재대로 즐길 수 없는 것 인가.

 

일반적인 맥시장에서 맥북을 활용하시는 대다수가 하는 말은 맥북은 게임용이 아니라고 이야기 합니다.

 

다만 왜 게임용이 아니라는 것인지에 대해서 재대로 설명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용도, 사용성 이런것들을 생각하지 않고 구입한 맥북을 무조건 나쁘다 혹은 좋다 둘중에 하나로만 생각하고 나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주입하려고 하기도 하고 그 모습을 또 어떤 누군가는 비판하기도 합니다.

 

제가 본 유튜브의 영상에서는 왜 애플은 게임의 시장에서 선도하지 않아 맥북유저들이 마음껏 할 수 있는 게이밍에는 초점을 두지 않았을까 라고 의문을 품었습니다.

 

그것에 대한 답을 곰곰히 생각해봤어요.

 

그냥 단순히 맥북은 작업용이야 라고만 하기에는 설명이 부족하기 때문이지요.

 

그것은 역시 토론이 아니기도 하고요.

 

따라서 제가 생각해낸 결론으로는 맥북은 프로들에게 선택받은 기기이라는 점에서 그 부분의 대한 안정성의 보장을 받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느 유튜버겸 작곡가이신 분께서 지난번 굳이 음악 작곡을 맥북에서 할 필요가 있나 라는 의문을 가지고 모든 맥 시스템을 윈도우 시스템으로 갈아타신 적이 있습니다.

 

그 유튜버는 그 당시 노라조의 작곡 요청으로 해당 곡을 윈도우에서 작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작업도중 프로에서 있어서는 절대 안되는 일들(컴퓨터 다운으로 인한 10시간동안 작업한 결과물을 날리게된다거나 파일이 어떻게 사라진다거나 매모리릭으로 멈춤현상이 자주일어난다거나 등등)을 수십가지나 겪게 되었고 그 작곡을 마무리 하시자마자 다시 맥으로 돌아오셨습니다.

(작곡하시는 프로분들사이에서는 절대로 작곡작업을 하는 도중에는 시스템을 옮겨선 안된다고 합니다.)

 

즉 이처럼 작곡계, 영상계, 모든 방면에서 그 당시 PC의 성능이 더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PC를 쓰지 않게된 점이 이러한 안정성의 보장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보여집니다.

 

그래픽디자인, 개발, 영상, 음악 등등 모든 콘텐츠 생산 업무에서 돈이 오가는 프로라인에서는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대목이지요.

 

이 안정성이 떨어진다면 그 시스템은 그냥 탈락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는 제가 윈도우로 수년간 개발해오다가 맥북을 쓰기 시작하면서 맥북에 정착하게된 이유가 담겨져 있기도 합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PHP세팅이후 모든 디버깅을 작업할 때 PHP실행속도의 성능을 10이라는 가정을 하엿을때, 맥북은 100의 수치의 성능으로 빠르게 처리해줬기 때문입니다. (수치상으로 체감상으로 윈도우에서 1시간동안 디버깅 브래이킹포인트를 잡으며 노가다한다면 맥북에서는 20분이면 디버깅이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 결론적으로 다시 봤을때 맥북은 게임용이 아니라는 말을 하게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음과 같이 예시가 들어가게 되겠지요.

 

맥북프로은 일반 시중에 판매되는 승용차가 아니라 레이싱카이다. 레이싱카에 에어컨, 라디오, 자동운전시스템 등과 같은 것이 필요하지 않으니까요.

 

그런 레이싱카의 라인업이 맥프로(F1 포뮬러), 맥북프로(스포츠 프로토타입 레이싱), 맥북에어 + 맥미니(투어링카 레이싱) 이렇게 비유할 수 있겠지요.

 

그렇다고 윈도우 사용자가 과연 바보 같은 선택으로 윈도우를 사용하고 계실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서 강점은 게임을 안정적으로 돌리기 때문에 프로게이머직군, 게임을 생산하는 모든 개발자(블리자드, EA스포츠, 등등)들이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무조건 윈도우가 더 낫습니다.

 

또한 가격대비 더 싼 가격에 높은 사양의 컴퓨터를 맞출수도 있고요.

 

유니티, 언리얼엔진, 크라이엔진, 스페이스엔진 등등 모든 개발자들은 윈도우의 환경에서 엔진을 개발하고, 비주얼스튜디오라는 엉청난 개발툴을 가지고 프로그래밍에 임하십니다.

 

그리고 라이믹스 개발자들도 윈도우를 씁니다. (저빼고..)

 

일부 IT계열의 스타트업에서도 윈도우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맥북사용자보다 많거나 반반인 경우도 꾀 많이 보이는 것 같고요.

 

일상에서 컴퓨터로 생활하면서 개발업무에도 나쁘지 않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도 하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맥을 사용하는 사람이 웃돈을 주고 맥을 쓰는 것은 그만큼의 가치를 인정 받기 때문에 맥을 쓰는 것이고 윈도우을 쓰는 사람들이 맥에서 활용할 수 없는 것이 주 업무이거나 맥이 가지는 그 매리트를 느끼지 못하기에 넘어가지 않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저는 윈도우를 사랑하고 현재도 윈도우에서 게임하기에 아직도 윈도우의 시스템을 나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맥북 사용자들역시 그만큼의 존중을 받아 마땅하고 그들 역시 그 시스템에 그만한 가치를 인정하고 사용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맥북 라인업에 허세라는 약간의 선입견이 씌워져 있기에 그 선입견의 대한 안좋은 시선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제가 맥북을 500만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구매하여 500만원을 뽑고도 돈을 더 벌고 있다면 그것은 맥북을 산 허세일까요?

 

일각에선 유튜브 편집을 500만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1080p라는 작은 해상도의 영상을 제작하면서 돈을 헛투로 쓴다고 말하고 있지만.. 그 사람이 그것으로 500만원이상을 벌었다면요? 아니면 설사 돈을 벌지 못하더라도 작업에 만족함을 기존보다 훨신 더 잘 느꼈다면요.?

 

그건 그 사람이 잘한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본인의 여유분과 상관없이 소비하는 행위는 당연히 좋지 못한 선택이겠지만, 그것이 아니라 그 기기를 사용하면서 만족감에서 그만한 가치는 본인 스스로가 찾는 것입니다.

 

그래서 윈도우 사용자가 마냥 맥북사용자를 허세라는 프레임에 가두지 않아야 하는 것이고, 맥북 사용자들도 맥북을 게임하지 못하는 기기라는 말에 단순히 맥북은 작업용인데라는 말을 가지고 그들을 비난하거나 서로 물어뜯지 않아야 한다 생각합니다.

 

맥북이 가지는 부분에서 본인이 어떻게 만족을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윈도우 사용자들이 말해주는 의견등등을 수렴할줄 알고 그런 부분에서 서로 보안할 수 있도록 제품을 바라본다면 윈도우컴퓨터나 맥라인컴퓨터 간 서로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그래서 개발하는 도중 이러한 생각에 잠겨 잠시 글을 적어보네요 ㅎㅎ

람보

profile
람보입니다.
  • profile
    저는 어릴적부터 둘 다 사용을 했습니다.
    둘 다 계속 쓰게 되니, 장단점들이 확연하게 드러나더군요,
    윈도우에서 10분 걸릴일이 맥에서 1분에 끝나는 등의 경험이 여러 번 반복되다보니 점점 더 맥이 윈도우를 대체하게 되더군요.

    제가 제일 빡친 것은,
    윈도우를 쓰다보면 어느 순간, 정점에서,...
    아 또 밀어야겠구나... 하는 시점이 옵니다.
    이 부분은 자세히 설명하지 않으셔도 잘 아시리라 봅니다.

    한 번 윈도우를 밀면,
    그에 따라 세팅해야 하는... 노가다가 어느 순간 넘 빡치더라구요.

    맥은 사용하면서 아 밀어야겠구나 라고 느낀 적이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오에스 최적화가 둘의 가장 큰 차이가 아닐까하고 제 뇌피셜을 풀어봅니다 ㅎ
  • profile profile
    윈도우10을 들어서서 사용하셨더라면 이제 더 이상은 포맷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역시 최소 3개월마다 포맷 혹은 1달마다 리셋 시키는 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포맷을 하지 않습니다.

    윈도우를 이해하다보면 그 물건을 어떻게 써야할지 보이게 되거든요.

    이거는 맥북도 마찬가지가 됩니다 ㅎㅎ
  • profile profile
    윈도우10부터는 업데이트라는 명목으로 정기적으로 재설치를 해버리죠. ㅎㅎ
    사실상 포맷과 같은 효과이기 때문에 포맷이 필요없는...
  • profile profile
    그렇군요! 윈도우로는 최소한의 것만 해서 이제 신경을 안 써서 몰랐네요 ㅎ
  • profile profile
    제 의미는 그런 의미의 포맷이라기보단 어떻게 쓰던지 1개월이면 슬슬 포맷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시점이 곧 오곤 하더라구요. 윈도우 XP시절이나 그 이후로.. 윈도우10 들어가서 레지스트리문제, 메모리 사용율이 많아지는 문제로 인한 점점 느려짐의 현상은 결국 똑같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패턴의 의해 결국 되돌이표가 되는데, 윈도우7 혹은 그 이전 버전에서는 그 안정성이 사실 간당간당하게 좀 불안정하긴 했었잖아요 ㅎㅎ

    그런 부분에서 아마 포맷을 자주하게 되었는데 윈도우10은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1년동안 쓰더라도 사실 큰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없어진 것은 사실이라 생각이 듭니다 ㅎㅎ

    요즘 제 윈도우 포맷주기도 거의 6개월혹은 1년 넘게 쓸대도 있네요ㅋㅋㅋ

    다만 업데이트를 꾸준히 하면서 써보니 포맷처럼 좀 안정성있는 OS로 탈바꿈 하는 효과는 없진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ㅎㅎ
  • profile profile
    아, 그래서 찌거기가 몇기가씩 잡혀 있는 것이었군요 ㅎㅎ
    c에 윈도우업데이트라고 잡히더라구요 ㅎㅎ
    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네, 기존 윈도우를 백업해 놓고 완전히 새로 설치하는 방식으로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업데이트 찌꺼기가 많이 쌓이는 편입니다. 가끔씩 디스크 정리 돌려주시면 돼요.
  • profile profile
    저는 쓸데없는 것을 안 깔아서 그런지... 윈도우10 설치 후 6년째 포맷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ㅎㅎ

    액티브X나 그 비슷한 것들(EXE 방식이니 액티브X 아니라고 우기는 녀석들)을 모두 별도의 VM으로 격리시켜 버린 것이 나름 도움이 되는 것 같네요.
  • profile profile
    exe 액티브X와의 프로그램적 거리두기를 잘 실행하시고 별 다른 행위를 하지 않는다면 윈도우도 포맷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ㅋㅋ
  • profile
    댓글을 작성하고 나니 갑자기 맥에 대한 깊은 빡침이 생각나 추가로 적습니다.
    2011~2012년도 맥북 17인치, 15인치에서 대두되었던 그래픽 이슈로
    2012년초 거금 5백 넘게 CTO로 산 맥북이 사용한지 약 3년만에 사망했죠.

    보드에 그래픽카드 부분 납땜에 녹아내리는 문제였던 것으로 생각이 납니다.
    암튼, 그때 무료로 보드 교체를 진행했지만,
    보드 교체로도 원천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고지 받았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교체 받은 보드도 또 같은 문제로 뻗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교체 후 약 1년반을 더 썼는데,
    그때 심하게 빡쳐서 힘들었는데,
    맥 이외에 탈출구가 없었네요...

    아.. 오랜만에 다시 생각하니..
    속 쓰리군요..
    내 돈...
  • profile

    "그리고 라이믹스 개발자들도 윈도우를 씁니다. (저빼고..)"

     

    물론 윈도우에서 에디터를 사용할 뿐, 개발서버를 윈도우로 돌리지는 않습니다. 윈도우는 게임, 인터넷뱅킹 등 일상적인 작업에는 잘 맞지만 서버에는 쥐약이니까요. 서버는 리눅스나 차라리 맥북이 나아요...

     

    벤츠 끌고 다이소 가는 사람도 있고, 루이비통 가방에 아기 기저귀 넣고 다니는 사람도 있습니다. 명품시계의 수동 타이머 기능은 라면 끓일 때나 쓴다고들 하죠. 제임스 본드는 악당을 때려잡으러 갈 때도 항상 양복을 차려입고, 톰 크루즈는 악당을 때려잡는 도중에도 항상 자기가 생각하는 완벽한 각도로 선글라스를 끼고 오토바이를 타야 합니다. 그게 그 사람 스타일이고 남의 돈을 훔쳐서 산 것이 아니라면, 맥북으로 게임을 하든 갤럭시탭으로 웹디자인을 하든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 profile profile
    "물론 윈도우에서 에디터를 사용할 뿐, 개발서버를 윈도우로 돌리지는 않습니다."
    윈도우에서 개발서버를 돌려본 바.. 이건 아니다 싶었죠. ㅠㅠ 그래도 브래이킹포인트가 잇으면 개발에 도움이 되기에 결국 맥북으로 이전했습니다 ㅋㅋㅋ 맥북이라면 결국은 리눅스랑 비슷한환경이라 개발하는데도 성능이 괜찮더라구요 ㅎㅎ
  • profile profile

    몇년 전 뉴욕에서 meteor (Software) 콘퍼런스가 있었습니다. 주말을 끼고 강연과 토론회 워크샵이 있었죠. 아시아와 유럽에서 조금 오고 주로 미국에서 대부분 참석했는데 워크샵 시간에 강사를 가운데 놓고 서로 마주보고 노트북을 켜는데 한 30명 가량이었는데 노트북이 전부 맥북이었습니다. 윈도우 랩탑 들고 온 사람은 남미 출신의 개발자와 저 (개발자가 아님) 단 두사람이었습니다. 그때 알았죠. 프로그래머들의 노트북은 맥북이라는 것을. 맥의 OS는 초기 BSD 기반이었습니다. 바이러스 침입 방지와 하드 제어에 뛰어난 OS로 알고 있습니다.

  • profile
    M1 칩셋이 들어간 제품군들은 게임 돌리기에 좋습니다. 물론 일반 게임은 말고, 앱스토어 게임이죠.

    M1부터 아키텍쳐 자체가 기존 x86에서 ARM으로 전환되며 iOS 앱을 거의 그대로 실행시킬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윈도우도 WSA라고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시킬수 있게 한다지만 윈도우가 ARM 바이너리를 한단계 거쳐 실행되는것과 달리 네이티브로 구동 가능하니 속도차이도 거의 없죠.
  • profile
    차에 비유한 것을 어디서 봤는데 확 와닿더라구요.

    페라리 2~4억
    볼보 대형 트레일러 트럭 2~4억

    업무용으로 대형 트레일러를 구매했는데
    (업무용 워크스테이션으로 맥북을 구입했는데)

    2~4억 페라리와 같은 가격인데도 왜 페라리 만큼 속도를 못내느냐
    (600만원이나 하고 그래픽 성능이 그렇게 좋아졌다면서 게임을 왜 못돌리느냐)

    최대 시속이 200km도 안나오는 차가 어떻게 2~4억이나 되는가, 가성비가 너무 떨어진다.
    (600만원이나 하는 컴퓨터가 무슨 게임도 안돌아가냐, 가성비가 너무 떨어진다.)

    결국 사용목적에 의해서 전혀 다른 업무 용도로 쓰이는 것인데, 컴퓨터라는 특성상 자꾸 가성비 취급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 profile
    m1 으로 안드로이드 에뮬 돌려보시면 인텔칩에 비해 속도 빠름을 확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근데 윈도는 입찰할때 써야 해서 안쓸 수가 없네요.
  • ?

    딱히 맥북이 윈도우보다 더 안정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냥 어플 자체의 문제일뿐입니다. 작곡프로그램으로 어떤걸 사용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개발사가 윈도우용 어플 개발 실력이 미흡했고 그래서 맥용보다 불안정했던 것일뿐 그걸 윈도우 전체의 불안정성으로 치환, 확대해서 말하는건 그리 정확한 발언은 아니겠지요. 과거 맥이 작곡이니 출판이니 하는 분야를 꽉 잡고 있다가 윈도우로 넘어오던 과도기 시절에는 맥용 어플 개발사 대부분이 윈도우 어플 개발 능력이 모자랐고 그래서 윈도우용 어플이 어설프기 짝이 없던 시절이 있긴 했습니다만 이젠 반대라고 봐야겠죠. 예를 들면 MS 오피스의 경우에는 반대로 맥용 오피스는 윈도우 용에 비해 기능도 허접하고 불안정해서 잘죽는걸로 유명합니다만.. 맥용 오피스가 잘 죽으니까 맥이 불안정한 OS인걸까요? (하기사 MacOS 10으로 오기 전에는 맥 자체가 불안정한 OS이긴 했지요)

  • ? profile
    마지막까지 글을 모두 읽으셨다면 무조건적인 맥OS를 찬양하는 글은 아니라는점을 잘 아시리리라 생각합니다.

    당연히 그런 부분은 다 알고 있기에 맥북도 윈도우도 쓰임세에 따라 선택은 사용자가 하는 것을 겸두하여 글 작성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한글을 자주 써야 하는 업무직종이라면 맥OS가 당연히 취약하겠지요.

    그러나 여전히 많은 작곡프로그램이나, 프리미어를 사용하는 윈도우에서의 편집중간 중간 안정성이라던지 이런 부분은 심심치않게 나타나고 있어 영상편집도 맥북의 파이널컷으로 넘어가는 사람들이 심심치않게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예를 들어서 이야기를 했다는 의미로 받아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

    람보님이 적어주신 예시에 공감합니다. 맥북이 하는 일에 더 잘 맞으면 투자해서 쓰면 되겠죠 그런데 그런 경우는 엘부인거 같습니다.
    비싼가격 슬릭한 디자인 전자기기의 명품? 이미지가 있습니다. 맥북이나 애플사 제품 안쓰면 뭔가 꿀리는 느낌이 있어서 돈이 없는데도 거금들여 맥북 사서 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고등학생 대학생들이 애플사 제품으로 풀셋 장착하고 다녀야 애들사이에서 좀 알아주는 문화같은게 있어요.
    작곡가나 프로그래머 전공하는게 아닌 그냥 대부분의 일반 학생들은 그냥 인터넷이랑 파포, 워드 정도만 있으면 되는데 500만원 맥북은 부모입장에서는 등골브래이커입니다.

    학교에서 자주?일어나는 경우 입니다.
    애들이 부모를 졸라서 맥북을 삽니다. 거금들여 사서는 그걸로 유투브만 봅니다 ㅎㅎ
    몇달 쓰다가 교실 뒷자리 애한테 "야 지우개좀 빌리자" "응 그래 받아라" 하며 뒷자리 애가 지우개를 던졌는데 맥북 스크린에 살짝 맞습니다 근데 스크린에 크랙이? 갑니다 "어 뭐지?" 그리고 크랙주면으로 색이 다 번져서 안보여서 서비스 센터에 예약잡고 갑니다 근데 가보니 수리할 거면 본인 과실로 워런티 커버가 안되어 본인 부담을 해야 하는데 부품이 다 일체형으로 만들어져서 교체도 안되고 수리도 안되고 새제품을 사야한다는 말을 듣습니다.
    ??? 어? 내 오백만원 ㅜㅜ

    한국은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미국입니다.

  • ? profile
    애플은 디자인 회사라고 착각이 들 정도 임 ..
  • profile
    거 빌게이츠가 울겠네 .. ㅎㅎㅎ 뭘 애기하려고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자기한데 편한것 쓰면 되지 굳이 ㅎㅎㅎ 예전에는 윈도우가 맥 OS 디자인 베기것 가지고 몇년을 토론하더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