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믹스 뿐만 아니라 그누보드라던가 cms를 이용하는 모든 개발 용역은 입찰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잘 하면 이것으로 사기꾼을 거르고 개발자와 클라이언트간 신뢰를 향상시킬 수도 있을것 같네요.  

 

제가 다년간 투잡으로 온라인 입찰을 많이 해오고 있는데 이런 시스템을 위해서는 먼저 기술인 협회같은것이 필요합니다. 

 

협회가 하는일은 라이믹스로 개발용역을 하면 어떤 카테고리 작업을 해서 얼마짜리 작업을 했고 제대로 마무리 하였는가를 신고 해야 되고 협회는 이를 감사하고 통계를 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이 정보를 바탕으로 각 업체별 실적이 나오고 실적에 비례해서 그만큼 큰 프로젝트를 입찰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게 됩니다.

 

 투찰과 개찰은 로또 추첨에 준하는 공식으로 선정해서최저가 이상으로 입찰가 내에서 순위를 메기고 매칭 되는 것으로 하면 됩니다. 

 

뭐 페이퍼 컴퍼니로 투찰하거나 개발자들끼리 서로 짬짜미 하는 등의 약간의 불공정성이 발생하는건 그때가서 고민할 일이고 당장은 이런식으로 하면 라이믹스 개발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GG

profile
카카오 오픈톡 : http://kakao.forppl.com
  • profile
    돌림노래 같은 이야기 일 것입니다.
    이런것이 필요하고 이래야 한다는 것은 많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된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들도 많이하죠. (물론 저는 공급자가 아니라 이해관계자는 아니라 상관없는 이야기지만요)

    하지만 그것을 누가 선도해서 만들고 관리하냐의 물음에는 아무도 답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이익집단이 만들어지는 것은 너무 당연합니다. 그것이 조합이고 협회이고 법인입니다.
    협회원이던 조합원이던 참여하게 되어 만들어진 시스템에서 얻어지는 이익을 분배받는 것이 만들어진다면 참여들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 이익분배가 얼마나 합리적이고 그리고 관리는 책임있게 잘해줄 수 있고 지속성은 어떻게 담보를 해줄수 있냐 이런 부분들에 대한 판단이 설정도의 비전제시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것이 아닌 개인이 개인을 위한 판매마켓은 그 만든 개인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 셀러로 쉽게 들어가려 하지도 않고 들어간다해도 개발자가 가져가는 이익도 적고해서 활성화도 힘든 상황인 것이구요.
  • profile profile
    저랑 같이 만드시죠
  • profile profile
    저는 공급자가 되려는 맘은 없어서요.. 현재는 사용자이지요. 앞으로도 공급자나 개발자까지 진입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아니 못할 것 같습니다.
  • ?
    전 개인적으로 이런 생각을 한적이 있습니다 앱스토어 처럼 편리하게 내가 필요한것 찾고 구매해서 바로 다운로드 하고 그럼 라이믹스 저변 확대에도 도움이 될듯은 한데
    일부 해외 cms들이 이렇게 하더군요 내가 필요한거 찾아서 검색 히거나 여기저기 기웃 거려야 한다는게 사용자에게는 피곤한 일이라고 생각 합니다 유지보수는 기타 문제니까 빼고요 라이믹스가 그렇게 된다면 다양한 개발자들도 참여하지 않을까 머 그냥 생각 나는가 주절이 떠들어 봤습니다 허무 맹항하다고 할수도 있겠지만요
  • ? profile

    그러한 마켓은 있었죠. 그런데 망했죠. 수익분배에 개발자들에게 굉장히 불리한 마켓이었고 운영사 측도 굉장한 이익을 얻을수 있는 구조도 아니고 성공하기 힘든 구조였습니다. (그나마 XE공홈에서 푸시를 엄청해줘서 이용자가 ....)

    그래서 GG님이 협회나 조합 같은 공급자들이 직접 운영하는 그런 마켓이나 장터 같은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신거구요.

    특정 회사에사 마켓을 만들어 운영을 해도 회사 입장에서 굉장한 폭리가 아닌데도 공급자(개발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많은 수수료가 떼어지는 양립하기 힘든 시장인거죠. 이걸 해결할 정도의 판매량이 일어난다면 해결되겠만 현시장에서 양쪽 모두를 만족할 만한 판매량이 나오는건 불가능한거죠.

     

    그래서 계속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회사를 공급자(개발자)들이 직접 운영하는 조합 같은 형태가 아니라면 힘들다라는 이야기입니다.

  • profile profile
    헛... 나라장터는 조달청의 입찰 시스템 입니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스토어가 아니에요 ^^;
  • profile profile

    네. 입찰을 포함한 모든 것을 말씀 드린 것입니다. 입찰만을 위해서 뭔가 집단을 만드실 수도 있고 다른 판매를 위해서도 가능하고 여러가지 방향은 열려있죠.

     

    위에 분이 판매 마켓이 있으면 하셔서 달아드린 댓글입니다.

  • profile profile

    1f44d.png

  • profile
    글을 보니 궁금해집니다. 현재 라이믹스 개발자로 활동하시는 분(또는 업체)이 몇 분이나 계실까요? 개발 의뢰 올렸을때 연락오는 분은 건당 3명 넘어간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나마도 경험을 통해 아닌 분들은 좀 거르고 나니 믿고 일 의뢰할분은 다섯분을 안넘어갑니다;; 좀 난이도가 있으면 더 줄어듭니다. 그러다보니 어느 순간부터는 개발 의뢰글 올리는게 무의미해져서 맡겼던 분들에게만 맡기게 되었어요. 입찰 시스템이라는게 의미가 있으려면 활동 중인 개발자가 수십명은 되야하지 않을까요; 아니면 실제로는 엄청 많은데 제가 잘 모르고 있었을 뿐인지요.
  • profile profile
    최소한 국내에 100명정도는 라이믹스로 용역하시는 분들이 계시는것으로 알고 있어요.
    라이믹스만 하는게 아니라 라이믹스도 하는 분들포함
  • profile

    입찰한 업체들을 비교평가할 객관적인 기준이 있어야 입찰 시스템이 의미가 있을 텐데, 뭔가를 의뢰하여 제작하시는 분들은 대개 그런 부분을 평가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의뢰하는 것이지요. 이 때 쓸 수 있는 평가기준이라고는 가격과 다른 분들의 후기뿐인데, 프로젝트 규모나 사용 기술이 다른 경우에는 후기도 좋은 평가기준이 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딱 봐도 말이 안 되는 가격, 이상한 업체를 선택하고 뒤통수맞는 일이 반복됩니다.

  • profile profile

    그래서 GG님이 언급하신 협회 라는 부분이 등장하니다.
    현재 굉장히 다양한 이익단체(협회)들이 생겨나는 이유죠. 해당 이해당사자들이 협회를 설립하고 협회해서 해당 업무를 수행합니다.

    흔하게 알고 계신 엔지니어링협회, **공사협회 등 관련 업계 협회들은 국가에서도 지위를 인정받기도 하고 일부 위임받은 역할도 합니다.

    해당 협회에서는 모든 협회사의 실적을 관리하고 해당 협회의 기술인 등록까지 하고 기술인의 경력까지 관리합니다. 협회사들은 연회비도 내죠.

    이러한 기반으로 해당 이해당사자들 업체들끼리 입찰을 하는 시스템에 입찰조건의 맞는 증빙등은 협회에서 해주고 있는 것이구요. 때로는 업의 면허 유지를 위한 실적, 기술인의 등록과 확인 등의 업무까지 다 하게 됩니다.

    해당 시스템에 발주를 원하는 측은 이 시스템을 관리하는 주체의 관리 시스템을 믿고 발주를 하게 될 수 밖에 없는 것이구요.

    GG님은 나름 라이믹스 이해당사자들이 무언가의 조합이나 협회를 만들어 무언가 해보자 이런 듯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라이믹스로 업을 하시는 분들로 조합이나 협회를 구성하기에는 현실적으로는 어렵다고 봅니다. 숫자가 한참 모자라...

     

    *개인적으로는 이분야와는 전혀 관계없는 정*통*신 공사 협회원이네요. 물론 회비를 관련회사를 퇴직하고 나서 안내서 회원자격은 보류중이겠지만요. 해당분야 지금 고급기술자 네요. 특급은 기술사외에는 인정안되는 것으로 법이 바뀌어서 고급이 최고로 알고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협회 시스템의 문제는 진입장벽입니다. 회원들끼리 서로 인증하고 추천하고 북치고 장구치고 다 하니까 이 시장에 신규진입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절대적으로 불리하지요.

    그나마 다른 업계는 자격증 시험이라든지, 회원사에서 근무한 경력 등 그나마 객관적인 가입 기준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웹개발은 취미로 하다가 뭐 하나 괜찮은 게 나와서 배포해볼까? 이런 테크트리를 타시는 분들이 많고, 라이믹스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진입장벽을 낮추어서 이런 분들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는 것이 기존 업체들이 연합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개발자 조합 이런 거 없잖아요?

  • profile profile

    네. 저도 현실적으로는 협회 구성 그리고 협회의 공정한 운영 자체는 어렵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조합원이 만든 판매마켓에서 라이믹스 자료 판매 또는 라이믹스를 관리하는 법인이 운영하는 마켓 정도가 여러 개발자가 참여해서 자료판매를 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profile

    네 맞습니다.
    너무 광범위하게 무슨 php 언어개발 이런게 아니라 딱 라이믹스 기반 개발로 한정하면 어찌어찌 평가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들면 레이아웃, 스킨 개발만 하는 업체와 모듈, 위젯, 애드온만 하는 업체와 레이아웃, 스킨, 모듈, 위젯, 애드온을 모두 하는 업체를 러프하게 구분하면 되지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또한 추가로 서버라던가 웹디자인 등의 기타 능력도 평가되어야 겠지요.
    더 높은 금액의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이 모든걸 다 할 수 있어야 하니 개발자들끼리 합종연횡 할 수 도 있겠구요.
    잘하고 못하고는 문제 없이 실적으로 인정된 금액이 누적되면 그것으로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협회에서 라이믹스 전용 표준계약서를 개발자들과 협의하여 만들면 그것도 의미가 있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런 과정을 거치다 보면 표준 인력비용 품셈 제도도 협의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profile profile
    "취미로 하다가 뭐 하나 괜찮은 게 나와서 배포해볼까?"

    어... 제 이야기 인가요...?ㅋㅋㅋㅋㅋ
  • profile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너무 거대하게 생각하지말고 작은 단위부터 시작해보는게 어떨까합니다
    다만 작게 생각하면 XE타운에 작업의뢰랑 다를게 없어지다보니..

    개인적으로는 옛 XE마켓같은 구매 플랫폼이 생기고, 거기에서 외주같은것도 함께 제공을 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일단 볼게 있어야 사람들이 오지 않을지..
  • profile
    아마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일 관심 있는 건 저랑 지지님 뿐인거 같아요.
    https://www.figma.com/proto/MgY3roQbUt8AxmWeKsOIF6/%EC%9D%B4%EC%98%A8%EB%94%94-%ED%8F%AC%ED%8A%B8%ED%8F%B4%EB%A6%AC%EC%98%A4?page-id=104%3A1032&node-id=267%3A1634&viewport=275%2C48%2C0.04&scaling=min-zoom
    계속 끊임없이 미약하게나마-_-; 시도를 계속 해보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성과나 결과가 크게 내놓을 수준이 못되는 게 ㅠㅠ
  • ?

    요즘개발자들은 PHP안하고거의 노드나 자바하고 취미로 하는분들이 PHP 주로 하죠

  • ? profile
    진정한 개발자는 즐기면서 하는겁니다. 싸이 처럼 말이죠. ㅋㅋ